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척 매뉴얼: 지역공동체 분야

희망제작소의 ‘아는 척 매뉴얼’
올 여름 북캉스족을 위한 문제적 도서목록 : 지역공동체 분야

세계에서 가장 낮은 출생률과 가장 빠른 고령화 속도를 보여주는 한국사회. 전문가들은 우리보다 앞서 고령화사회로 접어든 일본이 40여년에 걸쳐 겪은 일들이, 우리사회에선 20년 안에 압축적으로 벌어질 거라고 예견합니다. 인구감소, 지방소멸, 공동체 붕괴…그 어떤 호러영화보다 충격적이고 서늘한 우리사회의 현실을 직면하게 하고, 어려움 속에서도 함께 문제를 풀어갈 희망의 길을 제시하는 책 4권을 소개합니다!

일본의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현실 및 그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안을 다룬 책. 2014년 5월 ‘소멸 가능성 도시 896개 리스트’(마스다 보고서)를 발표하며 일본사회에 충격을 안긴 마스다 히로야 전 총무장관이 마스다 보고서의 내용을 간추리고, 일본사회의 생존전략을 함께 담았습니다. 저자는 일본의 인구급감과 수도권 인구집중이 연결된 문제이며, 인구감소 사회는 피할 수 없더라도 인구가 급감하는 극점사회는 피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지역이 살아나기 위한 여섯 가지 모델로, 산업 유치형, 베드타운형, 학원 도시형, 콤팩트 시티형, 공공재 주도형 등을 제시합니다.

🤔 임주환 소장의 아는 척 가이드

기후변화가 그러하듯, 인구감소와 지방소멸도 그 방향성보다 속도가 빚어내는 충격이 더 큰 문제일지 모릅니다. 쇠퇴하는 지방 중소도시는 밑 빠진 독처럼 재정투자의 효과를 떨어뜨리고, 수도권 과밀화는 교통혼잡, 환경오염, 집값상승 등을 가속화 합니다. 청년들은 불투명한 미래 때문에 결혼을 포기하고, 수도권과 비수도권은 함께 공멸의 길로 치닫고 있습니다.

2015년에 발간된 이 책 내용의 상당 부분은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현실이 되었습니다. 지방소멸을 막기 위한 정책대안 중 우리나라도 벤치마킹한 것들도 적지 않지요. 그러나 일본의 지역 창생정책도 그다지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고 평가되는 게 현실입니다.

어떻게 하면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의 속도를 늦추고, 시민들의 삶의 질과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을까요. 닮은꼴인 일본사회의 움직임에서 우리는 어떤 교훈을 얻어야 할까요. 이 책은 현상과 대안에 대한 실마리를 보여주는 참고자료이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길’을 발견해내야 한다는 점을 일깨워주는 반면교사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빼곡한 글씨로 채워진 책이지만, 마치 웹툰을 보는 듯하다. 그리 유명하지 않은 전국 K-축제 방문기를 통해 저자가 겪는 “황당(왜 저래?), 납득(왜 저런지 알겠어!), 수긍(저럴 수밖에 없겠네), 반발(아무리 그래도 저건 좀!), 포기(그러든지…)”의 심경을 읽는 사람도 함께 경험한다.

저자들은 충남 예산 의좋은형제축제, 전남 영암 왕인문화축제, 전남 나주 영산포홍어축제, 경남 의령 의병제전, 경남 밀양 아리랑대축제, 충북 음성 품바축제, 강원 강릉 단오제, 충북 청주 젓가락페스티벌, 전북 완주 와일드푸드축제, 강원 양양 연어축제, 전남 보성 벌교꼬막축제, 경남 산청 지리산산청곶감축제 등 전국 12개 축제를 방문했다. 꽤 그럴듯한 축제부터 내용이 상상되지 않는 축제도 있을 것이다.

이 축제들을 보고 있노라면 엉뚱하고, 세련되지 않고, 너무 솔직해서 독자에게 긴장감을 준다. 그런데 묘한 매력이 있다. 지역 어느 마을에서, 너무 평범하거나 너무 대범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주민의 지역 사랑과 열정이 나의 마음을 울린다. 칭찬으로 포장한 여느 홍보물보다도 여운이 진하게 남는 것은 나도 K-감성의 국민이기 때문일까? 이 책을 읽고 나면 보물 같은 작은 축제를 찾아보게 될 것이다.

