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희망제작소와 서울도서관, 연세대학교는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사회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지 의의와 의미 있는 사례를 짚는 온라인 컨퍼런스 <디지털 기술, 사회를 말하다>를 개최했는데요.

1부에서 진행된 발제는 2편에 걸쳐 전했습니다.

[열린컨퍼런스①] 데이터는 생태친화적이다?
[열린컨퍼런스②] 스마트시티를 시민참여로

이어 정부만 한국정보화진흥원 본부장과 박지환 사회협동조합 빠띠(Parti) 변호사가 토론의 장을 열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각 토론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디지털 사회혁신에서 어떤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지, 시민사회의 역할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디지털 사회혁신이 추구할 본질적인 가치는 무엇인가

정 본부장은 디지털 사회혁신을 두 가지 측면에서 가치를 설명했습니다.

첫째, ‘디지털을 통해 어떻게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바꿀 수 있을지, 어떻게 사회를 이롭게 할 수 있을지’에 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와 연관된 사례로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을 들 수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착용은 일상이 되었습니다. 마스크를 구매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지 않지만, 올 초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릴 때만 해도 마스크 공급이 한정적인데 반해 수요가 넘쳤습니다.

당시 마스크를 사기 위해 마트와 약국마다 줄지어 기다리던 시민들의 모습, 마스크 가격이 7배 가까이 폭등하기도, 일각에서는 사기 행각을 벌이는 등 ‘마스크 대란’이라는 말이 과장이 아닌 때가 있었습니다.

다행히 마스크앱 개발로 혼란과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시민, 기업, 그리고 정부의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협업 덕분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였습니다. 마스크앱으로 직접적으로 공급을 늘리거나 수요를 줄이는 게 아닌, 서로 간의 신뢰와 확신을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서로 약속이라도 한 듯, 자신이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는 날에 맞춰 질서와 배려로 함께 마스크 대란을 잠재울 수 있었습니다. 마스크앱은 디지털 사회혁신의 대표적인 사례로, 디지털을 통해 이 세상의 생각과 행동을 바꿀 수 있었습니다.

둘째,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포용적 혁신’ 입니다.

디지털 취약(소외)계층이 차별을 당하거나 소외되지 않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포용적인 혁신입니다. 일례로 키오스크 사용을 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전부터 키오스크 상용화가 시작되었으나, 코로나19가 확산되는 동안 키오스크는 필수적인 장비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상업시설이 동일한 인터페이스의 키오스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시민이 동일한 접근성을 누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즉, 키오스크를 쓰는 데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접근성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정 본부장은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키오스크의 표준화’를 강조했습니다. 개인 휴대폰을 통해 음식을 주문하는 것처럼 키오스크 사용도 개인이 익숙한 인터페이스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접근성을 넓혀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느 가게에 방문 기록을 남길 때 수기로 작성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개인 휴대폰에서 네이버와 카카오가 제공하는 ‘QR 체크인’을 통해 전자 출입명부를 남기는 것처럼 말입니다.

정 본부장은 포용적인 데이터 수집 및 활용을 통해 표준화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예컨대 남자와 여자 화장실의 사이즈는 동일해선 안됩니다. 신체적 차이를 고려하자면 여자 화장실의 크기가 남자 화장실보다 커야 합니다. 하지만 기존 국내 화장실 설치 기준은 남자를 기준으로 맞춰 제작돼 여성이 사용하기 협소한 경우가 있습니다.

디폴트값(default value)이 포용적이지 않으면, 누군가 배제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포용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해 넓은 범위의 사용자에게 적합한 분석 및 적용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수집은 우리동네 도서관, 우리동네 주민센터, 우리동네 박물관 등 생활SOC1)에서 이뤄질 수 있습니다. 지역의 다양한 생활 시설을 디지털 사회혁신의 플랫폼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 개개인을 디지털 프로슈머(digital prosumer)2)로 바라봐야 합니다.

정 본부장은 디지털 사회에서는 스매싱, 피싱, 사이버불링 등 위험한 요소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디지털 사회혁신을 통해 최소화해 시민들이 건강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문제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정리하자면 1) 사람👦👧👨👩, 2) 포용-지역🙌, 3) 디지털 시큐리티🔐 등을 중심으로 디지털 사회혁신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디지털 뉴딜, 시민사회의 역할은

이어 박지환 변호사는 ‘공공데이터 관련 거버넌스 경험,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에 대한 제언’이라는 주제로 토론을 이어갔습니다.

디지털 뉴딜 정책이 발표된 후 시민사회의 니즈를 정책에 적절히 반영할 수 있는 지에 관한 의문이 제기되었는데요. 거버넌스 구조를 설계하고, 해당 거버넌스에 시민사회 인사를 초청하는 방식만으로 시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담을 수 있을까요.

박 변호사는 앞선 방식으로 시민의 목소리가 반영되긴 쉽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오히려 거버넌스 구조에 기대기보다 공동 의제에 따라 모이는 구조가 더 많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해 당사자별 데이터 활동이 이뤄지고, 자가적 네트워크가 먼저 형성돼야 이 안에서 상호적인 거버넌스가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인데요.

사회적협동조합 빠띠를 살펴보면 방식의 변화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쉽습니다. 현재 빠띠에서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만들고자 노력 중입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공익 활동을 육성하고 네트워킹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빠띠는 <공익데이터포럼>을 통해 전문가와 시민사회를 자발적으로 한 곳에 모으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시빅해킹을 통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자”의 비전을 가진 <코드 포 코리아> 프로젝트를 통해 시민사회 운동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시민, 기업, 정부 등 다양한 주체가 디지털 사회혁신 활동의 직접적인 일원으로 참여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마지막으로 박 변호사는 ‘유연한 거버넌스’를 강조했습니다. 유연한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방향의 전환이 필요하며, 정부 차원에서 시민사회의 자발적인 네트워크 혹은 공동의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형태로, 시민사회가 활성화돼야 시민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을 거라고 내다봤습니다.

박 변호사의 토론을 통해 개인, 시민사회, 정부라는 다양한 이해관계자 위치에서 우리가 느끼는 불편함이 무엇인지 인식하고, 어떤 방향으로 전환이 필요한지 환기할 수 있었습니다.

각주
1) 생활 SOC: 생활 사회간접자본, 다른 개념으로, 국민 생활 편익 증진시설 및 삶의 기본 전제가 되는 안전시설 등을 말한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 디지털 프로슈머: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제3의 물결’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로 ‘생산자가 곧 소비자’라는 개념, 생비자(生費者)라고도 함.

– 글: 정보라 미디어센터 연구원 bbottang@makehope.org

#

관련글

[열린컨퍼런스②] 스마트시티를 시민참여로

[열린컨퍼런스①] 데이터는 생태친화적이다?

스마트폰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