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교포 대학생 방과후 영어강사로

사회창안센터에서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해서 해외유학생들이 방과 후 학교의 외국어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면 좋겠다는 시민 박문수님의 아이디어를 소개한 바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과 외국유학생들을 연결하여 외국유학생들에게 일정한 보수를 지급하고 각급학교에서 관련 외국어교육이라든지 세계지역문화교육을 실시하자는 아이디어였습니다.

박문수님의 원 아이디어 보기는 여기 클릭

최근 이러한 방과후 학교의 운영과 관련하여서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해외 동포 대학생과 한국 관련 전공 외국인 대학생을 국내 농어촌 지역의 방과 후 학교 영어수업 강사로 채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해외 동포 대학생, 한국 관련 전공 외국인 대학생을 활용한 영어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마련해 이르면 올 여름방학부터 운영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습니다.

아래는 매일경제뉴스의 기사 내용입니다.
————————————————————
영어 공교육 강화 방안으로 해외 동포 대학생과 한국 관련 전공 외국인 대학생을 국내 농어촌 지역의 방과 후 학교 영어수업 강사로 채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해외 동포 대학생, 한국 관련 전공 외국인 대학생을 활용한 영어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마련해 이르면 올 여름방학부터 운영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김도연 교과부 장관은 이날 오후 강원도 속초에서 열린 전국 시ㆍ도 교육감협의회에 참석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영어 교사 확충 방안을 발표했다.

교과부는 우선 한국에 관심이 많은 동포 대학생과 외국인 대학생을 영어강사로 활용하되, 당장 정규 원어민 교사로 채용하기 어려운 만큼 방과 후 학교 강사로 각 학교에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자원봉사자 자격으로 6개월에서 1년간 농어촌 지역 학교에 우선 배치돼 방과 후 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며, 교과부가 마련한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게 된다.

선발 규모와 임금 등은 미정이며 관계부처와 예산 등 협의를 거쳐 정확한 선발 인원 및 자격 요건, 선발 절차 등 세부 추진 계획을 이달 말 발표할 예정이다. 세부 추진 계획이 확정되면 외교통상부와 함께 해외 공관, 해외 한인학생회, 교민회 등을 통해 지원자를 모집한다.

[서찬동 기자 / 속초 = 박소운 기자]

원문보기는 여기 클릭

Comments

“[언론보도]교포 대학생 방과후 영어강사로”에 대한 2개의 응답

  1. 희망1 아바타
    희망1

    좋은 소식인지? 희망제작소라면 현 이명박정부의 영어교육 우선 정책에 대한 심도깊은 논의와 그 대책 마련에 신경을 써야되지 않을까요? 솔직히 희망제작소가 나서서 ‘오륀지’식 영어교육에 앞장서는 것이 아닌가 싶어 안타깝습니다.

  2. 사회창안센터 김슬아 아바타
    사회창안센터 김슬아

    희망1님의 조언 감사드립니다. 이 소식은 사회창안센터 시민이 내주신 저소득층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해외유학생들이 방과 후 학교 외국어 지원을 해주면 좋겠다는 아이디어와 유사한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는 보도자료 내용을 소개해 드린 것입니다. 그러나 희망1님의 우려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사회창안센터에서 충분히 논의후 의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