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30년 이내에 읍면동 10개 중 4개가 사라질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전체 3,482곳 중 40% 해당) 이 중 많은 지역은 농어촌으로, 경제활동인구가 급격히 빠져나가고 노령인구가 증가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웃 나라 일본도 비슷한 경험이 있다는데요. “앞으로 30년 내로 일본 자치단체의 절반인 896개가 소멸할 것” (마스다 히로야 ‘지방소멸’ 중) 지역 불균형과 인구절벽이라는 위기! 일본은 그 해법을 ‘커뮤니티 비즈니스’에서 찾았습니다. 일본

[이번 주 새 보고서] 인구 과소화에 대응한 농촌의 경제 활력 제고 방안
30년 이내에 읍면동 10개 중 4개가 사라질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전체 3,482곳 중 40% 해당) 이 중 많은 지역은 농어촌으로, 경제활동인구가 급격히 빠져나가고 노령인구가 증가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역 불균형과 인구절벽이라는 위기, 해법은 없을까요? 희망이슈 34호에서 살펴보았습니다.
보고서 보기
[보고서와 함께 보면 좋아요] 내가 사는 곳이 사라진다면?
“앞으로 30년 내로 일본 자치단체의 절반인 896개가 소멸할 것” (마스다 히로야 ‘지방소멸’ 중) 일본도 한국과 비슷한 경험이 있다는데요. 그 해법을 커뮤니티 비즈니스에서 찾았다고 합니다. 카드뉴스로 소개합니다.
[희망제작소 NOW] 시민과 함께하는 365일
마을만들기, 궁금한가요?
<‘혁신이 뭐길래’ 2> 첫 번째 이야기
‘혁신이 뭐길래’가 돌아왔습니다. 구석구석 숨어있는 국내외 혁신 사례를 키워드 중심으로 묶어 매월 정기적으로 전할 예정입니다. 이번 키워드는 ‘마을만들기’입니다.
지금 우리, 행복한가요? 
<종로구행복드림아카데미> 후기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던 어느 날, 종로구민이 한자리에 모여 행복한 지역을 만들기 위해 서로의 머리를 맞댔습니다. 그간의 여정을 전합니다. 
내 인생 최고의 결정 
<모금전문가학교> 후기 
희망제작소 모금전문가학교가 17기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동문회장이신 이승훈 선생님은 모금전문가학교와의 만남이 ‘인생 최고의 결정’이었다며, 망설이는 분께 수강을 강력 추천하셨습니다. 그 이유를 확인해 보세요.
[모집] 민주주의를 창조하라!
<민주주의를 위한 문제해결 시민교육>
지난 겨울, 광장에 모인 우리는 새로운 변화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게 끝일까요? 촛불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기 위해, 우리는 일상에서 민주주의를 가꾸고 지켜야 합니다. 그 방법, 희망제작소와 함께 찾아보세요!
[초대] 우리를 괴롭게 하는 미세먼지의 해법을 찾다 – 쓸모있는 걱정, 9/9(토)  (참가신청 하기)

[초대] 9월, 지역회원님을 만나러 갑니다 – 2017 지역으로 가는 감사의 식탁  (참가신청 하기)
[후기] 마을에 행복의 나무를 심는 사람들 – 시흥시 주민참여예산학교  (자세히 보기)
[소식] 보드게임과 사전으로 세대갈등 해결을? – 시니어드림페스티벌 참가팀 인터뷰  (자세히 보기)
이 메일은 희망제작소와 인연이 있는 분들께 보내드립니다.

희망제작소
시민과 함께 사회혁신을 실천하는 Think&Do Tank
서울 종로구 평창문화로 27 (평창동 290-11 비전빌딩) 2~4층
Tel.02-3210-0909 / Fax.02-3210-0126 / hope@makehop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