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호 사회적경제리포트] 핵심인재육성을 위한 교육 – 무엇을 어떻게? what , how?

핵심인재육성을 위한 교육 – 무엇을 어떻게? what , how?

사회적경제 핵심인재육성센터의 교육과정은 무엇이 다를까요? 각 과정은 어떤 이유에서 만들어졌고, 어떤 방향을 생각하고 있으며, 어떻게 교육할지에 대해 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사회적 기업,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사회적 기업이 성장을 고민하는 이유는 조직의 이윤 확대에 있지 않고, 기업이 주목하는 사회 문제를 더 훌륭하게 해결하는데 있습니다. 소셜 임팩트를 키우기 위한 사회적 기업의 전략, 무엇이 있을까요?


소식 서울시, 마을기업 21개 선정 ‘밀착컨설팅’ 실시
서울시는 마을기업 21개를 선정해 컨설팅을 실시한다. 서울시는 이번에 선정된 마을기업들이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통해 경영/법률/노무 등 맞춤형 밀착 컨설팅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마을기업의 편의와 회계처리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는 시 금고인 우리은행의 보조금 관리시스템을 마을기업 운영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일보
전남도 ‘사회적 기업체’ 집중 육성
전남도가 사회적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기업체를 육성해 이들이 ‘일자리 성장동력’으로 자리잡도록 대대적인 지원체제 정비에 나선다. 이를 위해 일자리정책실을 신설, 정책실 내에 사회적경제를 전담하는 ‘사회적기업팀(1개 팀 4명)’을 운영키로 했다. 도는 9~10월 중 ‘사회적 경제 총조사’를 실시, 현재 활동 중인 모든 기업의 경영 상태를 진단하고 새로운 영역의 사회적경제 수요 파악과 기업 발굴에 나선다.
광남일보
인천 사회적기업·협동조합 지원센터 10월 개소
인천지역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문을 연다. 센터는 사회적경제조직의 자립 지원을 가장 큰 역할로 삼는다. 사회적기업은 5년 동안 매년 5천~1억원의 운영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마을기업은 2년 동안 매년 8천만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지원이 끝난 뒤에는 기업 스스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제품과 운영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센터는 홀로서기를 돕기 위해 기업의 중장기 발전 전략 수립, 인재 양성,사회적경제조직간 네트워크 구축, 판로개척 등의 지원 사업을 편다.
경인일보

[원주]”협동조합 박사 다 됐네”

원주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는 지난 5월28일부터 지난달 23일까지 32시간에 걸쳐 원주고 1~2학년 30명을 대상으로 협동조합 교육을 실시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협동조합’을 주제로 한 이번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은 `협동조합 정의와 역사’를 비롯, 협동조합 설립 실습 등 협동조합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배웠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협동조합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과 ‘미디어를 통해 본 협동조합’ 등을 주제로 학생들의 다양한 발표도 진행된다.
강원일보

