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2014년 7월 지방자치단체 민선6기의 닻이 올랐다. 지난 2010년 ‘지속가능한 지역발전과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해 여러 지방자치단체장과 희망제작소가 함께 설립한 목민관클럽 역시, 민선6기를 맞아 57명의 회원 단체장으로 새롭게 활동을 시작했다. 목민관클럽은 2011년 ‘21세기 대한민국 지방자치의 길잡이’를 표방하는 <목민광장>을 창간하면서, 이 매체가 ‘지속가능한 지역발전과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한 소통과 교류의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 바 있다. 그리고 이러한 바람은 민선6기에 접어들어서도 여전히 간절하다.

이번 <목민광장> 7호는 「지방자치 개편, 이대로 좋은가」를 특집 주제로 다루고 있다. 특히 대통령 직속 기구인 ‘지방자치발전위원회’가 지방분권과 행정체계 개편을 통합해서 발표한 ‘지방자치종합발전계획(안)’을 집중적으로 살펴보았다. 한국에서 지방자치가 부활한 지도 20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지방자치제도를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희망제작소와 목민관클럽이 마련한 자리에서, 현장에서 지방 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단체장과 관계 전문가 분들이 현재 논의되고 있는 지방자치제도 개편안에 대해 솔직하면서도 심도 있는 논의를 해주었다.

이밖에도 민선6기에 새롭게 목민관클럽에 참여한 회원 인터뷰, 지방자치의 복원 및 풀뿌리 보편적 복지에 대한 기고문,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한 대안과 과제를 모색했던 정기포럼 지면 중계 그리고 민선5기 지역을 바꾼 77가지 혁신사례 등이 실려 있다.

■ 목차

– 발간사
혁신하는 민선6기를 바라며

– 인사말
민선6기 지방자치를 이끌어가는 횃불이 되길

– 특집좌담
지방자치 개편, 이대로 좋은가

– 기고
풀뿌리 보편 복지를 위한 주민참여와 지방자치
지방자치와 정치의 복원에서 길을 찾자

– 목민관인터뷰
주민의 결정이 마을을 움직인다 (최영호 광주 남구청장)
에너지 자립을 꿈꾸는 녹색도시 (이홍기 경남 거창군수)

– 이슈&포럼
1차 정기포럼: 민선 6기, 지방자치 희망지도를 만들자
2차 정기포럼: 지방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지속가능발전

– 희망제작소 Think and Do
위대한 기업의 조건
노란테이블, 시민의 소리를 모으는 새로운 방법
고령화 다세대 사회의 세대공감, 지역에서 답을 찾다

– 지혜의 숲 Book&Review

– 부록
지방자치가 우리의 삶을 바꾼다: 민선5기 지역을 바꾼 77가지 혁신 사례

#

관련글

단행본

목민관총서 3
지방자치가 우리 삶을 바꾼다

단행본

목민관총서 2
똑·똑·똑 군수님, 지금 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