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노동자와의 아름다운 연대


‘해피시니어’는 사회 각 분야에서 전문적인 역량을 쌓은 은퇴자들이 인생의 후반부를 NPO(비영리기구 : Non-Profit Organization) 또는 NGO(비정부기구 : Non-Government Organization)에 참여해 사회공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NPO·NGO에게는 은퇴자들이 가진 풍부한 경험과 능력을 연결해주는 희망제작소의 대표적인 대안 프로젝트입니다.본 프로젝트에 함께 하고 있는 ‘해피리포터’는 NPO,NGO들을 직접 발굴 취재해, 은퇴자를 비롯한 시민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는 시민기자단입니다.

산지역에는 약 3,000명의 이주노동자가 있습니다.
산이 흩어져 있고 서로 언어, 피부색, 문화, 국적이 다르다지만
주 노동자도 똑같은 사람입니다.
위에서 흔히 마주치는 우리의 이웃입니다.
동자입니다.
정의 대상이 아니라
신의 힘으로 살아가는 세상의 주인입니다.
터는 이들과의 연대를 통해 평등세상의
전이 되고자 합니다.

이주 노동자 무료진료소 (매주 일요일 오후3시~5시)
-의료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이주 노동자의 건강권을 확보한다.
-여러 의료 문제 발생 시 이에 대한 상담 및 중재를 한다.
-이주 노동자의 건강 상태와 의료 욕구 정도를 조사한다.
-이주 노동자 무료 진료소의 운영은 ‘수성구 의사회’와 ‘인도주의실천 의사협의회’의 자원 의사와 여타의 자원봉사자를 통해 진행한다.

이주 노동자 한글교실 (매주 일요일 오후2시~6시)
-이주 노동자들이 한국에서의 직장생활과 주거생활, 문화생활을 잘 하도록 한글과 한국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한글 교실에 지역 주민들과 대학생들이 지원교사로 참가하여 이주 노동자들과의 선인관계를 맺도록 한다.

이주 노동자 무료상담 (매주 일요일 오후2시~6시)

-이주 노동자들이 흔히 겪고 있는 임금체불, 퇴직금 미지급, 산업재해 등에 관해 무료 노동상담을 진행하여 이러한 곤란으로부터 이주 노동자들이 고통 받지 않도록 지원한다.
-노무사들과 연계하여 보다 전문적인 법률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주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노동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직장에서 이주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기본적인 노동 권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육, 문화행사 및 소모임 활동지원
-유적지, 사찰 등에 대한 현장경험을 통해 한국문화에 대한 인식을 넓힐 수 있는 기회 제공한다.
-체육대회, 야유회 등을 통해 이주 노동자들간의 교류 및 한국인과의 교류를 확대한다.
-이주 노동자들의 자발적인 소모임 활동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이주 노동자들간의 교류를 확대한다.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 활동
-경산(경북)지역의 비정규직 노동자,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함께 당당한 노동자로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합니다.

이주 노동자 컴퓨터, 인터넷 교실
-이주 노동자들의 컴퓨터와 인터넷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보다 발전된 교육, 문화생활을 영유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 인터넷 교실에 지역 주민들과 대학생들이 자원교사로 참가하여 이주 노동자들과의 선린관계를 맺도록 한다.

이주 노동자 쉼터
-갑작스럽게 일을 그만두게 됨으로써 잠자리가 마땅찮은 이주 노동자들에게 잠자리를 제공한다.
-쉬는 날 함께 모여 음식도 나누고 고향의 소식도 주고받을 수 있는 사랑방 역할을 한다.
-간단한 도서를 비치, 여러 가지 정보도 나누고 기본적 소양을 늘릴 기회를 제공한다.

이 땅 가장 낮은 곳에서 일하는 이주노동자와의 아름다운 연대를 통해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자 합니다. 차별 없는 세상 평등세상을 만들어가기 위해 이주노동자와 함께 합니다.

경산(경북)이주노동자센터
Migrant Labor Center in Gyeongsan
주소: 경북 경산시 정평동 246-90번지(2F)
전화: 053)814-4180/ FAX: 053)813-0450
E-mail: cisamiti@gmail.com
온라인 카페 : http://cafe.daum.net/gsmigrant

[영상_권태준 / 해피리포터, 글_경산이주노동자센터]
[##_1L|1221768740.jpg|width=”94″ height=”62″ alt=”?”|_##]해피리포터 권태준(ktjhaha@hanmail.net)

오늘 하루도 변화된 삶을 꿈꾸는 20대 청년!!! 권 태준입니다.

☞ 더 많은 해피리포트 보러가기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