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2022 지방선거 HANDBOOK

■ 펴낸곳
희망제작소

■ 소개
희망제작소는 지난 12년간 목민관클럽을 통해 지방자치 혁신에 힘을 쏟아왔습니다. 시민의 자치권을 높이고, 사회적경제와 마을만들기로 지역공동체를 살리고,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에너지전환과 재난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데 힘을 보탰습니다. 학교담장을 넘어 지역사회가 배움의 장이 되도록 하고, 지역사회가 돌봄을 책임질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청년이 지역에서 꿈꿀 수 있도록 주거와 일자리 문제를 함께 고민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삶은 여전히 어렵습니다. 인구감소, 기후위기 등으로 대표되는 ‘시대의 변곡점’을 지나는 가운데, 격차와 갈등이라는 해묵은 고민들이 여전히 우리사회를 짓누르고 있습니다.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실천을 통해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희망제작소는 혁신과 대안의 지방자치를 만들어 가는데 든든한 지원군이 되고자 합니다. 이번에 발표하는 50대 희망공약에는 목민관클럽을 통해 민선5~7기 지방정부에서 발굴된 혁신 사례, 우리 사회가 풀어야 할 과제, 지방정부가 미래를 견인하기 위한 대응 과제 등을 담았습니다.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모든 분들에게 정책적 상상력과 열정을 자극하는 불씨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 목차
발간사 – 05
지방선거 출마자가 알아야할 다섯 가지 논리와 스무 가지 법칙 – 06
희망제작소 소개 – 12
우리 삶의 행복을 더하는 50대 희망공약 – 24
당선자 워크숍 안내 – 60
목민관클럽 소개 – 62

■ 펴낸 날
2022.04.27.

■ 문의
자치분권팀 | 02-6395-1436 | academy@makehope.org

#

관련글

목민관클럽

우리 삶을 바꾼 지방자치 사례

소식

행정혁신과 관계인구로 이끄는 고향사랑기부금제도

목민관클럽

민선 7기 목민관클럽 마무리 현장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