관악구, 공유도시 추진계획 수립
관악구가 ‘공유도시 관악’을 만들기 위해 나섰다. 구는 집에서 보관중인 책을 모아 이웃들과 함께 보기 위한 ‘공유서가’를 관악문화관 도서관에서 시행 중이다. 또한 동 주민센터의 유휴공간과 운영시간을 확대해 주민에게 개방하고 있다. 앞으로 복지관, 체육센터, 도서관 등 관내 공공시설을 다양한 공간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구는 최근 주민과 직원을 대상으로 ‘함께 쓰고 나누는 공유도시 관악 만들기’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한강타임즈
새정연, 사회적경제기본법 공청회 연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을 위해 12일 오후 부산상공회의소 국제회의실에서 경남·부산·울산지역 공청회를 개최한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공청회를 시작으로 13일 대구·경북 등 모두 7차례에 걸쳐 권역별 지역공청회를 열예정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공청회에서 수렴한 지역여론을 반영한 사회적경제 기본법안을 발의, 새누리당이 발의한 관련 법안과 병합 심의를 거쳐 이번 정기국회에서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경남일보
모집 道,예비사회적기업 및 재정지원사업 공모
충남도는 오는 20일까지 ‘2014년도 제3차 충남형 (예비)사회적기업 신규 지정 및 재정지원사업(일자리 창출 및 사업개발비) 수행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공모는 사회적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도내 기업(단체) 중 사회적기업으로의 전환을 지향하며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신청서는 20일까지 기업 및 단체가 위치한 시·군 사회적기업 담당부서(지역경제과 등)를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면 된다. 문의)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041-415-2012)
대전투데이
도내 자활센터 실무자 대상 ‘협동사회경제 만들기’진행
경남지역 자활센터 실무자를 대상으로 ‘협동사회경제 만들기’를 위한 아카데미가 열린다. 이번 아카데미는 ‘협동사회경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사회적기업 맞춤형 아카데미’다. 아카데미는 10주 동안 진행된다. 교육은 10월 8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 창신대에서 진행된다. 지역 자활센터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협동사회경제 관련 교육이 이뤄진다. 문의)경남광역자활센터(602-1621)
>
경남도민일보
희망제작소 모금전문가학교 11기 교육생 모집
9개의 전문강의와 12개의 다양한 실전 워크숍, 전문가 멘토링과 현장중심의 모금 실습! 세상을 변화시키는 리더십 ‘모금 전문가 학교’가 11기를 모집한다. 교육은 희망제작소 4층 희망모울에서 진행하며 총 11주로 총 60여 시간동안 진행된다. 신청은 8월 22일까지 문의)02-2031-2133/ humanfund@hanmail.net
휴먼트리
마을기업/마을공동체 [지방자치, 살길을 묻다] 마을기업 ‘따뜻한 경제’ 첫걸음
2012년 문을 연 김포 로컬푸드판매장이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농업’이라는 김포의 특색과 농민 판로 불안정, 소비자 먹을거리 불안이라는 ‘단점’을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이후 김포 농가에 조용하지만 큰 변화가 시작됐다. 농민들은 상품의 질을 높였고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품종 다양화를 시도하기도 했다. 소비자들은 지역의 신선하고 맛좋은 먹을거리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면서 자연스럽게 지역 농산물과 농민에도 관심을 두게 됐다.
경기일보
어둡던 그 곳, 마을 사랑방 변신…반고개 희망커뮤니티센터
마을애 희망커뮤니티센터가 서구 내당동 주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센터가 있던 자리는 원래 낙후된 놀이터였다. 서구청은 주민들과 머리를 맞댄 끝에 1층은 식당, 2층은 주민 휴식
공간으로 활용키로 의견을 모아 지난해 12월 문을 열었다. 값싼 식당이 알려지자 2층 사랑방으로 향하는 발걸음이 가벼워졌고, 왕래가 잦다 보니 이웃 간 정도 생겼다. 새로운 놀이터도 만들어 동네 아이들의 발길까지 붙잡고 있다.
매일신문
협동조합 “모두가 달라 모두가 좋다” 의료생협 성공신화
인구 250만 명의 나고야 지역은 일본생협운동 내에서 ‘의료생협의 도요타’로 불릴 만큼 의료생협이 활성화된 곳이다. 미나미의료생협은 스스로 정리하기를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하였다. 첫째, 조합원과 직원의 협동을 조직한다는 것, 둘째, 지부를 단위로 반을 기초로 활동한다는 것, 셋째, 자치·참가·협동의 경영을 한다는 것이다. 조직화의 원칙을 요약한 것이 “자치·참가·협동의 경영”이다.
오마이뉴스
공유경제 새 ‘공유 경제’ 모델인가, 불법 영업일 뿐인가
서울시는 7월 21일 우버를 “명백한 불법 콜택시”라며 강력 대응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 반면 우버는 “서울이 글로벌 ‘공유경제’ 흐름에 뒤처지고 있다”고 보도자료를 내 반박했다. 이미 허가된 렌터카업체 및 기사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승객들을 연결해줄 뿐이기 때문에 불법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물론 우버의 사업 방식은 진화했고 혁신적 요소가 있다. 또한 교통문제를 개선할 기술적 발판이 될 수 있을것이다. 하지만 우버는 기존 렌터카 사업과 제휴한 정보기술로 무장한 택시 시장의 새로운 경쟁자일 뿐이다. 미국 경제학자 로버트 라이시는 저서 ‘슈퍼자본주의’에서 이렇게 지적했다. “우리는 기업의 소비자로서 얻는 이익이 시민으로서 치르는 대가에 값할 만한 것인지 물어야 하는 시점에 왔다.”
