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한국일보·희망제작소·행자부 협약식 진행

5월 8일(화) 한국일보와 희망제작소, 행정자치부는 ‘국민제안 민ㆍ관 공동 프로젝트’ 협약식을 가졌습니다. 오후 2시부터 진행된 협약식에서 삼자는 3월부터 진행 중인 ‘이건 어때요? 시민의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 공동기획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데 합의했습니다.

또한 ‘현금출금기 수수료 선공지’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셨던 김형주 님과 ‘시각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해 여러 섬세한 아이디어를 내 주셨던 양남규 님도 참석하여 ‘시민이 주체가 되어 세상을 바꾸어가는’ 이번 프로젝트 협약식을 더욱 빛내주셨습니다.

앞으로도 희망제작소는 한국일보, 행정자치부와 더불어 시민 아이디어를 보완·발전·숙성시켜 구체성과 실현가능성을 높이고, 실제 정책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편집자 주>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 “국민 제안을 적극 반영”
한국일보·희망제작소·행자부 협약식

박원순(왼쪽 두 번째부터) 희망제작소 상임이사와 박명재 행정자치부 장관, 이종승 한국일보 사장이 8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국민제안 민·관 공동 프로젝트’ 협약식을 가진 후 시민 아이디어 제안자인 김형주(맨 왼쪽)양남규(맨 오른쪽)씨와 함께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왕태석기자 kingwang@hk.co.kr

관련기사

“국민 제안을 적극 반영”
朴 장관 “좋은 아이디어엔 상금·포상 고려”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협약식 참석한 시민 제안자들

한국일보와 희망제작소, 행정자치부는 8일 ‘국민제안 민ㆍ관 공동 프로젝트’ 협약식을 갖고 3월부터 진행 중인 ‘이건 어때요? 시민의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 공동기획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데 합의했다.

박명재 행정자치부 장관,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이종승 한국일보 사장은 이날 오후2시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국민의 창의적인 제안을 적극 발굴하고 실현하기 위해 공동 협력한다”는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 내용은 ▦국민의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 및 정책 반영 ▦국민 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한 국민 아이디어 공모 대회 등 개최 ▦프로젝트 추진 상황 및 아이디어 실현 홍보 등이다. 협약식에서는 행자부의 ‘공동 협력 추진 경과 및 방안’과 희망제작소의 ‘국민제안 베스트 아이디어 10’이 발표됐다.

3월 13일 시작된 공동기획은 현금자동인출기(ATM) 수수료 사전 공지, 볼라드(자동차진입방지시설) 개선 등 시민들이 제안한 아이디어가 속속 정책에 반영되면서 정부와 민간단체, 언론의 새로운 협력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우기자 wookim@hk.co.kr
이현정기자 agada20@hk.co.kr

입력시간 : 2007/05/08 18:17:00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 “국민 제안을 적극 반영-한국일보·희망제작소·행자부 협약식” 기사 바로가기
박명재 장관 “좋은 아이디어엔 상금·포상 고려”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
박명재 행정자치부 장관,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이종승 한국일보 사장 좌담
박원순 이사 “민·관·언 노력… 세계적 모델 기대”
이종승 사장 “보도이후 진행상황 꾸준히 취재”

관련기사

“국민 제안을 적극 반영”
朴 장관 “좋은 아이디어엔 상금·포상 고려”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협약식 참석한 시민 제안자들

박명재 장관과 박원순 상임이사, 이종승 사장은 ‘국민제안 민ㆍ관 공동 프로젝트’ 공동기획의 의미와 성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박 장관은 “국민 참여 독려, 명품 정책 생산 등을 위해 아이디어 제안자에 대한 포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고, 박 이사는 “한국사회를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새로운 실험 모델”이라고 의의를 설명했다.

이 사장 역시 “국민의 적극적 관심과 참여를 불러일으키도록 시민의 제안을 ‘공론화’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 박명재 행정자치부 장관 = 국민들은 자신의 아이디어가 국정에 반영되길 원한다. 국민의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창조적 정책을 함께 개발하는 ‘민관 공동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참신한 생각으로 ‘명품 정책’을 만들어 다시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뜻 깊은 프로젝트다. 다른 부처도 더 많은 관심과 의지를 갖고 정책에 반영하는 계기로 삼겠다.

