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15주년] 지방정부와의 협력으로

희망제작소는 창립 당시부터 관념이 아닌 현장에 기반한 연구, 시민과 함께 사회혁신을 추구해왔습니다. 창립 15주년 ‘2021 새로운 전환’을 내건 만큼 다양한 지역, 지역리더들과 함께 하며 협력과 확장을 모색하겠습니다.

지방정부의 정책모임, 목민관클럽 10년 발자취

희망제작소는 그간 지역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지역 리더 교육을 꾸준히 열었습니다. 배우고 준비된 리더가 지역을 혁신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좋은 시장학교와 시장학교에 이어 현직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정책연구 모임인 목민관클럽을 창립해 긴밀한 네트워크를 꾸려왔습니다.

목민관클럽은 지난 2010년 민선 5기와 함께 시작돼 지역과 정당을 넘어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을 추구하며, 격월 정기포럼 개최, 목민광장 소식지 발간, 지방자치 현안 대응 등 정책학습과 교류를 통해 지방자치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일례로 지방정부의 혁신적인 시도와 성과를 묶어낸 목민총서 『지방자치가 바뀌면 우리 삶이 바뀐다』(단행본)를 통해 총 11개 주제, 107개의 지방자치 혁신사례를 소개했으며, 48개 지역 리더의 인터뷰를 담은 『지역혁신 리더를 만나다』(단행본)을 펴내는 등 지역의 혁신사례가 해당 지역에만 머물지 않고, 하나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논의의 장을 이어왔습니다.

이러한 활동 결과, 지방자치단체장과 보좌진이 한자리에 모이는 목민관클럽 정기포럼은 민선 5기부터 현재까지 총 60차례 개최되었으며, 포럼의 주제는 지역사회와 결부된 현안 위주로 다뤘습니다.

지금까지 다룬 주제는 ▲커뮤니티비즈니스 ▲사회적경제 ▲공공갈등조정 ▲평생교육 ▲일자리와 직업교육 ▲청년정책 ▲에너지전환 ▲마을공동체 활성화 ▲도시재생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공중보건 강화와 경제위기 대응 등으로 지역 리더들이 다양한 현안을 살펴보고, 대안을 모색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커뮤니티비즈니스나 공공갈등조정관 제도가 확산되었고, ▲사회연대경제 ▲마을만들기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 ▲자치분권 등 의제별 지방정부 협의회가 탄생하기도 했습니다.

지역혁신 실험은 현재진행형…협력과 확장으로

이처럼 목민관클럽은 그동안 지방정부가 다루지 않았던 영역을 개척하고 확장하며 지방정부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해서 정책역량을 키워나가는 방향을 제시해 왔습니다.

덕분에 민선 지방자치가 부활한 이후 줄곧 따라다니던 ‘지방자치 무용론’이 사라졌습니다. 대신, 30년 만에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을 통해 지방자치에서 나아가 주민주권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희망제작소의 지역혁신 실험은 현재진행형입니다. 앞으로도 희망제작소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협력과 확장을 모색하겠습니다. 목민관클럽의 지역 리더와 함께 지역혁신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창립 15주년을 맞아 희망제작소가 내건 ‘2021 새로운 전환’을 중심으로 지역소멸, 기후위기 대응 등 보다 근본적인 전환을 요구하는 사회 의제를 함께 융합하는 실험을 벌이겠습니다.

2021년 희망제작소의 연구와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글: 연구사업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