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지역 내 청소년 진로 탐색을 연구했어요 👈

“꿈은 평등하지 않다.” 어린 시절부터 겪은 크고 작은 경험이 때론 미래를 좌지우지합니다. 희망제작소는 지역 간 기회와 경험의 간극을 줄이고, 지역과 청소년이 자생하는 방법을 고민하면서 <내일상상프로젝트>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청소년을, 청년을, 지역 활동가와 교사를 만나며 ‘연결’을 꿈꾼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상상’의 결실을 나눕니다.

지역 내 지속가능한 진로교육 모델은? 

진로교육은 2015년 진로교육법 제정, 2016년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 시행을 거치며 양적 성장을 이뤘는데요. 청소년이 학교 울타리를 넘어 자기주도적으로 진로자원을 찾을 수 있는 질적 혁신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다년간 사업을 바탕으로 지역연계형 진로탐색 활동 생태계 모형을 도출한 연구를 전합니다. 

진로 탐색의 실마리, 이미 우리 동네에 있다

청소년이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려면 지역 내 자원을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내 손안의 스마트폰만 봐도 정보가 넘쳐납니다. 그러나 그 많은 정보가 적정한 정보일까요? 지역 자원과 청소년의 진로 관심사를 연결하는 온라인 자원 플랫폼 ‘내일찾기’를 통해 실마리를 찾아보세요.

내일상상, 지난 6년의 발자취를 돌아보다

희망제작소는 2016~2018년까지 전주, 장수, 순창, 진안, 완주 지역에서, 2019~2021년까지 진주와 남원 지역에서 다양한 청소년, 활동가, 교사를 만났습니다. ‘사람책’, ‘프로젝트’, ‘동네와 지역’이라는 테마로 <내일상상프로젝트>를 통해 발견한 ‘성장과 변화’의 지점을 전합니다. 

🧐 Re: 연구원에게 물어보살
이번 뉴스레터를 읽다가 문득 떠오른 궁금증! 희망제작소 연구원이 성심성의껏 답장을 드립니다. 지역 & 청소년 진로탐색에 관한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이번 주 소식 어땠나요?😄
소중한 의견을 가볍게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