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살며 서로 배우는 독일 시민들

[##_1L|1197684354.jpg|width=”1″ height=”0″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 

2011년 9월 문을 연 수원시 평생학습관은 희망제작소가 위탁 운영하는 공공교육기관입니다. ‘서로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정다운 우리 학교’를 지향하는 수원시 평생학습관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여러분께 그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해외평생학습동향 ⑩ 함께 살며 서로 배우는 독일 시민들
수원시 평생학습관에서는 전 세계 다양한 평생학습 관련 동향과 사례, 단체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생적으로 움직이는 대안교육운동부터 각 나라의 평생학습 정책을 대표하는 단체와 프로그램까지. 정해진 틀은 없다. 각 나라의 다양한 사례를 접하면서 우리의 평생학습 체계와 내용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과 생각을 기대할 뿐이다.

지난 영국 편에 이어 이제는 독일이다. 독일은 정치교육·시민교육이 발달한 나라로 잘 알려져 있다. 과거 나치의 비윤리적인 행태를 반성하고, 교육을 통해 올바른 시민상을 제시한다. 또한 통일 전후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동서독 시민들의 상호이해의 폭을 넓히고 함께 살아가고자 노력한다. 하지만 독일의 평생교육을 단순히 시민교육으로만 이해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평가 성적은 OECD 국가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고 중하위권에 머물지만, 모든 시민이 평생교육이라는 틀 안에서 다양한 교육 혜택을 누리며 그 힘은 나라를 지탱한다. 수많은 제반시설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잘 짜인 제도들과 이를 이용하는 시민들, 탄탄하게 독일을 받쳐 주고 있는 독일을 평생교육을 살펴보자.


양로원과 어린이집을 하나로

정치교육원과 시민대학으로 유명하고 지역중심의 학습공동체가 발달되어 있는 독일은 세계 최초로 유치원을 만든 나라이기도 하다. 영어로 유치원을 ‘킨더가튼(Kindergarten)’이라고 하는데, 바로 이 단어가 ‘아이들의 정원’이라는 뜻의 독일어 ‘킨더가르텐 (Kindergarten)’에서 유래했다. 평생교육 이야기를 하다가 갑자기 유치원 타령을 하는 이유는 오늘 소개할 이야기의 주인공이 바로 독일의 유치원이기 때문이다. 세계 최초로 유치원을 만든 나라답게 독일의 유치원은 오늘도 한 발 앞서 진화하고 있고, 그 진화의 방향은 그들이 지향하는 사회의 모습을 짐작케 해준다. 또한, 그들이 부단히 변화를 시도하는 것은 ‘자신들이 바라는 미래’를 스스로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읽힌다.

독일 함부르크의 한 양로원 ‘Pflegen & Wohnen Farmsen’ 건물의 주방 안은 아이들의 재잘거림과 노인들의 웃음소리로 시끌시끌하다. 다섯 살 엠마와 여든다섯 살 파울은 머리를 맞대고 무언가를 열심히 깎고, 썰고, 맛보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이곳에서는 백발성성한 노인들이 아이들에게 옛날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들과 함께 노래를 부르고, 이것저것을 함께 만드는 것이 일상이다. 어떻게 된 일일까? 이 모든 일은 2년 전, 이 양로원 건물로 어린이집이 이사해 오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들의 절묘한 동거는 최근 독일 사회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곳에서는 약 150명의 아이들과 200명의 노인들이 함께 보살핌을 받고 있다. 양로원과 어린이집의 조합이라니 무척 낯설게 들리지만, 사실 이것은 과거 대가족 안에서의 우리의 삶의 모습과 무척 닮아있다. 그들은 상대에게 줄 것을 참으로 많이 가지고 있다. 아이들의 끊임없는 호기심과 재잘거림은 노인들의 단조로운 무채색 일상에 다채로운 색을 입혀준다. 노인들은 아이들과 맺는 관계를 통해 새로운 삶의 에너지를 얻고 웃음을 되찾는다. 아이들 역시 집에서 만나기 힘든 다른 세대와의 어울림을 통해 노인에 대한 또는 약한 존재에 대한 감수성을 가지게 된다. 이런 관계 속에서 아이들은 단순한 지식뿐만 아니라, 파울 할아버지가 떨어뜨린 숟가락을 집어주고 앞장서서 문을 열어 주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마음까지 함께 배운다.

