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지난 2년 동안 사회창안센터와 함께 사회창안활동을 해온 시민평가단이 오는 11월 7일, 그동안의 활동을 마무리하는 수료식을 합니다.

”?”
시민평가단은 지난 2006년 8월 11일, 제1기(24명)가 희망제작소에서 첫모임을 가진 이래로, 제2기(14명), 제3기(15명)를 거치면서, 사회창안센터에 제안된 다양한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조사하고, 실현방향에 대해 코멘트를 해왔습니다.

2주에 한 번꼴로 배정되는 다양한 사회창안 아이디어를 조사하기 위해, 시민평가단은 인터넷을 통한 기본적인 사실조사 외에도, 관련기관의 담당자를 인터뷰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국민제안을 접수하는 등, 사회창안센터에 접수된 사회창안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많은 활동을 벌여왔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시민들의 아이디어는 한 단계 더 구체화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으며, 사회창안센터로서도 사회창안활동에 시민들이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 그리고 시민의 참여를 통해서 사회창안 아이디어가 어떻게 발전해 나갈 수 있는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지난 2년간의 사회창안활동을 통해서 사회창안센터 시민평가단은 희망제작소를 대표하는 시민참여그룹으로 성장해왔습니다.

”?”
본래 시민평가단의 활동기간은 각 기수별로 6개월이며, 이후에는 자동으로 연장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는 시민평가단 1기의 경우에는 2년 넘게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을 진행해 왔습니다. 하지만, 활동기간이 오래되고 아이디어 조사 및 코멘트라는 다소 소극적인 활동방식이 반복되다보니 많은 분들이 좀 더 활동적인 사회창안활동을 벌이지 못하는 점에 대해서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2008년 들어서 시민평가단은 사회창안아이디어에 대한 조사활동에서 더 나아가 사회창안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서 ‘테마가 있는 사회창안 영화보기’, ‘KBS 시청자 칼럼 방송 모니터링’ 등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시도해 왔습니다. 이러한 시도를 평가하며, 이제 2년 넘게 진행해 온 아이디어 조사 및 코멘트활동에서 사회창안 아이디어의 현실화를 위한 시민활동그룹으로 발전하기 위해 이번에 그동안의 시민평가단 활동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출발을 약속하는 수료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
시민평가단은 이번 수료식에서 그동안 열정적인 활동을 해온 회원들에 대한 공로패 증정 및 시민평가단의 활동을 정리한 백서(자료집형태)를 발간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앞으로의 시민평가단의 활동에 대한 계획도 밝힐 예정입니다.

사회창안이라는 단어가 낯설었던 2년 전, 우리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시민의 아이디어로 해결하기 위해 모였던 시민평가단 여러분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뜻깊은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2년의 활동을 마감하고, 새롭게 진화하는 사회창안센터 시민평가단의 활동에 지지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