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지역 사회를 살리는 최고의 대안, 커뮤니티비즈니스

지역 사회를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지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커뮤니티비즈니스는 더는 낯선 단어가 아니다. 일본에서 처음 시작된 커뮤니티비즈니스는 지역 주민이 지역 자원을 이용해 사업을 꾸려가면서 지역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지속 가능한 대안형 경제 모델이다.

일본에서는 지역에서 소외된 여성, 노인, 프리터와 사회에 기여하고 싶은 직장인이 서로 신뢰를 쌓으며 상가 활성화, 마을 만들기, 지역 스키장 운영, 지역 내 자연 순환 비즈니스, 재택 간병, 지역 화폐 등 여러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렇게 무너져가는 지역 경제를 발전시키고, 개인에게는 삶의 보람을 안겨주는 ‘공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활동이 커뮤니티비즈니스고, NPO는 이 활동을 이끌어가는 대표적인 주체다.

희망제작소 커뮤니티비즈니스 총서 두 번째 책인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시대 ― 착한 경제가 바꾸는 기업, 사회, 사람의 미래》는 일본 산업에 관해 연구하고 정책을 마련하는 산업구조심의회에서 NPO부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가네코 이쿠요, 겐다 유지, 오사와 마치코, 야마우치 나오토, 혼마 마사아키가 커뮤니티비즈니스와 NPO에 관해 쓴 글을 엮은 것이다.

이 책은 정체된 일본 경제에서 기대되는 ‘성장 분야’로 떠오르는 커뮤니티비즈니스의 특징을 정리하고 앞으로 발전이 기대되는 분야를 살펴보고 있다. 또 NPO의 조직적인 과제를 제시하고, 필요한 정책 과제나 제도 개혁에 관해서도 제시한다.

착한 경제를 꿈꾸는 NPO가 이끌어갈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시대!

이 책은 모두 5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은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사례와 성과를 소개하고, 커뮤니티비즈니스가 가지는 의미를 살펴본다. 2장에서는 NPO 활동이 개인에게 주는 여러 이점을 분석하면서 한편으로 취약한 문제점을 알아본다. 3장은 커뮤니티비즈니스와 NPO가 진행하는 핵심 사업이 일본 경제에 불러올 경제 효과, 즉 경제 규모와 고용 창출 효과를 풍부한 연구 자료를 통해 제시한다. 4장에서는 NPO와 커뮤니티비즈니스의 과제를 개인, 기업, 행정, NPO 자신의 문제로 나누어 살펴본다. 5장은 커뮤니티비즈니스가 더욱 발전하는 데 필요한 열린 제도 개혁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한국에서도 커뮤니티비즈니스가 친환경적으로 주민 중심인 지역 경제를 가꾸는 대안으로 주목받으면서, 곳곳에서 다양한 시도가 벌어지고 있다. 전라남도 순천에서는 ‘순천사랑빵’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강원도는 지역순환경제를 창출하는 데 커뮤니티비즈니스를 대안으로 주목하는 포럼을 열었고, 완주군에 있는 덕암 마을은 에너지 자립 녹색 마을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저출산과 고령화, 높은 실업률, 지역 경제 붕괴 같은 문제를 안고 있는 건 한국도 마찬가지다.

중앙으로 집중하고 이윤만 중시하는 경제 성장에서 벗어나 사람과 지역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성장하는 ‘착한 경제’를 꿈꾸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다. 이 책은 그 꿈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살아있는 지침서가 될 것이다.

■ 목차

1장 그것은 커뮤니티에서 시작되었다

1. 사회와 새롭게 관계를 맺는 방식
2. 커뮤니티비즈니스란 무엇인가
3.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장점을 살린다
4. 새로운 ‘공공’을 위해

2장 NPO에서 일한다는 것

1. NPO를 만나다
2. 만남의 장은 이렇게 만들어진다
3. 사람들은 왜 NPO에 끌릴까
4. NPO가 지향하는 커뮤니티
5. NPO는 만만하지 않다
6. 리더는 무엇을 해야 할까
7. 기업과 행정, 그리고 NPO의 앞날
8. 커뮤니티에서 소외된 사람들
9. 개인과 NPO

3장 커뮤니티비즈니스의 경제 효과

1. 사회를 바꾸는 여성적 DNA
2. NPO가 개척하는 새로운 경제 사회
3. 새로운 경제 주체, NPO
4. 커뮤니티비즈니스의 발전 분야와 경제 규모
5. 커뮤니티비즈니스를 지탱하는 지역 화폐
6. NPO는 새로운 사회의 가치를 만드는 주체다

4장 NPO와 커뮤니티비즈니스의 과제

1. 개인의 과제
2. 기업의 과제
3. 행정의 과제
4. NPO 자신의 과제
5. 이 모든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5장 열린 제도 개혁으로 변화를 실현하자

1. 개인이 참여하기 쉬워야 한다
2. 기업과 NPO의 파트너십을 만들자
3. 행정과 NPO의 파트너십을 만들자
4. 커뮤니티비즈니스의 발전을 위해 제도를 어떻게 개혁할까
5. 기부 제도를 다시 보자

맺음말

옮기고 나서

■ 저자 소개

가네코 이쿠요 지음

게이오대학 공학부 졸업. 게이오대학 교수, 스탠포드대학 철학박사, 위스콘신대학 경영학과 교수, 등을 거쳐 현재 게이오대학 SFC 대학원 교수. 지은 책으로 〈네트워크 조직론〉, 〈자발적인 경제의 탄생〉, 〈자원봉사자-또 하나의 정보사회〉, 〈하늘을 나는 프랑스 빵〉등 다수가 있다.

김정복 옮김

문화학교 서울에서 영화를 보며 한 시절을 보냈고 페미니스트 저널 《이프》에서 글쓰기를, 《RC저널》에서 번역을 했다. 한국예술종합대학교 미술원에서 미술 이론과 예술사, 예술 전문사 과정을 공부했다. 미술 전문 잡지 《아트인컬처》가 주최한 뉴비전 미술평론상을 수상한 바 있다. 현재 출판 기획과 미술 비평을 하고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동서양 기괴 명화》(두성북스, 2009)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