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과 계층을 초월한 미디어교육

편집자 주/’해피시니어’는 사회 각 분야에서 전문적인 역량을 쌓은 은퇴자들이 인생의 후반부를 NPO(비영리기구 : Non-Profit Organization) 또는 NGO(비정부기구 : Non-Government Organization)에 참여해 사회공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NPO·NGO에게는 은퇴자들이 가진 풍부한 경험과 능력을 연결해주는 희망제작소의 대표적인 대안 프로젝트입니다.본 프로젝트에 함께 하고 있는 ‘해피리포터’는 NPO,NGO들을 직접 발굴 취재해, 은퇴자를 비롯한 시민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는 시민기자단입니다.



21세기 새로운 형태의 공공문화 기반시설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이하 ‘미디액트’) 는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 가 설립하고 사단법인 한국독립영화협회(이하 ‘한독협’) 가 운영하는 21세기 새로운 형태의 공공문화기반시설입니다. 미디액트는 국내에 최초로 세워진 비영리 공공미디어센터로서 시민영상창작과 독립영화제작 활성화를 위해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무상으로 혹은 저렴하게 영상 기자재를 대여하여 창작 활동을 도와주는 지원기관입니다.

2000년 2월 한독협이 그 설립을 제안하고 영진위가 이 제안을 받아들여 각계 영화계 인사들과 공동으로 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그 후 지난 2001년 11월까지 토론과 연구가 진행되어왔고, 마침내 각계의 의견을 종합하여 2001년 11월 영진위와 한독협이 영상미디어센터에 대한 업무위탁 협약서를 체결한 후 2002년 5월 9일 개관하였습니다.


퍼블릭엑세스의 활성화와 독립영화의 제작활성화

미디액트는 광화문 사거리에 있는 일민미술관 5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200여 평 공간에 각종 편집시설과 녹음시설, 교육시설 및 대강의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디지털 카메라, 조명장비, 녹음장비 및 각종 촬영 장비를 구비하여 일반인들과 독립영화인들에게 저렴하게 대여합니다. 또한 수준별, 영역별, 매체별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영상매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있으며, 시민들이 직접 촬영하고 편집하여 하나의 완성된 작품을 직접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디액트는 영상문화의 저변을 확대하면서 동시에 일 방향적인 미디어 환경에 주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하는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영상취재_정지원/해피리포터, 글_미디액트]

<미디액트>
○ 누리집 주소 : http://www.mediact.co.kr/




★행복발전소 바로가기★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