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5월 15일(화) 서울메트로, 도시철도공사, 행자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더 좋은 지하철 만들기’를 위한 포럼이 희망제작소 회의실에서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열렸습니다.

사회창안센터는 시민들이 제안한 지하철 아이디어를 토대로 1, 2차 정책제안서를 제출하였고, 이번 와글와글 포럼에서 아이디어 현실화에 대한 관련 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시민들의 아이디어와 관련 기관 운영자들의 안목이 만난 귀중한 자리였습니다. 사회창안센터는 포럼에서 논의하고 협력하기로 한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여 활동해나가겠습니다.
<편집자 주>

”?”“시민아이디어 실현 희망鐵 기대하세요”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 희망제작소·행자부·도시철도공사 등 ‘창안포럼’
환승편의·통합안내 시스템 제안 긍정 검토키로

관련기사

현금 인출때 수수료 먼저 알려주세요
터졌다! 반짝 발상
‘쿠폰 나눔’ 제안 이영수씨
“ATM출금 전 수수료 공지 당연” 88%
“아이스크림·맥주 맛이 영… 유통기한 어딨지?”
“유모차 외출은 고생길”
삭막한 고지서는 가라
김형주씨 “네티즌 호응에 놀라고 빠른 개선에 한번 더 놀라”
손으로는 못 읽는 은행 터치스크린
상한 음식 먹을까봐 걱정
음성안내기 없는 횡단보도 아찔
車 진입방지 말뚝은 흉기
뜨거운 호응속 두번째 결실
시각장애인 70명 고충처리위에 민원 제기
시각장애인 위한 기분 좋은 변화
“장난감 스트레스 장난 아니죠”
여성부 “시간제 탁아소 허용 법개정 추진 검토”
식품 유통기한, 알기쉽게 앞면에 쓴다
“국민 제안을 적극 반영”
“시민의 발 지하철 이렇게 바꿔주세요”

“1,000만 시민의 발 ‘희망철(鐵)’을 기대해도 좋습니다.”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수송동의 민간 싱크탱크 희망제작소 3층 회의실.’시민이 원하는 지하철’을 만들기 위해 시민단체와 행정자치부,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관계자 10여명이 머리를 맞댄’와글와글 사회창안포럼’은 희망의 열기로 달아올랐다.

포럼에선 한국일보와 희망제작소, 행자부의 공동기획 ‘이건 어때요? 시민의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에서 제안한 ‘시민의 발 지하철 이렇게 바꿔주세요'(본보 15일자 9면)’의 현실화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포럼은 “근거리 지하철역간 환승은 무료로 하자”는 환승편의철 논의로 시작됐다. 현재 교통요금 부과 시스템상 ‘지하철-버스-지하철’ 환승은 무료(추가요금만 부담)지만 ‘지하철-도보-지하철’ 환승은 무료가 아니다.

도시철도공사와 서울메트로는 “기술적으로 어려운 문제가 아닌 만큼 적극 검토하겠다”고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물론 쉬운 문제는 아니다. 도시철도공사 김종국 경영혁신팀장은 “무료 환승에 따른 수입 감소와 수도권 지역 5개 철도 운영기관과의 협의가 선행돼야 한다”면서 “무엇보다 수도권 지하철공사의 상급 기관인 서울시가 앞장서야 현실화에 탄력이 붙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하철역 통합 안내시스템 구축에 대해서도 머리를 맞댔다. “화재(119)ㆍ범죄(112) 신고처럼 사건ㆍ사고, 분실물 발생 등 지하철 관련 정보를 통합 안내하는 전화번호를 만들자”는 아이디어는 지하철 안전사고 위험에 대한 시민들의 위기의식을 반영한 제안이다.

희망제작소 김이혜연 연구원은 “지하철에서 성추행범을 목격한 적도 있고 갑자기 호흡곤란 등으로 쓰러진 시민도 봤다”며 “어디로 신고해야 할지 몰라 난감했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777’ 등 외우기 쉬운 통합번호 도입을 요청했다.

서울메트로 오영명 경영혁신팀장은 “응급안내 연락망에 대한 민원이 상당히 많다”며 “내년부터 통합번호를 누르면 중앙센터에서 해당 역사의 전화번호를 안내하는 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777’ 등 특수번호에 대해선 정보통신부의 허가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현행법상 공익질서 유지를 위한 긴급신고에 한해 세자리 특수번호를 부여하고 있지만 이는 전국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로 제한돼 있다.

포럼에선 이밖에 지하철 적정인원제와 접이식 좌석을 도입하자는 의견과 함께 ‘장애인석’을 ‘배려석’ 으로 바꾸는 등 지하철 용어를 개선해달라는 제안이 잇따랐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정기자 agada20@hk.co.kr

입력시간 : 2007/05/15 18:14:20

”?”“시민아이디어 실현 희망鐵 기대하세요” 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