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사용자

2011년 희망제작소 사회혁신센터는 우리 사회의 변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와 실험을 ‘사회혁신’이라는 개념 아래 살펴보고 이를 더욱 촉진하기 위해 한국 사회혁신 사례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6월부터 10월까지 4개월 간 20여 명의 관계자 인터뷰ㆍ문헌 조사를 진행해 그 결과를 영문 사례집 한국 사회혁신 둘러보기(A guided Tour of Social Innovation in South Korea)’ 로 묶어냈고, 2011 아시아 NGO 이노베이션 서밋 에서도 공유했습니다. 영문으로 발간된 본 사례집을 챕터별로 한국어로 번역해 소개합니다. 


3. 한국의 사회혁신 + 3.1 연구방법

본 연구는 가능한 많은 한국의 사회혁신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 사회혁신의 지형이 어떻게 형성되어 가고 있는지, 사회혁신이 한국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이해를 얻고자 한다. 본 시범 연구는 2011년 6월부터 9월까지 3개월 동안 진행되었고, 이 연구의 결과를 본 보고서에 기술하였다. 이 결과는 향후 연구를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될 구체적 사항 및 방법 등에 관한 논의에 참조가 될 것이다.

연구는 다음의 세 단계에 걸쳐 진행되었다. i) 문헌 리뷰, ii) 관계자 인터뷰, iii) 결과 분석. 첫번째, 희망제작소 사회혁신센터의 연구팀은 문헌에 소개된 사회혁신의 정의, 여타 선진 사회에서 통용되는 사회혁신만의 역할, 사회혁신 발전 프로세스 등을 살펴보았다. [16][17] 문헌 조사를 통해 연구팀은 다음과 같은 사회혁신의 여섯가지 측면을 정리했다.

△ 사회적 요구 : 사회혁신은 사적인 개인이 아니라 커뮤니티나 사회 전체가 요구하는, 기존에 충족되지 못했던 사회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시작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어떠한 사회적 문제나 사회적 요구가 특정 사회혁신 사례의 출발점이 되었는지를 검토한다.
△ 사회혁신 프로그램 : 사회혁신 프로그램은 이전에는 충족되지 못했던 사회적 요구를 해결한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사회혁신 프로그램이 어떻게 혁신적으로 운영되는지와 그 프로그램의 결과가 어떤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는지를 살펴본다.
△ 사회적 효과 : 사회혁신의 결과는 사회에 영향을 끼쳐야 한다. 기존에 존재하는 사회적 요구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사회혁신은 특정 그룹의 사람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사회혁신 사례가 지금껏 한국 사회에 끼친 영향이 무엇인지를 조사한다.
△ 사회혁신의 여정 : 사회혁신은 ‘빅뱅’과 같이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난 것은 아니다. 결과에 이르기까지 복수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본 연구는 각각의 사회혁신 사례가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떤 여정을 지나왔는지를 기술한다. 특히 다음과 같은 세 단계를 거쳐 진행된 여정을 소개한다. 1)아이디어 제안, 시범모델 시작 2)지속가능한 모델의 실행 3)사회혁신 모델의 확대
△ 당면 과제 : 이 문서에 소개된 사회혁신 사례들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소개된 모든 사례들은 한국에서 보다 다양한 그룹의 사람들이 그 혜택을 입을 수 있도록 규모 확대를 위한 작업을 진행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과정에서 각 사례들이 직면한 다양하고 복잡다난한 도전 과제들과 이러한 과제들이 어떻게 극복될 수 있는지 살펴본다.
△ 미래 비전 : 각 사례들은 진정 사회적으로 가치를 갖는 결과를 만들어내겠다는 높은 목표를 잡고 있다. 각 사례별로 관계자들이 꿈꾸고 있는 흥미로운 미래 비전을 직접 들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그들의 미션과 비전을 인터뷰와 문헌을 통해 정리했고, 그 내용을 본 보고서에서 소개한다.

본 시범연구에서는 이상에서 소개된 사회혁신의 여섯 가지 요소들을 밝혀내기 위해 일곱 개의 사회혁신 사례를 선택했다. 참조할 수 있는 사례가 더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사레 자체가 확대 가능하고 지속가능한방식으로 결과를 창출할 잠재력을 지닌 사례만을 선택해 집중적으로 연구조사를 진행했다. 희망제작소는 많은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일곱 개의 사례 중 하나로 포함되었다. 채택된 사례에 대해서는 우선 문헌조사를 진행했고, 그 결과는 인터뷰를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되었다. 각 사례별로 주요 담당자들을 인터뷰하였으며, 인터뷰 결과는 본 연구보고서의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시간적인 제약으로 인해 본 보고서는 인터뷰 결과의 기초 분석 결과만 담고 있으며, 사례별 심층 연구 분석은 가까운 미래에 진행될 계획이다.

[16] Murray, R., Caulier-Grice, J. Mulgan, G. Open Book of Social Innovation, Young Foundation http://www.youngfoundation.org/files/images/Open_Book_of_Social_Innovation.pdf
[17] Study on Social Innovation, SIX, Young Foundation
http://socialinnovationexchange.org/files/Study%20on%20Social%20Innovation_22%20February%202010_0.pdf


 한국 사회혁신 둘러보기

 [목차]

 1. 서론
 2. 사회혁신이란 무엇인가?
 
3. 한국의 사회혁신
    3.1 연구방법
    3.2 시범연구의 주요 관찰
 4. 한국 사회혁신의 활성화를 위한 향후 과제
 5. 부록: 사례연구
     5.1 희망제작소
     5.2 희망제작소의 사회혁신프로그램
        5.2.1 사회창안프로그램
        5.2.2 시니어공헌센터
        5.2.3 완주 커뮤니티 비즈니스 센터
     5.3 씽크카페
     5.4 하자센터
     5.5 원주 협동사회경제 네트워크

  ※ 3.2 시범연구의 주요 관찰, 4. 한국 사회혁신의 활성화를 위한 향후 과제는
      5.부록: 사례연구 소개 후 게재될 예정입니다.

● 한국 사회혁신 둘러보기
1) 서론  2)사회혁신이란 무엇인가?
3) 한국의 사회혁신 3.1) 연구방법

글ㆍ연구 관련 문의
사회혁신센터 한선경 선임연구원 alreadyi@makehop.org
사회혁신센터 김정원 객원연구원 jungwonk@makehope.org 

사회혁신센터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