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정보화 마을 추진 배경

강원도 홍천에 위치한 삼생 마을은 고산지대이면서도 평야가 많아 예로부터 쌀농사를 많이 지었으며, 서봉사 계곡, 아미산등산로, 생곡저수지 등의 아름다운 자연과 휴양시설이 잘 갖추어져서 여름이면 관광객이 붐비던 농촌마을이다.
하지만, 쌀 소비량이 점차 감소하고 수익성이 나빠지자 마을주민들의 부채가 늘어남과 동시에 고향을 떠나는 사람들이 증가하게 되었다. 다행이, 5개 리로 구성된 마을주민들은 협동심과 의지가 강해 커뮤니티가 잘 형성되었고, 마을의 발전을 위해 한 마음이 되기로 약속을 하였다. 그 첫 번째 결실로 삼생 마을은 제 2차 정보화 시범 마을로 선정(2003)되었다.

”?”1) 컴퓨터로 하루를 시작
정보 센터 벽보에 주민이 센터를 자주 들리도록 유도하였으며, 때로는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정보검색을 할 수 있도록 1대 1 교육을 하고 컴퓨터도 수리해주면서 컴퓨터 활용을 유도하였다.

2) 마을 운영조직 구성
삼생 마을은 정보화 마을 운영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 운영 장 이하, 11명의 분과 별 운영위원을 조직하였다. 운영위원들은 워 1회 마을 정보센터에서 모임을 가지면서 마을활성화 및 주민 정보화 교육 등을 추진하였다.

3) 마을 홈페이지를 마을 놀이터와 같이
삼생 마을은 마을 주민을 정보화 교육 및 마을 사업에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서로 대화를 통해서 친밀한 공감대를 현성해야 된다고 생각했다. 때문에, 홈페이지 운영 관리 책임을 지정하여, 마을 주요 일정을 공지하고 자유게시판으로 운영하도록 하였으며, 온라인 전자상거래 및 체험 상품 개발과 더불어 품질 관리를 실시하였다.

4) 주력 상품 발굴하기
삼생 마을은 사료용으로 재배되거나 여름 한철 간식거리였던 옥수수를 전자상거래 품목으로 입점시켰다. 그러자 옥수수는 마을의 주력상품으로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옥수수 조기 재배 및 삼 단계로 나눈 계획생산, 작목반을 중심으로 철저한 공동 선별, 배송 직전 수확을 통한 상품의 품질 관리를 통해 맛의 차별화를 꾀했으며, 망으로 판매하던 방식에서 포장 박스를 고급스럽게 제작하여 판매함으로써 옥수수의 상품성을 높였다.

”?”5) 체험 관광 실시

마을 주민 회의를 통해 2006년부터 마을의 자원을 통한 체험 관광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농촌의 정서를 상품화하여, ‘시골 고향의 정서를 느낄 수 있는 푸근함’을 주는 체험 상품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고로쇠수액, 옥수수, 머루 등 마을의 사계절 자원을 최대한 접목시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체험프로그램의 전문화를 위해 마을 주민들은 프로그램을 배우러 다니면서 강사 자격증도 획득하고, 다양화를 위해 마을의 자원을 발굴하는 노력을 지속하였다.
”?”6) 도, 농간의 가교역할로 자매 결연 체결

삼생마을은 2005년 강원도청과 강남구청 간의 자매 결연을 계기로 처음 자매 결연을 맺은 이후로 총 8개 기업, 기관과 자매 결연을 맺었다. 주기적인 농산물 구매, 농촌 체험 행사, 농사 일손 돕기 및 무료 진료 등의 다양한 농촌 봉사활동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인 상호교류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