👀 이다현 연구원의 아는 척 가이드

2022년에는 약 944개의 지역축제가 진행된다. 이 중 특례시·광역시를 제외한 지역에서 전체의 80.9%가 추진된다.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민여행조사(2021)」에 따르면 국내여행자는 245,127명, 국내여행 지출액은 26조원에 다다른다.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 여행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며, 축제는 국민의 여행수요를 지역으로 끌어오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축제는 지역 경제 활성화의 주요 전략 중 하나이다. 산업기반이 취약한 지역은 축제를 통한 관광객 유치로 주민소득과 부가가치 창출,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인구감소 지역은 축제를 통해 지역의 활력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축제가 적자이며 지역주민의 참여도가 낮다는 점 등은 앞으로 보완해야 할 과제이기도 하다. 지역의 활력과 주민 삶의 질을 동시에 높이는 지속가능한 축제가 필요한 시점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빨리 늙어가는 나라 중 하나인 일본, 이미 2010년 초고령사회 진입한 일본사회를 소재로 한 소설. 저출생ㆍ고령화로 신음하던 일본은 2020년 총리 주도로 ‘70세 사망’ 법안을 가결한다. 일본 국적을 가지고 있는 국민 누구나 70세 생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반드시 죽어야 하며, 정부는 이를 위해 안락사 방안 등을 준비한다. 디테일이 숨어 있다. 이미 70세가 넘은 고령자들은 2년 유예기간이 있다. 70세가 넘은 시어머니를 돌보던 주인공 가정은 법안 가결 이후 갖은 고뇌와 고통의 나락으로 떨어진다.

🤔 박지호 연구원의 아는 척 가이드

어느새 이 책을 읽은 지 3년이 훌쩍 넘었지만, 그 강렬함이 아직도 뇌리에 남아있다. 하필 그 즈음해서 일본 고령사회의 노인빈곤 문제를 다룬 『2020 하류노인이 온다』(후지타 다카노리 지음, 청림출판 펴냄)를 읽은 탓도 있을 것이다.

저출생ㆍ고령화와 지역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대안을 고민하고 있는 요즘, 갑자기 이 책이 다시 떠올랐다. 멈추지 않는 고령화 열차가 가져올 가족의 붕괴, 공동체의 붕괴 등을 간접적으로나마 만나게 된다. 또한, ‘가족’이란 단어가 주는 무거운 희생, 무서운 무책임 등 많은 고민과 고통이 소설 속 시어머니처럼 2년 후에 죽어(주셔)야 하는 고령자로 인해 더욱 아프게 다가온다. 답은 있을까…

그런데 함정이 있다. 분명 초고령화 사회 속에서 신음하는 시민의 이야기, 아니 어쩌면 우리네 이야길 기대(?)하지만,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82년생 김지영』(조남주 지음, 민음사 펴냄) 마지막장을 덮었을 때 느낀 갑갑함과 숨 막힘을 똑같이 만난다.

행복한 정서로 이 무더위를 넘기고 싶은 분들에겐 추천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열지열 정신에 입각하여 고통을 고통으로 조금이나마 잊어보겠다는 이들에게는 너무나 추천한다. 사실 필자의 정서가 요즘 딱 그렇다. 위에서 언급한 책들을 다 읽은 이로서, 다시 줄거리 조각들을 끌어모으는 것만으로 숨이 턱 막힌다. 부디 다른 분들도 이통치통(以痛治痛)하시길.

2020년 사상 처음으로 출생아 수보다 사망자 수가 더 많은 인구의 ‘데드크로스’가 발생했다. 2019년 말을 기점으로 수도권 인구 수가 비수도권 인구 수를 역전하였으며, 2021년 전국 89곳의 기초 지방자치단체가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이러한 지역소멸의 배경에는 청년의 지속적인 수도권으로의 이동이 있다. 2020년 청년기본법이 제정되며 각 지역에서는 청년의 ‘유출’을 막기 위해 조례를 제정하고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이들에게 여전히 ‘지역에는 청년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에는 여전히 많은 청년이 살고 있다. 청년에게 지역은 “벗어나고 싶은 곳, 가보고 싶은 곳, 지키고 싶은 곳 혹은 이 모든 생각이 뭉뚱그려진 애매한 곳”이지만, 지역 토박이 청년, U·J·I턴 등의 이주 청년, 거주하지 않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관계 맺는 청년이 있다. 이들이 지역에서 살아가는 배경은 무엇이며, 돌아오거나 새롭게 시도하는 청년들의 동기와, 이들이 지역과 관계망을 형성하는 과정은 어떠할까?

『로컬에서 청년하다』 는 더가능연구소가 ‘로컬+청년 시리즈’ 기획 아래 내놓은 네 번째 책이다. 지역 현장에서 청년들의 고민과 경험, 다양한 지역별 환경을 어떻게 개선해 나갈지에 대한 각지 청년들의 응답을 담고 있다. 지역에서 살아가는 청년, 지역으로 이주·정주를 고민하는 청년, 그리고 이들의 고민과 배경이 궁금한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윤기성 연구원의 아는 척 가이드

2020년 제정된 청년기본법에서는 청년의 지속 가능한 입체적 삶의 기준선인 ‘청년 지표(Youth Life Index) 개발’을 목적으로 2년을 주기로 청년 실태조사를 수행하게 되어있으며, 올해 7월 넷째 주부터 첫 ‘청년 삶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그간 청년패널조사,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 등 청년을 대상으로 한 몇 가지 조사가 있었으나, 첫 포괄적인 종합 실태조사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조사를 통해서 다양한 청년의 삶의 형태가 조명되고, 청년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청년정책이 개발되길 바란다.

정리: 이미경 미디어팀 연구위원 | nanazaraza@makehop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