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람책들의 속사정

2회에 걸친 2014년 <교육, 혁신을 만나다>가 끝났습니다. 노란테이블과 휴먼라이브러리를 운영하고 싶거나 배우고 싶은 50여 명의 수강생이 참여했고, 각각 배운 내용을 어떻게 현장에서 운영했는지 소식이 들려오는 대로 전할 예정입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휴먼라이브러리를 배운 사람은 수강생 외 또 있습니다. 바로 사람책인데요. 교육의 일환으로 진행한 두 번의 휴먼라이브러리에는 희망제작소 연구원 7명이 사람책으로 참여해, 다른 사람책들과 마찬가지로 교육을 받고 사전인터뷰를 하고 소개글을 작성했습니다. 이 중 4명의 연구원을 모시고 사람책으로 참여하면서 느낀 소회와 휴먼라이브러리에 전하고 싶은 제언을 듣는 간담회를 열었고, 그 자리에서 나눈 이야기를 2회에 걸쳐 연재해보고자 합니다.

1회 차에는 섭외 받았을 때 그리고 사전인터뷰와 소개글을 작성하는 과정 중 받은 느낌 등 대화 전 사람책이 되어가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회 차에는 독자와 대화를 나눈 소회와 다른 사람책들에게 전하고 싶은 팁 등, 대화와 대화 이후 사람책의 감정 변화를 주로 다루었습니다. 더불어 매 문단마다 논의된 주제에 대해 사람책, 어떻게 만나지? : 휴먼라이브러리 운영자를 위한 안내서 실행편에서 참고할만한 문장을 함께 배치했습니다. 사람책의 관점에서 휴먼라이브러리는 어떤 프로그램인지 그리고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사람책의 입장을 어떻게 고려해야 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여 사람책 명단

권: 학부모회에 참여 중인 남성 학부모. 초등 5학년인 딸과 초등 1학년인 아들을 둔 아빠
송: 키 작은 남자. 학창시절 1번을 벗어나 본 적 없다. 지금 170cm 아내와 살고 있다.
오: 지역위원. 두 개 지역의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 지역 일에 참여했다.
임: 기독교인. 국내 대표적인 대형교회에 다니다, 성공회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

■ 사람책들의 지난 속사정 보기 ☞클릭

독자들의 사전질문을 대하는 사람책의 자세

진행: 모두 사람책 소개글을 작성하셨는데요. 이것이 대화를 준비하고 실제 대화를 할 때 도움이 되던가요? 휴먼라이브러리가 끝나고 이야기를 들어보니, 사람책 입장에서는 독자가 소개글을 읽지 않고 왔다고 불만을 갖는 경우도 있고, 독자 입장에서는 사전질문도 던졌는데 그것에 대한 답변을 해주는 방식이 아니고 다른 내용을 이야기하는 것에 대한 불만도 있었어요. (두 차례 열린 휴먼라이브러리 실습 중 첫 회에서는 수강생 전원 현장에서 대출신청을 받았고, 다음 회에는 사람책 제목을 수강생에게 E-mail로 사전공지해 사람책 대출과 질의사항을 미리 받았다. 대출신청을 하지 못한 수강생은 현장에서 신청할 수 있게 안내했다.) 무형식의 열려 있는 대화이니까 서로가 만족스럽지 못한 지점들이 생기는 것 같아요.

오: 첫 번째 때는 현장에서 제가 먼저 나를 왜 대출했는지 물었고, 두 번째 때는 독자들의 질문을 미리 받았잖아요. 저는 첫 번째가 더 좋았던 것 같아요. 물론 미리 받으면 시간이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요.

진행: 사람책 경험 편차가 있을 것 같아요. 1회 이상 사람책 경험을 해보신 분은 대충 이런 질문이 나오겠다고 감안을 하지만 처음 사람책으로 나서는 사람은 독자들의 사전질문이 없으면 마음에 부담이 클 텐데요.

