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해피시니어’는 사회 각 분야에서 전문적인 역량을 쌓은 은퇴자들이 인생의 후반부를 NPO(비영리기구 : Non-Profit Organization) 또는 NGO(비정부기구 : Non-Government Organization)에 참여해 사회공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NPO·NGO에게는 은퇴자들이 가진 풍부한 경험과 능력을 연결해주는 희망제작소의 대표적인 대안 프로젝트입니다. 본 프로젝트에 함께 하고 있는 ‘해피리포터’는 NPO, NGO들을 직접 발굴 취재해, 은퇴자를 비롯한 시민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는 시민기자단입니다.
”?”
‘우리마당’은 우리의 전통문화예술인 풍물을 열심히 배우고 익혀 지역사회에 올바르게 계승,발전시키고자 1996년에 설립됐다.

“이웃이란 말이 너무나 멀게 느껴지는 요즘 마을 공동체의 문화를 되살린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성남시내 마을 곳곳에 있는 자연과 문화, 공동체를 되살려 우리들, 또 그 다음 세대까지 이어가기 위해 작은 걸음이지만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남지역에서 열리는 행사때마다 빠지지 않는 대표적인 단체 중의 하나인 ‘풍물놀이우리마당(대표 강은아, 이하 우리마당)’ 은 그 규모 또한 대단하다.

문화를 통해 가족과 이웃이 함께 서로 돕는 평화로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가고 있는 ‘우리마당’ 연습실을 방문했다.

마침 사물놀이 지도를 위해 ‘우리마당’ 연습실을 지키고 있는 상쇠이자,전임강사인 임인출씨를 만날 수 있었다.

“우리마당은 회원이 100여 명입니다. 전문적인 사물놀이패가 아닌 순수 아마추어들로서 여러 직장인들이 힘을 모으고 있지요. 아마도 이것을 업으로 삼는 전문인들이라면 자리를 지키기 힘들었겠지만, 모든 회원들이 전통문화

예술을 사랑하는 순수한 마음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중간에 힘들어도 끈기있게 견딜 수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우리마당’은 일자리문제, 시립병원설립, 1공단 녹지 공간 만들기 등 지역주민들의 관심사와 염원들를 항상 풍물놀이 속에 녹여내 자주평화통일, 사회민주화와 통합을 이루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회원들 간 화목의 결실로 부부 열 쌍 탄생

‘우리마당’ 의 회원들 모두 재능이 뛰어나지만 특히 소원영 회원이 공연 도중 상모 열 두발을 돌리며 다양한 재능을 선보이는 걸 보면 관람객들의 입이 다물어 지지 않을 정도이다.

또한 상쇠이자 전임강사인 임인출 씨가 들려주는 ‘비나리’는 해를 거듭 할수록 듣는 이들의 심금을 울릴 정도로 큰 감동을 전한다.

‘비나리’란 놀이의 마지막 과정에서 덕담으로 기원하는 고사문서(告祀文書)의 순우리말인데, 집안이 무고하고 기후가 순풍하여 풍년이 들고, 병충해도 없을 뿐더러 가축들도 무사하고, 객지에 나간 이들이 모두 무사 건강하길 비는 내용을 담고 있어 항상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받는다.
”?”
우리마당에서 배울 수 있는 악기는 징, 북, 설장구, 꽹과리, 태평소, 소고춤, 경기가락 등으로 풍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언제든지 환영한다.

‘우리마당’의 강은아 대표는“ 우리 풍물을 하려면 우선 욕심 없는 마음이어야 하고 뚝심이 있어야 하며 끈기 있는 성품으로 사랑이 많아야 한다” 고 귀뜸했다.
”?”
‘우리마당’에서 만나 부부의 연을 맺은 사람들이 지금까지 열 쌍에 이른다고 하니 회원들 간의 돈독한 정과 유대감을 능히 짐작하고도 남을만 하다.

‘마당놀이’ 의 년 중 행사는 해돋이 행사, 정월대보름 지신밟기, 대동단오굿, 칠월백중 행사, 가을 굿 등 주요행사들을 치르며 그 밖에도 크고 작은 행사들을 통해 회원들 간의 우애를 다진다.

또한 2008년 한해는 다양한 공연과 함께 뜻있는 행사인‘정통혼례재현’으로 많은 시민들에게 호응을 받았으며 기대한 만큼 큰 결실도 얻었다고 한다.

6월 19일 금요일 성남시 아트센터에서 펼치는 공연을 앞두고 공연 연습에 여념이 없는 임인출 전임강사는 “다행히 요즘 청년들이 우리전통 문화인 풍물에 대한 관심이 많은 편이라 마음이 놓인다. 이국적인 새로운 문화도 좋지만 우리전통 문화를 저버리지 말고 그 맥을 잇는데 노력을 했으면 한다”고 소망을 내비쳤다.


풍물굿패 우리마당

* 사무실 : 031-754-9069
* 대표 : 강은아 (손전화 010-8293-4830)
* 상쇠 : 임인출 (손전화=016-475-2231)
* 사무장 : 공주영(손전화=016-9722-4090)
* 주소 :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성남동2773번지
* 후원계좌 : 농협 167-12-451933 관윤부앞
* 누리집 : http://cafe.daum.net/snmadang
회원모집은 수시로 합니다.

”?”해피리포터 이길순(eks323)
이 세상에서 사람이 가장 아름답다. 난 사람을 좋아하고 술 한잔 앞에 놓고 살아가는 이야기 하는 걸 좋아한다. 행복도 불행도 모두 내 마음안에 있다.

☞ 더 많은 해피리포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