독일 전역에 12개의 요양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Pflegen & Wohnen Farmsen’(이하 P&W)은 이런 양로원과 어린이집 통합프로그램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매우 좋고 수요도 늘고 있어서 아직 아이들이 없는 나머지 여덟 개의 요양시설에도 곧 어린이집의 입주 가능성을 타진해 볼 예정이라고 한다. P&W가 독일 내의 세대통합 돌봄 프로그램의 선두주자 격이기는 하지만, 그밖의 다양한 기관들도 최근에 이와 유사한 시도들을 독일 곳곳에서 활발하게 벌이고 있다.

[##_1C|1311013908.jpg|width=”450″ height=”251″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

▲ ‘Pflegen & Wohnen Farmsen’ 을 소개하는 독일의 뉴스 동영상


통합유치원 (Integrationskindergarten)

독일의 통합유치원에서는 장애가 있는 아이들과 장애가 없는 아이들이 함께 배우고 뛰어 논다. 아이들은 이곳에서 장애가 있는 아이들과 함께 노는 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되고, 각자 이름이 다르고 생김새가 다른 것처럼, 장애가 있고 없음 역시 여러 가지 차이 가운데 하나일 뿐임을 깨닫게 된다. 처음에는 장애가 있는 아이들의 다르고 낯선 행동들이 무서워서 도망가고 울던 아이들도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의 특성을 알게 되고 그들의 눈높이에서 함께 어울리게 되는데, 이것은 결코 일반 유치원의 교실에서 배울 수 없는 것이다. 이렇게 함께 어울려 본 아이들은 장애가 있건 없건 간에 서로 소속감을 느끼게 되고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일에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통합유치원이 장애가 있는 아이들에게만 유리한 제도라고 비판하기도 한다. 장애가 있는 아이들 때문에 학습진도가 전체적으로 느려지는 것을 우려하는 것이다. 이런 우려는 일견 타당하다. 그러나 이것은 제도적으로 보완해야 할 문제이지, 통합유치원을 포기해야 할 이유는 아니다. 과거의 나의 학창시절을 돌이켜보면, 한 학급에 한두 명 있을까 말까 했던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놀림의 대상이거나 동정의 대상인 경우가 많았다. 마치 우리의 일상에 불쑥 끼어든 이방인 같았던 그 아이들은 존재감도 힘도 미미했다. 우리는 그 아이들에게 그저 학급의 책상 한 개를 내어 주었을 뿐, 그 아이들과의 통합을 위한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의 일상에 일방적으로 적응해야 한다.

독일의 통합유치원의 모습은 내 기억 속의 유치원이나 학교와는 사뭇 달라 보인다. 우선, 통합유치원의 장애아와 비장애아의 비율은 대략 1:2정도이며, 각 반에는 이들을 돕는 특수교육 전공 교사가 추가로 배치되어 있다. 또한, 통합유치원은 부분적인 분리수업, 전문인력 투입, 통합교육에 적합한 커리큘럼 개발 등을 통해 아이들의 통합을 지원해 주고 있다. 예를 들어, 뮌헨에 있는 한 통합유치원의 경우는 한 반의 학생 수를 15명으로 규정해 인근의 일반유치원의 25명보다 적게 유지하고 있으며, 물리치료사와 음악치료사를 일주일에 한 번씩 방문하게 하고 있다. 시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이를 위해 아이의 부모가 평균적으로 한 달에 70유로(한화로 약 11만원) 정도를 내는데, 장애아를 가진 경우에는 이마저도 시에서 보조해준다. 이런 환경에서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나 그렇지 않은 아이들이나 모두 좀 더 자연스럽게 서로를 일상을 공유하는 친구로 받아들이게 된다. 물론 이곳에서도 아이들은 서로 적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최소한 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만 일방적으로 적응이 강요되지는 않는다. 오히려 장애가 없는 아이들이 장애가 있는 아이들에게 적응하는 일이 훨씬 많다. 독일에서는 일반 유치원에 비해 더 좋은 교육 여건 덕분에 통합유치원에 아이를 보내려는 비장애아 부모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언젠가부터 우리나라에서 EQ(감성지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그런데 IQ(지능지수)만을 중시하는 사회에 경종을 울리려는 의도로 소개된 EQ라는 개념이 애초의 의도와는 달리 엉뚱한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EQ를 검사하는 테스트가 생겨나고 아이들이 그 테스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학원에 다니는 것이다. 우리도 이제는 숫자로 표시되는 감성지수 대신에, 몸과 마음에 보이지 않게 스미는 ‘진짜’ 감수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그 해답도 학원에서 찾을 것이 아니라, 통합교육에서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_1C|1152541593.jpg|width=”552″ height=”210″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

