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살기로 결심한 청년들 🚦

로컬다이버: 청년이 지역에 ‘풍덩’ 빠져 살아가는 법

지난해 전국 228개 시군구 가운데 42%가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관련기사)될 정도로 지역소멸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지역소멸은 인구 감소 뿐만 아니라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격차, 일자리, 교육·복지·생활 등 다양한 요소에서 비롯된 문제이기도 합니다. 희망제작소는 지역소멸 위기 속에서도 지역에 ‘풍덩’ 빠져 살아가는 청년의 인터뷰 시리즈 ‘로컬다이버’를 전합니다.

“이 곳이면 ‘정착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경북 문경시는 29년 뒤 소멸 위험에 놓인 곳. 한국고용정보원이 내놓은 지방소멸 위험지수에 따르면 문경은 전국 시 단위 중 3위(2020년 기준)에 올랐습니다. 문경시 인구는 7만 1명에 불과하지만, 한옥 카페(화수헌)에 8만 명이 다녀갔는데요. 리플레이스의 도원우 대표를 만났습니다.

“기후위기 문제를 이웃들과 재미있게 나눠요.”

화성보통청년들은 경기도 화성 봉담읍에서 평범하지 않은 실험을 벌이고 있습니다. 기후위기와 불평등. 심각한 문제라고 해서 무겁게 풀어가지 않는데요. 오히려 이웃과 재밌게 나눌 방법을 궁리합니다. 화성에서의 ‘일상’, ‘삶’, ‘관계’를 주목하는 이시원 대표를 만났습니다.

“나만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지역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요.”

충남 금산은 인구 5만 명의 소도시입니다. 금산에서 청년들이 모여 작당을 벌이고 있습니다. 청년네트워크 모임이었던 청년문화예술협동조합 들락날락‘청년’, ‘지역’, ‘문화예술’을 키워드로 지역에서 하고 싶은 일로 밥벌이하는 청년 공동체를 표방하는데요. 조혁민 이사를 만났습니다.

“지역에 살고 있는 청년에게도 삶이 흘러가고 있어요.”

서울에서 살다가 부모님이 계신 경북 상주에서 농사를 짓겠다고 선언한 청년, 이정원 쉼표영농조합 미녀농부 대표입니다. 농사와 무관했던 부모와 지인의 걱정 어린 시선을 딛고서 농사를 짓고, 청년의 생애주기 변화에 따른 정책에도 관심을 쏟고 있는 이정원 대표를 만났습니다.

🙂 구독자 님이 지난 뉴스레터에 남겨주신 질문에 연구원이 답합니다.

Q. 시니어리빙랩 사례가 궁금합니다.
A: 손혜진 연구원이 답합니다.

💡 나주시, 함께하는 치매안심 리빙랩
ICT 활용한 치매노인 관리 솔루션 개발을 골자로 시민과 대학생, 치매안심센터,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등 민, 관, 산, 학 관계자 20여명과 함께 리빙랩 프로젝트를 진행한 나주시의 사례가 있습니다. 치매노인을 찾아 상태는 어떠한지를 조사하고 소외감은 줄이고 안전함은 늘리는 수요를 확인했고 결과로 배회감지기(비콘, Beacon)를 활용해 치매노인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확인하는 기술을 만들었습니다. 배회감지기를 착용한 노인들이 마을을 벗어나면 실시간 위치정보가 노인돌봄서비스 공동체 포털과 앱으로 전송되는 시스템입니다. 이후 나주시는 치매환자와 독거노인 20명에게 손목시계형 배회감지기 제공, 마을 주출입구 8군데에 기기 인식을 위한 스캐너를 설치하는 서비스를 도입했고, 실제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 등 피드백을 통해 기술과 시스템을 보완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독일, 실버네츠 그냥 한번 대화합시다
리빙랩 사례로 보기는 어렵지만, 시니어 당사자의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프로젝트도 있어요. 지역의 노인대표로 활동한 엘케 실링의 무료 통화 서비스인데요. 이웃의 고독사 후 3개월간 방치된 사건에 충격을 받아 대화를 원하는 노인 누구나 24시간 무료로 통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고안했습니다. 정부지원을 받아 2019년부터는 정식 서비스로 도입이 되었구요. 이 서비스는 특별한 위기상황이나 문제가 없어도 대화를 하고 싶은 욕구가 있으면 통화가 가능하고 모든 통화는 익명으로 진행, 비밀은 보장됩니다. 협회에서 훈련을 받은 상담사들이 노인의 이야기를 경청, 격려하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요. 통화를 시작으로 필요시 이웃과 연결하거나 전문적인 지원을 하는 등 단계별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답니다.

🧐 Re: 연구원에게 물어보살
이번 뉴스레터를 읽다가 문득 떠오른 궁금증! 희망제작소 연구원이 성심성의껏 답장을 드립니다. 지역소멸과 청년에 관한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 희망제작소 소식

[초대] 제6차 지역혁신 정책포럼 | 신청하기

이번 주 소식 어땠나요?😄
소중한 의견을 가볍게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