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문제적 현실을 보여주는 책 10권을 소개합니다.

책을 읽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읽을 책을 고르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책의 방대한 내용 가운데 핵심을 짚어내어 주변사람들에게 설명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분명 읽은 책인데 아는 척 못할 때 느끼는 상실감과 고통을, 아는 사람들은 다 압니다. 올 여름 북캉스를 즐기려는 분들을 위해, 희망제작소 연구원들이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적 현실을 보여주는 책 10권을 골랐습니다. 책의 핵심내용을 짚어드리고,  ‘아는 척’에 유용한 팁도 귀띔합니다. 한 권만 읽고 아홉 권은 안 읽어도 열  권을 아는 척할 수 있는 필살의 매뉴얼을 만나보세요!

북캉스족을 위한 문제적 도서목록 :  지역공동체 분야

세계에서 가장 낮은 출생률과 가장 빠른 고령화 속도를 보여주는 한국사회. 전문가들은 우리보다 앞서 고령화사회로 접어든 일본이 40년에 걸쳐 겪은 일들이, 우리사회에선 20년 안에 압축적으로 벌어질 거라고 예견합니다. 인구감소, 지방소멸, 공동체 붕괴…그 어떤 호러영화보다 충격적이고 서늘한 우리사회의 현실을 직면하게 하고, 어려움 속에서도 함께 문제를 풀어갈 희망의 길을 제시하는 책 4권을 소개합니다!

북캉스족을 위한 문제적 도서목록 : 기후환경 분야

기후위기는 막연한 지구적 과제가 아니라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는 실질적인 위험요소가 되었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이 문제에 대응할 ‘기후시민’들의 활동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희망제작소는 시민이 주체가 되어 기후문제의 해법을 모색하는 ‘기후문제 해결을 위한 소셜디자이너’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를 책임진 세 명의 희망제작소 연구원들이 엄선한, 지금 함께 읽어야 할 기후환경 분야 책 3권을 만나보세요!

북캉스족을 위한 문제적 도서목록 : 사회혁신 분야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도시, 마을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며 사회적 목소리를 내는 학자들의 책은 우리에게 지식 이상의 울림을 줍니다. 현실의 문제를 찬찬히 들여다보고, 깊이 있게 이해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데 길잡이가 되어주는 책 3권을 골랐습니다.

희망제작소와 세상을 바꾸는 아름다운 실천에 함께해주세요.

희망제작소 연구원들은 시민이 후원하는 사회문제 연구·활동가로서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사회의 문제적 현실에 주목해, 학문적 연구를 넘어 시민과 함께할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는 희망제작소의 연구와 활동을 응원해주세요!

📌 희망제작소 소식

[희망이슈] 불안정노동자의 사회안전망 형성을 위한 노동공제회 활성화 방안  |  자세히보기
[희망이슈] 로컬크리에이터 관점에서 바라본 청년정책  |  자세히보기
[희망이슈]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향후 과제  |  자세히보기

🧐 Re: 연구원에게 물어보살
이번 뉴스레터를 읽다가 문득 떠오른 궁금증! 희망제작소 연구원이 성심성의껏 답장을 드립니다. 소셜디자이너 활동에 관한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이번 주 소식 어땠나요?😄
소중한 의견을 가볍게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