▲ 뮌헨의 한 통합유치원에서의 수업시간


학교 안의 학교, ‘시니어학교 부엉이 Seniorenschule EULE’

다음으로 소개할 사례는, 유치원은 아니지만, 여러 세대가 함께 어울려 배운다는 점에서 앞의 유치원들의 사례와 맥을 같이한다. ‘시니어학교 부엉이’는 지난 2001년에 독일 북서부의 도시 레케 (Recke)의 퓌어스텐베르크 고등학교 (F?rstenberg-Gymnasium)에서 시작된 학생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교사가 되어 55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영어, 불어, 컴퓨터와 인터넷, 기억력 훈련, 문학 등을 가르친다. 이 시니어학교는 퓌어스텐베르크 고등학교의 학생과 시설을 활용한, ‘학교 안의 학교’라는 새로운 개념의 학교이다. 이런 시니어학교가 아직은 몇몇 소수의 고등학교에만 도입되어 있지만, 다른 학교의 사례에서 영감을 얻고 자극을 받은 학생들이 하나둘씩 이런 ‘학교 안의 학교’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들은 각자 자신 있는 과목을 택하여 강좌를 담당하게 되는데, 가르치면서 더 많이 배우게 된다며 즐거워한다. 이런 ‘학생’ 교사들이 스스로 해결하기 힘든 문제에 부딪힐 경우에는 담당과목 ‘진짜’ 교사들이 도움을 주기도 한다. 이 학교에는 55세 이상이면 누구나 등록할 수 있다. 현재 약 120명의 시니어 학생들이 이 학교에 다니고 있다. 시니어학교의 수업시간은 방학기간을 제외하고 매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4시15분까지이다. 보통 두 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시간 사이의 쉬는시간에는 모든 학생들이 학교식당에 모여 함께 티타임을 가진다. 이 티타임은 각 반별로 순번을 정해 준비한다.

이런 시니어학교는 세대간 대화의 장(場)인 동시에, 사회적 관계가 줄어드는 노년 세대가 자신과 비슷한 관심과 성향을 가진 또래들을 만나고 경험을 나눌 수 있는 또래간 대화의 장(場)이기도 하다.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참여의지를 통해 만들어지는 시니어학교는 지역사회 노인들의 삶에 활력을 더해 줄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참여와 나눔의 기쁨을 선물해 준다. 학생들의 이런 뜻에 공감하는 테클렌부르거 란트의 가톨릭 복지회 (Caritasverband Tecklenburger Land)가 자신이 노인 복지사업을 운영하면서 얻은 노하우와 인력을 제공하는 형태로 이 프로젝트를 지원해 주고 있다.

[##_1C|1299034658.jpg|width=”575″ height=”216″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

▲ 노트북코스 학생들에게 새 노트북 전달기념(좌), 학생식당에서 다함께 즐기는 티타임(우)

당장의 대학입시에 짓눌린 한국의 중고등학생들에게는, 또는 그런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는 독일 학생들의 이런 경험담이 그저 먼 나라의 팔자 좋은 아이들 이야기로 들릴지도 모르겠다. 그런 ‘딴짓’을 하기에는 대학입시가 너무나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래 전에 비슷한 과정을 겪어 본 우리들은 대부분 알고 있다.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훌륭한 시민이 수능점수와는 사실 별 관계가 없으며, 오히려 약자를 배려하는 마음, 다른 사람들과 공감하고 연대하는 능력, 개인의 이익보다 공공의 이익을 중요하게 여기는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이렇게 중요한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희망하는 미래’를 함께 만들어갈 용기를 내지 못하고, ‘닥쳐 올 미래’에 남보다 조금이라도 더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또는 남들에게 뒤쳐지지 않기 위해 전전긍긍하고 있다. 우리가 희망하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은 어쩌면 단 한 스푼의 용기와 서로에 대한 믿음일지도 모른다. 지금까지 소개한 독일의 사례들과 유사한 또는 더 훌륭한 시도들이 실제로 우리나라 곳곳에서 이미 움트고 있다.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