소셜웹과 시니어의 궁합은?

지혜를 포스팅하라!? 희망제작소 시니어사회공헌센터는 4월 13일부터 5월 6일까지 40대 이상의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블로그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20분의 시니어들이 ‘소셜미디어’ 세계에 입문하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계신데요,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정인숙님의 교육 후기를 소개합니다.


“블로그는 자신의 기록 뿐 아니라 가치를 나누고, 가치를 남기는 도구다.”

유영진 강사(브이 코리아 대표)는 소셜 웹의 중요성에 대해 열성적으로 전달한다. 소셜 웹 비즈니스는 가속과 소통을 위한 것이고, 다름 자체를 인정하고 가치를 만든다고. 또한 내 브랜드를 커뮤니티와 연결하고,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서 내가 필요한 것을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_1C|1367436882.jpg|width=”450″ height=”338″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

“완벽하면 왕따”

지난 시간에 배운 것을 돌아보았다.

“모든 일에는 기본자세가 중요합니다. 블로그에도 실명과 전화번호, 사진을 싣고 자신이 하는 일을 명시하세요. 제목도 ‘누구의, 전문성, 마무리’ 형태를 띠어야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를 살펴보았다.
‘흠, 전화번호를 빠뜨렸어.’
‘그런데, 전화번호 꼭 넣어야할까…….’

블로그를 비즈니스화하려면,
첫째, 내 것을 소비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 즉? 내 가치를 인정하고 화답해 줄 사람이다.
둘째, 같은 길을 함께 가는 사람이 필요하다.
나머지 하나가 내가 쓰는 능력을 주위에서 갖춰주는 사람, 즉 도와줄 사람이 필요하다.

머리 아프다. 비즈니스 할 것도 아닌데……. 봄날은 짧게 지나가는데, 친구들과 남산에 올라갈 벚꽃 구경할 걸 그랬나.
벚꽃 잎이 눈앞에 아른거리는 순간, 강사님이 웃는 얼굴로 나를 위로하는 한 마디를 날려주신다.

” 소셜 웹에서는 완벽한 게 왕따 당합니다. ”

[##_1C|1061429212.jpg|width=”450″ height=”338″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

‘그래 다시 힘을 내어 따라가 보자. 배우면 언젠가는 써먹을 수 있잖아. 한 가지라도 얻어가겠지, 뭐.’

다시 강사님의 강의에 집중해본다. 소셜 웹에서는 관계와 소통이 중요하니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좋은 글입니다’ 유의 맺는 글 보다는 질문을 주로 사용하란다. 하긴, 할 말이 없을 때 주로 사용하는 말이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이니까.

블로그, 성공 요인은 댓글

블로그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우리 세대는 포스팅(글쓰기)이 블로그의 품격을 유지한다고 생각한다. 블로그의 성공요인은 포스팅이 70% 아닐까.

유영진 강사님은 포스팅은 10%라고 설파한다.
‘생각이 이렇게 다르다니…… 내가 이 시대와 그렇게 동떨어져 살아왔나?’

블로그 성공요인은 리플링(댓글)이 40%로 압도적이다. 30%가 퍼블리싱(배포), 20%가 세팅……. 포스팅은 겨우 10%를 차지한다.

나를 포함한 수강생들은 오늘 당장 서로의 블로그에 댓글을 달아주려고 링크나우를 이용해 일촌 맺기에 열중한다. 쉬는 시간에도 컴퓨터에서 고개를 들지 못한다. 진도가 앞서는 분들은 RSS를 이용하여 새 글을 검색한다. 열기가 밖으로 넘쳐 강의가 열리고 있는 스스로넷 건물이 후끈거릴 정도다.

전문성을 갖춘 시니어들은 포스팅 능력을 갖추고 있으니 참여, 공유, 집단지성, 개방, 협업을 중시하는 소셜 웹에 안성맞춤이란다. 예전의 웹1.0 시대에는 요구조건이 많았지만, 웹2.0 시대 소셜 웹에서는 시니어들이 사용하기에 최적화되어있으니 겁내지 말고 이용하라고 용기를 준다.

[##_1C|1398653750.jpg|width=”450″ height=”338″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

‘아~ 갈 길이 멀다. 제대로 따라 하고 있는지…….
이 많은 일촌들을 어떻게 관리하지…….
내 블로그도 들여다보지 못하는 날이 허다한데…….’

암담한 마음으로 걷다보니 봄 향기에 코끝이 얼얼하다.
더디와도 봄날이다.
춥고 흐린 춘삼월이었건만,
때가 되니 꽃들이 활짝 피지 않는가.

‘맞아. 물어 물어 가다보면 길이 생길거야.
같은 길을 가는 수강생 20명이 도와줄테니까.’

글 ㆍ사진_ 정인숙

Comments

“소셜웹과 시니어의 궁합은?”에 대한 4개의 응답

  1. 회원 아바타
    회원

    시니어 파워블로거가 곧 나올것 같은걸요? 열공하시는 선생님들의 모습이 정말 보기 좋네요. 잘 읽고 갑니다.

  2. makehope 아바타
    makehope

    네 시니어 파워블로거의 등장, 저희도 목이 빠져라 고대하고 있답니다^^

  3. 저희 어머니 생각이 나네요.
    소셜웹을 활용하려면, 컴퓨터부터 배우셔야겠지요 T^T ??

  4. 석상열 아바타
    석상열

    본 교육의 담당자인 석상열연구원이라고 합니다. 저희가 기획한 교육대상은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다룰 줄 알고 블로그를 경험하거나 개설하고자 하는 분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동희님 어머니께서 기본을 익히신 다음에 하반기쯤에 신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