권: 그렇죠. 사전질문을 보고 그것에 대한 답변 형식으로 중간 중간에 답을 했죠. 이야기하는 과정 중 질문에 대한 답이 다 나왔어요. 다만 목차대로 진행하기는 어려운 분위기였어요. 이야기를 하다 보면 이런저런 이야기가 다 나오니까요. 근데 이게 목차를 중시해서 가야 할까 아니면 독자의 질의응답 속에서 자연스럽게 갈까 고민하게 돼요. 저는 후자를 선택했죠. 인위적으로 답할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니라서요. 근데 사전질문이 있는 것은 좋았어요.

오: 사전질문에 대해 사람책이 어떻게 풀어주느냐가 중요하죠. 저는 시작할 때 이야기했어요. 여러분이 이런 궁금증이 있다는 걸 미리 받았다, 하지만 직접 돌아가면서 질문을 해주시는 게 어떻겠냐, 하고. 질문에 대한 답은 이야기 중에 풀릴 거다, 이렇게 말하고 시작했어요. 근데 이런 얘길 안하면 ‘내가 질문한 걸 왜 사람책이 답변 안 해주지?’ 의아할 것 같아요.

권: ‘대화하면서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겠습니다’ 라고 미리 말하는 것이 친절한 안내인 것 같아요.

송: 전 사전질문과 별개로 대화 시작할 때 질문을 받았어요. 부드럽게 운영하기 위해서였죠. 특히 키 작은 사람은 콤플렉스를 건드릴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질문하기도 하거든요. 사전 질문 때 얼굴을 안 본 상태니까 편하게 질문하기도 하지만, 특성에 따라서 직접 질문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죠. 사전에도 받고 현장에서도 질문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제 주제는 성장과정에서 함께 풀어가는 내용이었기 때문에, 질의응답이라기보다는 일방적으로 이야기해야 되는 주제라서 목차대로 했죠. 그리고 독자들과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주고받으면서 빅사이즈 문제까지 토론이 됐어요. 새로운 과제까지 도출이 되더라고요.

좋은 사람책을 만드는 건 좋은 독자다

진행: 여기 계신 사람책들은 한 번 또는 두 번 대출되셨는데요. 대출횟수에 따라 끝난 뒤 느낌이 다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보다 더 자주 해본 분이 있다면 또 감회가 다르겠죠? 느낌의 차이는 독자에 따라 생겼나요? 아니면 경험의 축적에 의한 것인가요?

임: 전 둘 다 어려웠는데. 무슨 질문을 할지 이야기가 어떻게 흘러갈지 잘 모르겠어서 그랬던 것 같아요. 왜 나라는 사람책과 대화하고 싶은지 물어보는 걸로 시작을 하긴 했어요. 저 같은 경우에는 ‘우리나라 기독교가 지금 왜 이런지’ 등 여러 가지를 물어보시기 때문에 ‘대답 못하면 어떡하지’ 하는 불안감이 생겨서 미리 성경도 읽어 보고 사전 준비를 했죠. 기본적으로 기독교인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지만, 색다른 질문들도 많이 나왔고요.

오: 저는 다른 경우예요. ‘기독교인’이란 주제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통상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들이 있잖아요. 편견이 명확하니까 어떤 이야기를 할까 고민이 되는 거고요. 근데 저는 제가 맡은 사람책인 ‘지역위원’에 대해 독자들은 뭘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어서 할 수 있는 이야기가 한정적이었어요.

첫 번째 대출 때는 현장에서 벌어진 이야기를 주로 해서 ‘대출시간에 딱 맞게 끝나서 괜찮네’ 했다가, 두 번째 때출 때는 이미 스스로 말할 내용을 갈무리해본 경험이 있어서 시간이 금방 간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첫 번째 대출 때는 대화 내용에 독자가 같이 빠져든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두 번째 대출 때는 제가 하는 이야기에 대한 피드백보다 독자들이 자기 하고 싶은 이야기를 두서없이 던지다 보니까 이야기가 계속 주제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서
붙잡느라 힘들었어요. 한 번 하고 나니까 ‘이런 건 이렇게 해야 하는구나’ 알게 돼서 더 신경 쓰여 어려웠고요.