한겨레
협동조합 “제주도내 협동조합 대부분 영세…사업추진 못할 정도”
‘제주지역 협동조합 현황과 향후 과제’에 따르면 도내 협동조합 중 65.1%가 조합원 10명 미만으로, 목적사업을 추진할 수 없을 정도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협동조합의 경영내실화, 사업모델 발굴 육성, 민간중심의 협동조합연합회 구성, 사회적경제 영역간의 협동과 연대 활성화와 동종 및 이종협동조합 간 협동 활성화, 제주도의 협동조합 지원체계 수립 등을 제시했다. 또 협동조합 설립과 운영상의 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정 개설과 이를 전담 할 교육기관 설립도 제시했다.
뉴시스
지금 제주의 협동조합은
현재 제주도는 협동조합이 지역사회의 발전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인지에 대한 연구나 도민들 간의 합의 형성이 부족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협동조합 설립과 운영상의 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정 개설과 이를 전담할 교육기관이 필요하다. 그리고 발전 계획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육성 방안과 지원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업종 영역을 확대하고, 협동조합에 대한 관심과 목표 등을 확실하게 하기 위한 협동조합발전계획 수립이 요구된다. 그리고 협동조합의 목적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만한 수의 조합원 확보와 출자금 증액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협동조합을 지역사회 발전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제주일보
사회적기업 사회적 기업을 인천경제의 초석으로 키워라
사회적 기업의 생존능력은 기술과 경영 능력에서 나온다. 사회적 기업이 이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 도움을 얻으려면 전문가들의 능력을 사회적 약자들에게 제공하는 ‘공익을 위하여’라는 뜻인 ‘프로보노’ 개념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 특히 수익성이 없는 경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도록 지원해야 한다. 그런데 문제는 수익능력이 강한 사회적 기업에도 성장을 돕는 금융 통로가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우량 사회적 기업에 투자하는 ‘사회적 경제펀드’를 조성하여 그들의 성장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경인일보
사회적경제일반 누가 사회적 경제를 말하는가
사회적기업이든 마을기업이든 협동조합이든 그 근원에는 ‘협동’이 있어야 한다. 협동을 위해서는 혼자보다는 함께하는 것을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이 가능하다는 확신이 필요하다. 정부의 보조금은 그러한 결사체가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지원되는 마중물이어야 한다. 그리고 그런 결사체의 구성원들만이 진정한 사회적경제를 말할 수 있다.
대전일보
해외 우버는 서울시가 공유 도시가 되는 것을 방해하지 말아야한다.
7월 21일 서울시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자동차 알리미 서비스인 우버를 금지하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그리고 서울시만의 공식 택시를 위한 앱을 발표하였다. 이 결정에 지지를 보낸다. 지역은 스스로 부와 그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해야 한다. 독립, 자급 자족, 다양성, 탄력성 그리고 자본은 공유 도시로 가는 발달경로의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것을 잘 지켜나가고 있다. 서울시는 현재 공유 스타트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 이들을 기반으로 더 많은 공적자원이 서울시 안에서 확산될 것이다.
shareable
왜 법은 우버를 막을 수 없는가
자동차의 역사에서 새로운 기술이 가져온 생활의 변화와 이에 대응하는 정부의 저항은 계속되어 왔다.택시 중개인을 생략하고 고급 차량의 운전자와 고객들을 직접 연결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Uber 플랫폼은 시장을 교란하며 기존의 질서를 파괴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전체 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근시안적 시각이며, 궁극적으로 다수의 이익을 위해 규제는 혁신
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혁신의 역사를 돌아보면, 법정에서의 승리가 전체 시장에서의 승리로 이어진다는 가정은 언제나 실패해왔다. 음악 업계에서 아이튠즈가 쟁취한 승리처럼, 우버도 궁극적인 승리를 얻어낼 수 있을까.
financial review
확장하기 위해선 전체가 아니라 부분을 복제하라.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문제에 대해 혁신적인 해결책이 도출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문제는 광역적인 차원으로 발생하는데 그 해결은 지역적 단위에서 이뤄진다. 훌륭한 혁신가들은 해결책을 지역적 단위에서 실행하여 그 효과를 증명하고, 다른 지역에 적용하면서 개선해나간다. 그러나 대부분의 해결방안은 전면적으로 확장되지 않는다. 효과적인 확장방식은 무엇이 있을까? 아티클에서는 입증된 해결방안의 핵심요소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한 후, 상황에 맞게 수정할 것을 제안한다.
SSIR

본 메일은 메일링 서비스를 신청하신 분 또는 희망제작소 프로그램에 참석하셨던 분들께 발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