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마을공동체위원회, 인권위원회, 사회적경제위원회 등… 우리지역에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지방정부도 정책을 결정/집행하는 데에 민간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반영하기 위해 각종 위원회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방정부의 더 나은 위원회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이번 주 새 보고서] 참여민주주의 실현, 위원회를 혁신하자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마을공동체위원회, 인권위원회, 사회적경제위원회 등 모두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지방정부는 정책을 결정·집행하는 데에 민간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반영하기 위해 각종 위원회를 설치·운영하고 있는데요. 희망이슈 36호에서는 지방정부의 더 나은 위원회 운영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았습니다.
보고서 보기
[보고서와 함께 보면 좋아요] 각종 위원회가 궁금한 당신을 위한 설명서 
바쁘신가요? 위원회가 어떤 일을 하는지, 개선 방안이 무엇인지 궁금하지만 당장 시간 내서 희망이슈를 읽을 시간이 없나요? 그렇다면 이 카드뉴스를 살펴보세요. 희망이슈의 핵심 내용을 짧고 강렬하게 전달해 드립니다!
[희망제작소 NOW] 시민과 함께하는 365일
오늘의 정치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일단 찍어보고 싶습니다> 마지막 이야기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총 4명의 청소년을 만나 ‘청소년 참정권’에 관한 생각을 들었는데요. 모두 ‘오늘의 정치에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못다 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비영리섹터 콘텐츠의 향방은?
<혁신이 뭐길래 2>
미디어오늘이 주최한 <2017 저널리즘의 미래 콘퍼런스 ? 플랫폼 레볼루션과 콘텐츠 에볼루션>에 다녀왔습니다. 콘텐츠 생태계의 흐름과 맥락을 소개합니다.
마주보고 공감하는 축제의 장이 열리다
<시니어드림페스티벌> 결과공유회 후기
지난 2일, <제4회 시니어드림페스티벌 결과공유회 – 마주보다, 공감하다>가 열렸습니다. ‘소통’이라는 주제에 맞춰 누구나 쉽게 참가할 수 있는 야외 공간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선선한 가을바람처럼 몸과 마음을 상쾌하게 했던 그 날의 현장 분위기를 전해드립니다.
미세먼지, 우리가 아는 게 전부일까?
<쓸모있는 걱정 – 미세먼지 편> 후기
봄, 가을 우리를 괴롭히는 미세먼지! 지난 9일 진행된 <쓸모있는 걱정>에서는 미세먼지에 관해 우리가 몰랐던 것들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시민이 원하는 미세먼지 정보센터’도 구상해봤는데요. 어떤 내용이 담겼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