임: 첫 번째 대출 때는 독자 모두가 기독교인이 아니었어요. 그냥 기독교인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이었죠. 이때는 독자의 사고방식이 비슷해서 이야기하기 수월했어요. 그런데 두 번째 대출 때는 기독교인인 독자도 있고 아닌 독자도 있었거든요. 기독교에 대해서 아는 정도가 다르니까 기독교인의 질문을 기독교인이 아닌 독자는 이해 못하고 그랬죠.

오: 저도 그랬어요. 지역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독자는 제가 하는 이야기를 이미 자기도 알고 있었어요. 사람책의 이야기를 듣기보다 자신의 불만사항을 풀어놓고 싶어 했어요.

진행: 누구나 흔히 알 수 있는 주제가 아닌 경우엔, 독자들에게 사전에 좀 더 명확하게 정보를 제공해야겠군요.

임: 독자들의 분위기나 질문에 따라서 이야기가 많이 달라졌던 것 같아요. 어떤 독자 분은 논쟁하고 싶어서 온 것 같았어요. 근데 ‘저도 이렇게 느꼈다’ 하니까 그분도 점점 마음이 풀어지더라고요.

오: 확실히 독자들이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 같아요. 독자들이 어떻게 반응을 하느냐에 따라서 전체적인 분위기가 달라지는 것 같고요.

임: 저는 독자 모두가 대화에 집중하셨어요. 그보다 기독교에 대한 제 지식이 완벽한 게 아니기 때문에 대화를 시작하기 전에 초조했어요. 모르는 부분에 대한 질문이 나오면 대답을 못할까봐 걱정됐어요.

오: 질문에 대답을 못하면 어떻게 해요?

진행: 솔직하게 잘 모르겠다고 하거나, 답변을 거부할 수 있죠.

오: 전 예전에 주거공동체 사람책을 빌린 적 있는데, 계속 그 주거공동체의 운영상황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질문하는 분이 계셨어요.

진행: 그런 독자가 껴 있을 때 사람책이 대화를 이끌어나가기 힘들죠. 그래서 운영자는 대화 전 독자에게 사람책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고 주의사항으로 알려줘요.

권: 결국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요. ‘저렇게 생각하는 분도 있구나’하고 차이를 인정해 주는 것이 휴먼라이브러리의 중요한 소득 중 하나인 것 같아요.


사람책은 강사가 아니다

진행: 여기 계신 사람책들은 모두 강의를 하거나 교육을 진행해본 경험이 있으신 분들인데요. 강사와 사람책, 어떻게 달라요?

권: 지식을 전달하려고 하면 안 되고 경험에 비춰서 이야기하는 것인 것 같아요. 아빠들이 참여해서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지만 그렇게 하면 안될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이렇게 하니 이게 좋았다’ 그런 이야기를 했어요. 처음에 솔직히 엄마들 틈에서 힘들어서 그만두려고 했는데 아이들이 아빠가 해서 좋다고 해서 여기까지 왔다고 했더니, 독자들이 제가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를 느끼는 거죠.

오: 저는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역할이 많았어요. 경험을 이야기하면 전달력이 떨어지고, 오히려 제도에 대한 특성과 프로세스들을 이야기하면, 저런 사람들이 있구나 이렇게 흐름이 가는 거예요. 주제의 특성이 있는 것 같아요. 전 지역위원 중 참여예산위원인데 사람들이 참여예산위원을 잘 모르니까. 참여예산은 왜 회의비가 안 나오냐 물으면 왜 안 나오는지 사업의 본래 목적 같은 것들을 이야기했어요. 강사랑 차이점이 뭐냐고 했잖아요. 강사로 하는 것이 훨씬 편하죠. 강사는 할 이야기만 하면 되는데, 이건 사적인 공간에서 학습하는 분위기가 되니까 더 많은 질문이 들어와요.

