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2011 부천 시민창안대회 아이디어 접수가 진행되고 있는 것 아시지요?  이번주 일요일 8월 7일 자정까지 아이디어를 접수받습니다. 제안하고 싶은 아이디어는 있지만 등록이 어렵고 복잡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이라면 아래의 설명을 천천히 따라와보세요. 생활 속 시민들의 아이디어로 더 살기 좋은 부천을 만드는 2011 부천시민창안대회, 8월 7일 자정까지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기다립니다!

나부천씨와 너부천씨, 아이디어가 떠오르다
#1  나부천씨 – ‘찾아가는 영화제가 있으면 어떨까?’
나부천씨는 부천에 거주하는 20대 청년입니다. 매년 진행되는 부천 판타스틱 국제영화제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고 있습니다. 작년엔 관객으로, 올해는 자원활동가로 참가하고 있지요. 영화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부천을 찾아오고, 평소에는 쉽게 만날 수 없는 영화인들도 부천을 방문하지요. 환상적인 영화제가 열리는 도시, 부천에 나부천씨는 자긍심을 느낍니다.
나부천씨는 어느날 동네를 거닐다가 문득 어린아이들과 어르신들도 좋은 영화를 함께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영화제도 좋지만 어린아이들과 어르신들이 직접 극장을 찾아가 영화를 즐기기는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요. 그래서 어린아이들과 어르신들이 계신 곳을 직접 찾아가서 영화를 틀어주는 상영회를 상상하게 됩니다.
#2. 너부천씨-  ‘부천에서 처음 생활을 시작하는 이들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가 있다면 어떨까?’
너부천씨는 얼마 전 부천에서의 생활을 시작한 30대 직장인입니다. 서울로 출퇴근을 하지만 저녁과 주말에는 부천에서 생활하는 부천 시민! 그러나 너부천씨는 아직 부천에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행정업무를 볼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관공서는 어디인지, 어떤 곳에서 좋은 문화 프로그램이 운영되는지, 어떤 재래시장이 장보기에 좋은 곳인지,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들을 알 길이 없습니다.
너부천씨는 아파트 부녀회나 동 주민센터에서 새로 이사온 사람들에게 ‘부천에서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안내서’같은 것을 주면 얼마나 좋을까 상상하곤 합니다.
문제의식이 생겼다면!
자, 나부천씨와 너부천씨처럼 생활 속에서 불편했던 점, 개선해야할 점, ‘이랬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경험들 다들 있으시죠? 위 사례에서 알 수 있듯 아주 거창한 것은 아니지만, 살아가면서 자연스레 떠오르는 문제의식은 누구에게나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작지만 중요한 단서들이기도 하지요.

부천 시민창안대회를 통해서도  바로 이 같은 작은 단서들에서 출발한 시민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합니다. 거창한 것, 대단한 것이 아니어도 좋답니다. 자신만의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좋은 아이디어들을 상상해봤지만, 제안할 곳도, 제안할 방법도 몰라 그냥 묻어 두고 계셨던 분들! 여러분의 문제의식과 아이디어를 부천 시민창안대회에서 쏟아내 주세요!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현실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어딘가에서 이 글을 보고 계실  수많은 나부천, 너부천씨를 위한 부천 시민창안대회 실전 아이디어 접수 요령!
지금부터 친절한 설명 들어갑니다!

★  Step 01  아이디어 자유 연상
자, 먼저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떠올려봅시다. 아이디어 구상이 막막하시다면, 창안워크숍 진행 후기를 참고해보세요.
☞  ‘부천’을 안주 삼아 수다 떠는 법
”사용자

홈페이지 접속 후 노란색 표시가 된 곳들을 클릭하시면 아이디어 접수 코너로 이동하게 됩니다. 아아디어 접수는 ‘자유제안’과 ‘지정제안’ 두 종목 중 하나를 택해 하실 수 있습니다. (우편으로 접수하고 싶은 분은 ‘우편 접수 양식 받기’ 버튼을 클릭해서 우편 접수용 한글 문서 파일을 다운 받으세요.
1) 자유제안
자신이 직접 현실화시키고 싶은 아이디어와 그 실행계획까지 작성하시려면, http://www.bucheonidea.com/7 으로!
2) 지정제안
부천시로 하여금 현실화를 요청하고 싶은 아이디어를 제안하려는 분들은, http://www.bucheonidea.com/8 으로 가세요.  ‘지정 제안 접수 / 열람’ 코너에서 5가지 지정과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섯가지 과제 중 자신이 아이디어를 접수하고 싶은 과제를 골라 클릭~  각 과제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  Step 03. 이메일 주소와 성명 입력 후 ‘아이디어 공모’ 클릭
”사용자

아이디어 정상 접수여부를 메일로 알려드리고, 향후 본인이 제출한 아이디어를 조회할 때도 이메일과 성명을 입력해야 합니다.
반드시 자주 사용하시는 이메일 주소를 정확히 입력해주세요.
★  Step 04. 제안자(팀) 기본 정보와 아이디어 내용 입력
”사용자
팀의 경우 팀명과 함께 팀원 전원의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Step 05. 양식에 맞추어 아이디어 내용정리

”사용자
아이디어 접수에 복잡한 양식이 존재하진 않습니다.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3가지 요소를 포함해 정리하실 수만 있다면 충분합니다.  3가지는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제안배경: 아이디어를 생각하게된 동기 및 배경을 자유롭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해결되어야할 문제에 대한 비판의식일 수도 있고, 더욱 발전시켜야할 장점에 대한 생각일수도 있겠죠.

2) 내용 및 실행계획:
아이디어의 구체적인 내용과 이를 현실화할 실행계획을 적어주세요. ‘자유제안’의 경우에는 직접 제안자(팀)가 현실화를 시도할 아이디어를 접수받는다는 사실을 아시지요? 따라서 제안자가 직접 실행하는 것을 염두에 둔 계획이 되겠고요, 지정제안의 경우에는 시에서 실행할 계획에 대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3) 기대효과:
해당 아이디어가 현실화되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어떤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어떤 대상과 계층에게 혜택이 돌아가는지 등의 내용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관련 분야 선택’ 과 ‘아이디어 제목 입력’도 잊지 마세요.  첨부하고 싶은 이미지나 관련 문서가 있다면 챙겨주시고요.
마지막으로 아이디어 접수 관련 정책에 대한 동의를 표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

★ Step 06. 아이디어 접수 확인하기
정상적으로 아이디어가 접수되었을 경우 입력해주신 메일로 확인 메일이 발송됩니다. 확인 메일을 받지 못한 분이라면 메일 주소를 잘못 입력하셨거나, 정상적으로 아이디어 입력이 되지 않았을 수 있으니 bcidea@makehope.org 로 문의해주세요!
8월 7일 밤 12시가 되면…
자, 천천히 따라오시니 어렵지 않으시죠? 나부천씨와 강부천씨도 방금 막 간단하게 아이디어 접수를 완료했다는 후문입니다. 부천 곳곳에서 열심히, 또 치열하게 삶을 영위하고 계신 수많은 나부천, 너부천씨를 기다립니다. 잊지마세요. 여러분의 작은 아이디어가 부천을 더욱 판타스틱한 곳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8월 7일 일요일 자정이 지나면 아이디어의 문이 닫힌답니다. 바로 지금, 문을 두드려주세요.
글_ 사회혁신센터 이성은 연구원( leeagle@makehope.org )
문의_ bcidea@makehope.org , 02-2031-21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