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목민관클럽은 우리 지방자치의 어려움을 기초단체장들이 함께 극복하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모임입니다. 묵은 폐단을 씻어내고 도탄에 빠진 백성을 구하고자 했던 다산 정약용의 정신을 이어받아 진정한 지방자치 시대를 만들어보자는 취지에 동참하는 단체장들이 서로 유익한 경험과 정보를 교환하고 함께 길을 찾는 자리를 마련한 것입니다.”
– 목민광장 창간사 中 –

지난 2010년 9월 7일 전국 57개 지방자치단체는 희망제작소와 함께 지역의 다양성에 기초한 정책을 개발하고, 상호교류를 위한 연구모임인 목민관클럽을 창립하였다. 그동안 목민관클럽은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을 위해 협동조합, 마을공동체사업, 공공갈등조정, 도시재생 등의 의제를 중심으로 한 정기포럼과 연수를 진행하였으며, 블로그와 웹진형 뉴스레터를 통해 지방자치 현장의 생생한 소식을 전해왔다.

여기서 더 나아가 목민관클럽은 현장에서 뛰고 있는 우리 목민관들의 소중한 경험을 나누고 새로운 지방자치의 담론을 형성, 확산시키고자 『목민광장』을 2011년 11월부터 연 2회(5월, 11월) 발행하고 있다.

이번에 발행된 『목민광장』 제4호에서는 2014년 전국 동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방자치단체장과 기초의원의 정당공천제를 둘러싼 쟁점을 짚어보고 바람직한 대안을 모색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대안으로 기초의원선거의 대선거구제 도입 등이 제시되었다.이를 통해 지방자치와 주민자치가 한 단계 성숙하고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했다. 이와 더불어 현장을 누비며 지역주민들의 삶을 챙겨나가는 우리 목민관 12명의 이야기를 통해 바람직한 지방자치의 상(像)을 살펴보았다.

목민관클럽 정기포럼의 생생한 내용도 지면으로 만날 수 있다. 마을 공동체지원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을 되짚어 보고, 지방자치단체에서 일자리 창출을 어떻게 할 것인지 찾아본다. 또한 에너지 전환과 환경도시에 대한 유럽연수의 공유와 지역에서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과 녹색일자리 창출 방안도 모색했다.

『목민광장』은 목민관클럽 회원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지방자치단체장과 풀뿌리민주주의를 추구하는 많은 이들에게 소통과 교류의 공간이자, 하나의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목차

[발간사]
지방시대의 비전을 세우는 목민관의 반려자

[인사말]
민선 5기 하반기, 지방자치의 발전 방향을 고민하는 시간

[특집좌담]
정당공천제, 지방자치에 득인가, 실인가? – 기초의회의 대선거구제 도입으로 돌파구 찾아야

[기고]
주민자치,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

[목민관 인터뷰]
교육과 뷰티산업으로 오산의 미래를 열다 – 곽상욱 오산시장
사회적경제 활성화로 인천의 뿌리를 살린다 – 박우섭 인천 남구청장
노원의 날갯짓으로 세상을 바꾼다 – 김성환 서울 노원구청장
지속가능한 평화도시를 꿈꾸다 – 유영록 김포시장
참여로 일구는 복지공동체 1번지 – 이동진 서울 도봉구청장
우리는 문화도시 부천으로 간다 – 김만수 부천시장
아산이 꿈꾸는 교육 복지 도시 – 복기왕 아산시장
공감과 신뢰로 만들어가는 생활정치 – 홍미영 인천 부평구청장
사람이 행복한 마을, 지속가능한 강동 – 이해식 서울 강동구청장
농업과 산업이 어우러진 완벽한 도시, 완주 – 임정엽 완주군수
시민공감행정으로 재도약을 꿈꾸다 – 이재명 성남시장
일자리와 복지로 구민이 존중받는 도시를 만들다 – 배진교 인천 남동구청장

[이슈&포럼]
목민관클럽 제15차 포럼 – 마을을 다시 생각한다
목민관클럽 제16차 포럼 – 농한기? 우리는 시금치 캐러간다
목민관클럽 제17차 포럼 – 원전을 버리고 희망을 찾다, 에너지 전환과 환경도시 유럽연수
목민관클럽 제18차 포럼 – 서울의 중심 종로에서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을 꿈꾸다

[희망제작소 think&do]
사람과 사회를 연결하는 지도 만들기
여럿이 함께하는 모금, 크라우드펀딩
서울을 디자인한다는 것

[지혜의 숲 book&review]

#

관련글

희망리포트

희망리포트 19호

민선 5기 지방자치 혁신사례와 확산 방안 모색

희망리포트

희망리포트 10호

지방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현황과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