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국민일보, 한국일보, 오마이뉴스, 여의도통신 등에 사회창안 국회의원 모임 ‘호민관 클럽’ 결성식 기사가 실렸습니다. <편집자 주>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 국회도 “동참”
여야의원 14명 ‘호민관 클럽’ 결성 “시민 아이디어7 선정후 입법 지원”

국회의원들이 한국일보와 희망제작소의 공동 기획 ‘이건 어때요? 시민의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가 제안한 시민 아이디어 실현을 위해 ‘호민관 클럽’을 결성, 대대적인 입법지원에 나선다. 호민관(護民官)은 고대 로마에서 평민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평민 중에서 선출한 관직을 말한다.

호민관 클럽 임시대표를 맡은 열린우리당 홍미영 의원은 4일 “국회 본연의 임무인 민생고충 해결에 앞장서기 위해 시민 아이디어 입법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을 만들었다”며 “5일 국회에서 결성식을 갖고 ‘시민 아이디어 7’을 선정한 후 공동 입법청원, 상임위원회 정책제안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민 아이디어 7’는 본보와 희망제작소가 공동 제안한 ▦지하철 서비스 개선(5월15ㆍ22일) ▦시각장애인 고충 해소(4월16일) ▦시간제 탁아시설 설치(5월22일) ▦주한 외국인 차별 시정(5월29일) 등이다.

호민관 클럽에는 한나라당 김양수 원희룡 의원과 열린우리당 정봉주 김근태 우원식 유승희 김재홍, 홍미영 의원, 민주당 손봉숙 의원, 민주노동당 노회찬 이영순 최순영 의원, 무소속 제종길, 유선호 의원 등 14명이 참여한다. 여야와 당파를 초월해 뭉친 셈이다.

김근태 열린우리당 전 의장은 “그 동안 국회의원들이 굵직굵직한 정치현안에만 관심을 가져왔다”며 “시민 아이디어에 담긴 국민의 낮은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기 위해 뜻을 함께 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김양수 의원은 “시민들이 국회의원을 만나 민생고충을 털어놓을 수 있는 직접적인 창구가 부족했던 게 사실”이라며 “시민단체와 언론을 통해 공론화한 정책들을 국회가 적극 검토하고 법제화할 수 있는 효율적인 통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호민관 클럽 참여 의원들은 각자 속한 국회 소위원회에서 다룰 아이디어에 남다른 관심을 보이며 적극적인 입법화를 약속했다. 여성가족위원회 및 행정자치위원회 소속인 홍미영 의원은 “시간제 탁아시설에 대한 법개정 필요성에 동감하고 있다”며 “관련 행정기관과의 간담회를 통해 실현 가능성을 적극 검토한 뒤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희망제작소 안진걸 팀장은 “시민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는 국회 고유 업무인 법제화와 관련된 경우가 많다”며 “국회의원들은 서민의 권리를 지키고 신장하기 위해 선출된 21세기 호민관인 만큼 활발하게 입법활동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정 기자 agada20@hk.co.kr

입력시간 : 2007/06/04 18:11:48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 국회도 “동참””기사 바로가기
”?”[쿠키정치] 시민들이 제안하는 아이디어가 법과 제도로 현실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민의 아이디어와 함께 하는 사회창안 국회의원 모임(사회창안의원모임 호민관 클럽)이 정식 발족(사진)해 시민사회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회 홍미영의원실은 7일 ‘시민의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는 주제로 캠페인을 벌려온 희망제작소와 함께 ‘호민관 클럽’을 결성, 대대적인 입법지원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호민관(護民官)은 고대 로마에서 평민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평민 중에서 선출된 관직을 말하는 것으로 귀족으로 구성된 원로원이 만든 법을 비토(거부)할 수 있었다.

호민관 클럽의 대표를 맡은 홍미영 국회의원은 지난 5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시민의 아이디어와 함께하는 사회창안 국회의원모임(호민관 클럽)’ 결성식을 갖고 이 단체를 정식 출범시켰다.

호민관 클럽에는 한나라당 김양수·김정권·원희룡 의원과 열린우리당 김근태·정봉주·우원식·유승희·김재홍·홍미영 의원, 민주당 손봉숙 의원, 민주노동당 노회찬·이영순·최순영 의원, 민생정치모임인 제종길·유선호 의원 등 15명의 국회의원이 참여했다.

희망제작소에서는 박원순 대표를 비롯 윤석인·김해창 부소장 등이 참여해 시민사회뿐 만 아니라 여야와 당파를 초월해 뭉친 단체로 발돋움했다.

호민관 클럽은 ‘희망제작소’(상임이사 박원순 변호사) 사회창안센터에 올라오는 시민들의 아이디어 가운데 좋은 내용을 선별해 공론화·현실화시키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전개하는 것이 주 역할이다.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살펴보고 이들의 현실화를 위해 애쓰는 호민관이자, 희망제작소와 함께 입법청원·사회창안포럼·공익적 의사 표시를 함께 할 퍼블릭 파트너(public partner)로서 일하겠다는 의미다. 호민관클럽은 우선 타당성을 검토를 거쳐 ‘시민 아이디어 7’을 선정·발표했다.

‘시민 아이디어 7’는 △지하철 서비스 개선 △시각장애인 고충 해소 △시간제 탁아시설 설치 △주한 외국인 차별 시정 △유통기한 글씨 개선 △공과금 및 각종 요금 이중 부과 개선 △파파쿼터제 도입 등이다.

호민관 클럽 대표를 맡은 열린우리당 홍미영 의원은 “국회 본연의 임무인 민생고충 해결에 앞장서기 위해 시민 아이디어 입법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을 만들었다”며 “‘시민 아이디어 7’을 선정한만큼 공동 입법청원, 상임위원회 정책제안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의원은 또 “사회창안 국회의원모임을 통해 더 좋은 시민의 아이디어들이 많이 올라와서 우리 사회가 좀 더 맑아지고 밝아지도록 하는 데 기폭제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호민관 클럽 참여 의원들은 각자 속한 국회 소위원회에서 시민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다루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시민들은 “이 단체는 앞으로 아버지들도 육아휴직의 의무와 권리가 있다는 취지로 최소 1개월가량 의무적으로 육아휴가를 쓰게 하자(파파쿼터)는 아이디어 등을 입법화할 경우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인천=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
“국회 호민관 클럽 시민사회 기대 모아 “”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