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10월 8일(수) 열린 2008 사회창안대회에서 김재학(희망자루)님이 1위(우리시대 희망상)를 차지했다.

김재학님은 식품의 유통기한은 유통되는 기한인데도, 제조날짜 없이 유통기한만 있는 식품이 많다며 모든 식품에 유통기한과 함께 제조일을 병기하고 표기방식도 통일하자는 아이디어를 냈다. 프리젠테이션 쇼에서는 과자, 소스류, 캔 식품 등을 가져와 직접 보여주기도 해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서울 명동 은행회관 컨벤션홀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호민관 클럽의 원희목 의원(한나라당), 김재윤 국회의원(민주당), 개그맨 전유성씨, 강우현 주식회사 남이섬 대표, 어린이국회 연구회 대표인 초등학생 정민주양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석했다.


◆ 번뜩이는 베스트 10 사회창안 아이디어들, 탄탄한 프레젠테이션으로 설득력 더해

2위(우리시대 창안상)는 김태은 (강아지왈츠)님의 “가족 사망시 후속 행정절차를 국가에서 안내해주세요”가, 3위(우리시대 공감상)는 “무분별한 ARS 안내전화 개선 방안”이 뽑혔다. 결선에 진출한 10건의 아이디어 제안자들은 100여명의 시민들과 정책 담당자, 전문가들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직접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제안자들 모두 우리나라 최고의 사회창안가를 향한 뜨거운 열정과 끼를 보여주었다.


무엇보다도 모든 제안자들이 심층적인 취재와 논리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선보여 놀라움을 주었다. ‘대중교통 마일리지 활성화’ 아이디어의 신현오(유학청년)씨는 정류장의 일반 시민을 인터뷰 하고, ‘최저임금제 지키미 캠페인’의 장선영(장금이)씨는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영상 인터뷰를 촬영해 제시했다. 이런 노력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에 설득력이라는 날개를 달아주었다. 첫 프리젠테이션을 맡은 박재완 씨는 “와우” “부라보” 등의 구호를 외치며 ‘웃음’ 코드로 좌중을 휘어잡기도 했다.

이날 시상식에 참여한 장광근 국회의원은 ‘시민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들을 법제화하는데 국회의원들이 뒷받침하는 역할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는 것을 느꼈다’며, 이런 아이디어가 실현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1위를 차지한 희망자루님은 “상을 생각하기보다는 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 자체가 즐거운 작업이었다. 그런데 상까지 받게 되니 더욱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1~3위를 받은 제안자 3명은 9일(목) 사회창안국제회의에 참가,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소개할 예정이다. 1위는 300만원의 상금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2위는 100만원의 상금과 호민관클럽 표창을, 3위는 50만원의 상금을 받았다. 네티즌들의 최다 지지서명을 받은 이에게 주는 최다 응원상은 박상현 씨가 받았다.

”?” 심사를 맡은 개그맨 전유성 씨는 태양열 핸드폰 충전 배낭을 맨 채 등장,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그는 “오늘 돈이 많이 안 들면서 실제 가능할 것 같은 아이디어에 큰 점수를 줬다”고 말했다. 사회를 맡은 최광기 씨가 전유성 씨의 사회창안 아이디어는 없냐고 묻자, 전씨는 유명인들의 생가를 훌륭한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터로 마케팅 하자는 의견을 냈다.

전씨는 “여행을 하다가 유명인사들의 생가가 조성된 곳에 방문객이 거의 없는 모습에 아이디어를 얻었다”며 “유명인사가 태어나고 자란 곳에서 아기를 기를 수 있도록 마케팅 한다면 분명 성공할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생가 대부분 명당에 위치하고 있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오늘 최종결선으로 사회창안대회는 막을 내렸지만 사회창안주간은 쭉 계속된다. 10월 9일(목)~10일(금) 국내외 사회창안 전문가들이 유익한 강연으로 소통하는 ‘사회창안 국제회의’가 11일(토)에는 일상생활 속 불만을 즐겁게 노래하는 ‘불만합창 페스티벌’ 행사가 이어진다. 직접 참여해보시길 제안한다.

”?”■ 2008 사회창안대회 최종결선 프레젠테이션 쇼

▲ 일시 : 2008년 10월 8일 수요일 오후 2시
▲ 위치 : 서울 명동 은행회관 2층 컨벤션 홀
▲ 심사위원 : 강우현 ㈜남이섬 대표, 김윤동 행정안전부 제도정책관, 김재윤 국회의원, 박승주 전 여성부차관(1·2차 심사위원장), 박영희 진보신당 공동대표, 원희목 국회의원, 개그맨 전유성 씨, 유시주 희망제작소 부소장, 어린이국회 대표 정민주 양
▲ 수상자 내역
·1위 – “유통기한과 함께 제조년월일을 병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희망자루(김재학)
(우리시대 희망상, 상금 300만원, 행정안전부 장관 공동표창)
·2위 – “가족 사망신고 이후 후속절차 동사무소에서 알려주세요” -강아지왈츠(김태은)
(우리시대 창안상, 상금 100만원, 호민관클럽 공동표창)
·3위 – “싫든 좋든 급하든 말든 사람대신 자동응답 ARS 때문에 속터짐” -조이(하태석)
(우리시대 공감상, 상금 50만원)
·최다응원상 – 박상현


”?”=사회창안 국제회의=

▲ 일시 : 2008년 10월 9일~10일 오전 9시30분~오후6시
▲ 위치 : 서울 명동 은행회관 2층 컨벤션 홀

=불만합창단 페스티벌=

▲ 일시 : 2008년 10월 11일 오후 6시
▲ 위치 :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조계사 경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