◇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 정부와 시민사회, 언론이 함께하는 모델의 출발점이다. 시민 제안을 시작할 때만 해도 잘 될지 의문이었는데 많은 관심을 받았다. 국민이 정책의 단순한 소비자가 아니라 강한 참여 의지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민ㆍ관ㆍ언 공동의 노력으로 한국사회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확신한다.

◇ 이종승 한국일보 사장 = ‘시민의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에 대한 보고를 맨 처음 받곤 신문사가 할 수 있는 제 기능, 곧 공공성에 부합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 박 장관 = 정부도 적극 나서겠다. 전시회도 열고 아주 좋은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훈장을 준다든가 장관상, 표창 수여도 고려해 보겠다.

◇ 박 이사 = 시민들은 대부분 ‘제안을 내 봐야 제대로 되겠냐’는 마음에 자포자기 해 왔다. 정부에서 많은 관심을 보여 준다면, 개선 사항을 더욱 적극적으로 찾게 될 수도 있다.

◇ 박 장관 = 아이디어가 채택돼 예산 절감, 행정 능률 향상 등의 효과가 있으면 포상하겠다. 관련 캠페인 포스터를 만들어 지하철 등에 붙여 참여를 독려하는 것도 방법이다. 중요한 건 국민의 눈높이에서 바라봐야 한다. 정부의 눈높이로 보면 ‘참고 살면 되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그건 아니다. 귀를 열어놓고 눈을 낮추면 뭔가 보이는 게 있다.

◇ 박 이사 = 이번 기획이 마치 잘못을 지적하는 것처럼 보여 공무원들이 수동적으로 대하곤 하는데 그게 아니다. 앞으로 좋은 방향으로 만들어 보자는, 건설적이고 생산적인 제안을 내는 거다.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는 건 큰 정책이 아니라 작은 것들, 손에 와 닿는 그런 것들이다.

◇ 이 사장 = 버스 번호판 표시를 전등으로 한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내가 탈 버스인지 아닌지 멀리서도 쉽게 알 수 있다. 이런 작은 변화처럼 실생활에서 불편한 소소한 것들을 혼합해서 정책에 반영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

◇ 박 장관 = 한국일보 지면을 통한 중간 점검도 필요하다. ‘이렇게 하고 있다’ 식으로 진행상황을 보도한다면, 정책 담당자도 책임감을 느끼고 제안자도 ‘아, 다루고 있구나’하고 느낄 수 있게 된다.

◇ 이 사장 = 채택된 아이디어의 추진 과정이 있다면 항상 알려 달라. 기자들 역시 진행 상황을 잊지 말고 취재하겠다.

◇ 박 이사 = 원래 영국의 ‘사회 창안 연구소’ 웹사이트를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다. 그런데 최근엔 행자부ㆍ한국일보와의 파트너십 때문인지 우리가 훨씬 더 잘 되고 있다. 세계적 모델이 될 수도 있다. 올해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 ‘사회 창안 인터내셔널’ 같은 국제회의도 열까 고려 중이다.

◇ 박 장관 = 이 프로젝트가 좋은 결실을 거둬 명품 정책이 나오도록 소임을 다하겠다. 희망제작소와 한국일보가 시민 아이디어를 보완ㆍ발전ㆍ숙성시켜 구체성과 실현가능성을 담보해 주는 만큼 실제 정책에 반영될 확률이 높다. 정책 자체의 질도 훨씬 높아지는 것 같다.

◇ 이 사장 = 공동기획이 일과성으로 끝나지 않고 성공을 거두는 국민 프로젝트가 되도록 한국일보도 더 열심히 취재해 보다 많은 국민들에게 더 널리, 효과적으로 알리겠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리=김정우기자 wookim@hk.co.kr

입력시간 : 2007/05/08 18:51:17
“박명재 행정자치부 장관,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이종승 한국일보 사장 좌담” 기사 바로가기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현금인출 수수료 先공지… 식품유통기한 앞면 표시
볼라드, 부드러운 재질로

관련기사

“국민 제안을 적극 반영”
朴 장관 “좋은 아이디어엔 상금·포상 고려”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협약식 참석한 시민 제안자들

‘이건 어때요? 시민의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가 마련한 희망의 창구에서 시민의 아이디어가 놀랄 만큼 빠른 속도로 현실화하고 있다.

