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조사결과 업데이트 뉴스(6월 셋째 주)

제 3기 시민평가단이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3기와 1ㆍ2기가 격주로 조사를 진행합니다.

이 주의 조사 결과에서는 3기 평가단의 첫 조사 결과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만큼 튼실한 조사로 아이디어를 조사하고 대안을 검토해주신 3기 평가단들께 환영의 박수를 보내주세요.

‘무임승차표 카드 만들어주세요(제안자: 비회원)’라는 아이디어를 조사해주신 손홍식님은 직접 전남 광주 지하철 관계자와 인터뷰를 해 “주민등록증을 인식기에 대면 스캐너에서 바로 인식해 승차권이 나오는 방법을 적용하는 곳도 있다고 알고 있다”며 일부 다른 지역의 사례를 조사해주셨습니다. 특히 무임승차표를 카드로 만들 때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히고 있는 제 3자 사용에 대해서는 카드에 이용자의 사진을 부착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해주셨네요.

시민평가단 3기 송복헌님은 ‘부당이득에 대한 과징금을 부당이득액보다 더 물어야(제안자: 희돌이)’라는 아이디어에 대해 유럽연합의 과징금 부과사례를 검토하고, 우리나라의 과징금 부과 태도의 안이함을 지적해주셨습니다.

그 외 다양한 아이디어에 대해 시민평가단님들이 내놓은 현실적이며 구체적인 대안들을 다음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리스트의 제목을 클릭하시면 조사를 마친 시민아이디어의 페이지로 이동하며, 시민평가단의 활약은 각 아이디어별 화면의 우측 상단 ‘발로 뛰는 조사노트’코너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시민평가단 조사결과 업데이트

☞ (기부사회) 아름다운 성년의 날(제안자: 씬-, 조사자: 배효원)

☞ 무임승차표 카드 만들어주세요(제안자: 비회원, 조사자: 손홍식)

☞ 부당이득에 대한 과징금을 부당이득액 보다 더물어야(제안자: 희돌이, 조사자: 송복헌)

☞ 농촌체험학교 설치(제안자: 거름더미, 조사자: 신비인)

☞ 공중화장실 세면대 옆에 가방걸이를 설치합시다(제안자: 정선영, 조사자: 윤석호)

☞ 주말책임보험료 차등제적용-대중교통활성화방안 (제안자: 제임스리, 조사자: 임진택)

☞ 지하철 의자 및 사이드 가로지지대 개선 (제안자: 비회원, 조사자: 최미경)

☞ 외국인 장애인도 장애인 등록을! (제안자: 비회원, 조사자: 이은정)

☞ 주민등록번호로 신분확인 절차, 외국인에겐 불편 (제안자: 비회원, 조사자: 조진희)

이 밖에도 실시간 올라오는 신선한 아이디어에 대해 네티즌과 시민평가단의 논쟁 댓글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에 관심을 갖고 사회창안센터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며, 시민평가단 활동이나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데 함께 해주실 분은 언제든지 희망제작소 사회창안센터(02-3210-3378)로 연락주세요.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