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지역소멸 위기가 가시화되고 있다. 이에 지자체에서는 고향사랑기부제, 지방소멸대응기금 등을 활용하여 지역의 소멸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지역소멸 대응 전략은 지역의 상황과 특수성에 부합해서 수립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지역 자원을 면밀히 파악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다.
◯ 우리 사회에서 지역 자원조사는 마을개발, 지역개발 과정의 기반 조사로 진행되어왔다. 또한 지역이나 마을 정책이 확대되면서 상향식 계획 수립 과정에서 지역 자원조사가 진행되기도 하였다. 지역 자원조사는 지역을 이해하고, 지역계획의 공공성을 담보하는 근거가 되며, 주민합의의 과정이라는 데 그 의미와 목적이 있다. 이는 인구감소에 대응하는 지역 차원의 전략 수립에도 유효한 방법이 될 수 있다.
◯ 지역 자원에 정해진 유형은 없다. 사람, 공동체, 경제, 활동, 자연, 생태, 역사, 문화 등의 유·무형의 것들이 모두 자원이 될 수 있다. 각각의 자원을 그 자체로 활용할 수도 있고, 자원을 서로 연결함으로써 주민의 수요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자원으로 전환 가능하다.
◯ 지역 자원을 조사하는 방법으로는 문헌조사, 설문조사, 면접조사, 현장조사 등이 있다. 각 조사 방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고려하여 조사하려는 자원의 성격과 목적에 부합하는 조사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자원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 조사방법을 혼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역 자원을 조사할 때에는 조사 시간과 비용, 철저한 사전조사 진행, 조사과정의 민관협업, 조사된 자원의 축적과 공개 등을 고려해야 한다.
◯ 지역소멸은 장기적인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단기적 예산 확보를 위한 접근으로는 한계가 있다. 지역이 가진 자원을 통해 강점을 파악하여 장기적으로 효과를 낼 수 있는 과제를 도출해낼 필요가 있다. 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에서도 지역 주민의 수요와 지역 자원을 연결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접근이 가능하다. 지역의 지속가능성은 지역이 가진 고유한 자원을 활용한 경쟁력 있는 전략을 통해 높일 수 있다.
– 글: 이다현 연구사업본부 부연구위원ㆍmangkkong2@makehop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