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는 성장한다

벌써 2021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이 되었습니다. 희망제작소는 올 초 4개의 핵심 과제를 선정하고, 관련 연구와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핵심 과제는 ①주민참여/주민자치 ②지역쇠퇴/지역일자리 ③공공혁신/정책혁신 ④기후위기/시민참여/사회혁신 등입니다. 희망제작소가 한 해 동안 어떤 사업과 연구를 펼쳤는지 핵심 과제 별로 살펴봅니다.

#주민참여 #주민자치
시민 역량을 키우고,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와 실행을 추진합니다. 공동체 모델, 주민자치회, 숙의공론장 활성화 연구부터 시민주도 도시재생 연구사업을 진행합니다.

은평구 마을공동체 정책지원을 통한 주민의 성장 및 지역사회 활성화 연구
연구 기간: 2021.03.~2021.05.

은평구의 마을공동체 정책으로 발굴되고 성장한 주민을 통해 정책의 효과성을 증명하고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을 위한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마을공동체 참여 경험이 주민참여, 사회적경제 등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더 많은 주민의 참여와 성장, 지속가능한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은평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방향을 도출했습니다. 참여 주민의 성장과 확대, 지역사회활동 촉진 방안을 제안하며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활동 방향을 모색했습니다.

📌 읽을 거리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나의 ‘옆’이 궁금해졌습니다. 단절보다 연결, 불안보다 위로가 필요한 요즘이죠. ‘마을 공동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매일 빠르게 흘러가고, 옆집에 누가 살고 있는 지도 모르는 도시에서는 그저 ‘신기루’같은 걸까요? 절실하게 공동체를 원하는 분들만 참여할 수 있는 걸까요? 마을 공동체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푹 숙성되고 발효된 마을공동체 
은평구 마을 활동의 점, 선, 면 
불안과 피로의 사회, 다시 ‘연결’이 필요한 이유

성남시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운영(정책)방향에 대한 연구
연구 기간: 2021.05.~2021.10.

성남시의 보다 나은 마을공동체 활동 촉진과 확산, 효과적인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입니다. 마을공동체 관련 선행 연구 및 국내외 마을공동체 제도와 정책, 주요사례 분석과 성남시 마을공동체 정책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성남시 마을공동체 정책과 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핵심역할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 수행과정에서는 약 300여 명의 설문조사와 주요 그룹 인터뷰를 통해 성남시 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운영방안과 발전방안, 핵심사업을 제안했습니다.

▲ 안산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사업성과 분석 및 매뉴얼 구축 연구 1차 자문위원회 현장

안산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사업성과 분석 및 매뉴얼 구축 연구
연구 기간: 2021.07.~2021.12.

안산시는 세월호 참사로 상처받은 피해자와 주민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 침체된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 최초 특별재난지역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1단계)을 운영했습니다. 1단계 공동체 회복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최초의 재난극복 공동체 회복 모델 성화를 확산하기 위해 2020년부터 2단계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희망제작소는 2020년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의 모델화 및 사업성과 분석을 위한 안산형 공동체 회복 특성화 지표 모델, 공동체 회복 가이드라인,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평가 지표 등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2021년에는 5개 영역별(△지속자립 기반 마련, △이해와 포용성 증진, △대외적 가치 확산, △미래세대 성장지원, △사회적 갈등 치유) 프로그램의 성과를 분석해 지역 공동체 회복 기여도와 향후 공동체 회복프로그램 사업의 개선점 및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이번 연구 과정은 공동체 회복이 필요한 다른 지역에도 안산형 모델을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와 매뉴얼 작업이 병행되었습니다.

📌 읽을 거리
‘세월호 참사 피해지역 재난극복 공동체 회복 모델 구축 연구’를 토대로 사회적 갈등 지역 사례와 공동체 회복을 살펴봅니다.
세월호 이후 안산 공동체를 설명하는 이슈
태안을 검게 덮은 재난
산산조각 난 강정마을공동체
재난 시 지방정부를 위한 길잡이

☞ 희망제작소 연구/사업 협업 문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