‘은행 수수료 선(先)공지’ 등은 시민 편의를 위한 기분 좋은 변화다. 현금인출기에서 수수료를 몰라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돈을 찾는 일이 사라진다. ‘은행 수수료 선공지’ 제안에 대해 금융감독원은 자행카드뿐 아니라 타행카드에 대해서도 올해 안에 수수료를 먼저 알려주겠다고 밝혔다.

유통기한 표시 기준도 알아보기 쉽게 변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식품 표시 기준을 상반기 중 개정해 유통기한과 제조일자를 제품의 앞면 상단에 큰 글씨로 표시하도록 했다. 또 판매기한을 뜻하는 유통기한이란 용어를 ‘소비(사용)기한’ ‘품질유지기한’으로 바꾼다.

여성, 아동,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아이디어는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유통기한 점자표시, 부드러운 볼라드(자동차 진입 억제용 말뚝) 등은 시각장애인들이 지속적으로 주장해왔지만 정책에 반영되지 않았던 것들이다.

식약청은 식품 생산량의 10%를 점자표시 하도록 권장기준을 마련했다. 서울시는 자체 조사를 통해 20%에 달하는 불량 음향신호기를 6월 말까지 교체키로 했고, 종로구는 규정을 어긴 볼라드 230개를 제거하고 탄성력이 있는 폴리우레탄 재질의 볼라드로 바꾸고 있다.

매달 손해를 봐야 했던 ‘수영장 생리할인’은 아이디어가 공론화 된 후 송파구에서 관내 수영장 이용료 할인을 약속했다. 아이를 마땅히 맡길 곳이 없는 부모들을 위한 시간제 임시탁아소도 여성가족부가 기존의 보육시설에 활용하는 방안으로 법 개정을 적극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정기자 agada20@hk.co.kr

입력시간 : 2007/05/08 18:55:07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기사 바로가기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 협약식 참석한 시민 제안자들
김형주 “시민이 주체… 출발점”
양남규 “장애인 속 풀어줘”

관련기사

“국민 제안을 적극 반영”
朴 장관 “좋은 아이디어엔 상금·포상 고려”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협약식 참석한 시민 제안자들

“시민이 주체가 된 세상의 출발점인 것 같아요”

8일 ‘국민제안 민관 공동 프로젝트’ 협약식에 참석한 김형주(26ㆍ가톨릭대 4년)씨는 상기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자신이 제안한 ‘현금출금기 수수료 선공지’ 아이디어가 채택돼 ‘세상을 바꾸는 힘’으로 작용한 것을 똑똑히 봤기 때문이다.

김씨는 시민 아이디어가 반영된 데 대해 “정부나 공무원이 아닌 시민이 아래에서부터 세상을 변화시키려 노력한다는 점에서 가슴 벅차게 느껴진다”며 “이젠 시민들이 알면서 모른 척 넘어갔던 불편부당한 일들을 더 크게 소리 내어 말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시각장애인들의 답답한 속을 속시원히 풀어줘 고마울 따름이죠.”

‘부드러운 볼라드’ 아이디어를 낸 시민제안자 양남규(47ㆍ시각장애 1급)씨는 “그 동안 여러 차례 관계기관에 시각장애인의 의견을 전달했지만 무시됐다”며 “사실 처음에는 반신반의했다”고 고백했다.

그는 “민관 공동 프로젝트를 지켜보며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의지를 알게 돼 뿌듯하다”며 “이제야 장애인도 생존권 차원에서 나아가 생활의 권리를 떳떳하게 찾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장애인들이 안전하게 도로를 걷는 날까지 각종 ‘흉기’들을 지속적으로 제거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정기자 agada20@hk.co.kr

입력시간 : 2007/05/08 18:58:54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 협약식 참석한 시민 제안자들” 기사 바로가기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