임: 저도 비슷한데, 정보 전달하는 내용이 많았어요. 우리나라 기독교가 왜 이런지 역사나 특성을 많이 이야기해야 되고, 신학적인 부분에 대해서 많이 질문하기 때문에, 하기 전에 책도 읽고 그랬어요.

오: 생각보다 자세하게 물어보세요.

진행: 다른 의미에서 보면 강의에서 사람들이 질문 안 하고 넘어가는 것들이 사적이고 친밀한 분위기가 조성되니까 묻는 것 같아요.

송: 강의보다 더 와 닿기 때문에 효과는 더 좋을 것 같아요.

오: 실제로 참여예산교육에 동원돼 참여했던 분들도 있었는데, 그때는 왜 참여해야 하는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모르셨다고 해요.

사람책에게 휴먼라이브러리 경험은

진행: 사람책으로 참여하시면서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오: 휴먼라이브러리로 한 번 만났다고 편견을 깰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있어요. 누군가와 한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했다는 의미가 있는 게 아닐까요. 사실 한 주제에 대해서 이렇게 길게 이야기할 기회가 없으니까 대화의 장을 만들어 준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송: 저는 제 주제가 개인적인 약점에 대한 주제잖아요. 예전에 그런 과정이 있긴 했지만 자신이 현재 있는 모습 중에 과거 어떤 경험에 의해서 드러나는 게 있는데, 다시 한 번 정리되는 기회가 되었어요. 내가 잘 극복하고 있었구나, 내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다만 아픈 경험을 다시 꺼내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준비가 되지 않는 사람은 사람책이 되기 어려워요. 장애요인을 극복한 사람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진행: 극복하셨음에도 불구하고 반추하고 꺼내는 작업은 확실히 도움이 되셨다는 건가요?

송: 좋지 않은 기억은 사람이 잊게 되잖아요. 개인적으로는 성장과정을 반추하는 경험은 확실히 좋았어요. 사람책 본인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정리해서 이야기해야 되기 때문이죠.
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아픔일 수도 있고 괜찮을 수도 있겠죠.

오: 약간 허무가 느껴지기도 했어요. 독자들이 어떤 편견을 깨려고 하는 것보다 저 한 사람의 개인적인 특성으로 이해하고 넘어갈 때요. ‘열심히 하시네요, 그걸로 끝’ 이런 느낌?

권: 독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저는 사람책이 어려운 과정을 극복한 이야기를 듣기보다 편견 때문에 힘들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더 감동을 받을 것 같아요. ‘편견과 차별이 있었는데 그것 때문에 힘들구나’ 하고 솔직하게 말할 때 감동받을 것 같더라고요.

송: 굳이 사람책이 어떤 편견을 극복한 사람이어야 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겠네요.

진행: 저희가 말하는 극복의 의미는 편견을 넘어 성공했다는 이야기라기보다 이걸 타인에게 이야기할 수 있을 만큼 객관화할 수 있는 내공이 생겼다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좋겠네요.

임: 사실 전 요즘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지 않는 상황이어서요. 오랜만에 제가 뭘 잊고 있는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독자들도 처음보다는 끝날 때쯤에 자신들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오: 어쨌든 나의 일련의 과정들을 정리하는 시간이 될 수 있었어요. 스쳐 지나간 것을 끄집어 정리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다만 휴먼라이브러리 그 다음에 내가 무엇을 해야 하나 독자들은 이 주제의 편견 해소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고민이 돼요.

글/사진
_ 박예림 (34기 교육센터 인턴연구원)
_ 이민영 (교육센터 연구원 mignon@makehop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