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우리 사회의 대안이 될 수 있는 도시와 지역의 모델을 찾는 세계도시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 큰 힘이 되어줄 ‘누리술래단 3기’가 8월 9일 오후 4시 희망제작소 3층 회의실에서 중간점검 모임을 가졌습니다.

첫 만남의 어색함은 어느새 사라지고, 삼삼오오 모여 기획안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 서로의 안부를 묻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중간점검은 누리술래단 3기가 팀별 혹은 개인별로 지금까지 수행한 과제들에 대해 발표를 함으로써 최종 보고서를 쓰는데 도움이 될 조언과 평가를 들을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멋진 시작을 해주신 ‘문화예술 및 복지교육’ 분야에 이윤진씨와 정은지씨와 조선희씨와 황유미씨는 서울 시내의 가로 판매점의 문화적 활용도에 대한 연구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

‘해피시니어’를 맡고 있는 오상훈씨는 고령화 사회에 적합한 퇴직자 프로그램을 통해 공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희망제작소의 해피시니어 프로젝트와 함께 할 멋진 기획안을 내어 주셨습니다.
”?”’도시계획 및 생태환경’ 분야에 김성완씨와 김명정씨와 장형씨와 정유미씨는 한국형 생태공원 조성을 위해 한국의 서울과 영국의 런던의 녹지분포 등을 비교하며, 용산공원의 생태공원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위한 기획안을 발표하셨습니다.

‘희망아카데미’에 김동희씨는 재래시장을 통한 지역(경제)재생 및 문화아이템으로의 활성화라는 주제로 국제도시로 거듭나고 있는 부산의 재래시장에 대해 연구한다는 야심찬 기획서를 발표해주셨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야’에 김정원씨는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사회적 공헌도를 높이는 주제에 대해 차분한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누리술래단 모임 후 회의로 인해 참석하지 못하셨던 기획2팀 담당 김연희연구원님과 이루어진 대화(피드백)를 통해 좀 더 나은 보고서가 나올 것이라 기대됩니다.
”?”그리고 ‘소기업발전소’의 정서영씨는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주제인 소기업발전에 대한 조사 및 연구를 통해 희망제작소 소기업발전소의 활동에 큰 힘이 되어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관광레저’ 분야에 강은미씨와 조은진씨와 조경식씨는 한강의 다리와 영국 런던의 ‘타워 브리지’, 프랑스의 ‘’를 비교하며 한강 다리의 획기적인 변화를 현실적인 제반 사항을 고려해 다양한 각도로 분석한 연구를 발표해주셨습니다.

두 시간이 넘는 시간동안 쉼 없이 달려온 중간점검 모임은 누리술래단 3기의 단체사진 촬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앞으로 누리술래단 3기는 지금까지의 조사 및 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심층적인 내용을 담은최종 보고서 제출과 더불어 누리술래단 3기 활동의 최종 보고서 ‘ 누리술래단 3기 자료집’을 출간할 예정입니다.
”?”누리술래단 3기 중간점검 모임에 참여해 주신 분들입니다.

[누리술래단 3기]
김동희 / 김성완 / 김명정 / 김정원 / 오상훈 / 이윤진 / 장형 / 정서영 / 정유미 / 정은지 / 조경식 / 조선희 / 조은진 / 황유미

[희망제작소 담당자]
한선경 연구원(세계도시라이브러리) / 최정인 , 한동규 인턴 (세계도시라이브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