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벌써 2021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이 되었습니다. 희망제작소는 올 초 4개의 핵심 과제를 선정하고, 관련 연구와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핵심 과제는 ①주민참여/주민자치 ②지역쇠퇴/지역일자리 ③공공혁신/정책혁신 ④기후위기/시민참여/사회혁신 등입니다. 희망제작소가 한 해 동안 어떤 사업과 연구를 펼쳤는지 핵심 과제 별로 살펴봅니다.

#기후위기 #생태적전환
기후위기 시대 지역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기 위한 생태적 전환의 길을 모색합니다.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부터 생태적 전환을 위한 대화 기구를 구축하고, 대안을 도출합니다.

위기를 바꾸는 1.5° 디자이너(시민RE100챌린지)
사업 기간: 2021.12.~2022.04.

시민과 함께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실천활동 챌린지를 추진합니다. 각 실천활동별 한계와 대안을 모색하는 연구활동과 연계해 보다 나은 기후위기 대응 방안을 모색합니다. 지금까지의 기후위기 대응 활동을 돌아보고 일상생활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실천양식을 도출합니다.

#사회혁신 #시민참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정의하고 시민과 함께 대안을 모색합니다. 시민 주도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식을 탐색하고 추진합니다.

2021 청소년 진로탐색 지원사업 내일상상프로젝트
사업 기간 : 2021.03.~2022.01.

아름다운재단의 지원으로 추진되는 청소년 진로탐색 지원사업, 내일상상프로젝트는 2021년 활동을 끝으로 3년차 활동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청소년이 직접 추진하는 프로젝트 단위 사업은 축소되었습니다.

1~2년차 사업을 통해 축적된 사업 모델과 지역 파트너, 유관기관의 역량을 지역사회와 공교육에 제안하고 교내 진로수업 및 자유학년제 등과 연계하는 등 지역 내 정착을 위한 후속 활동을 추진했습니다. 지리산권역, 남원, 진주에서 추진된 지역사회 기반 구축을 위한 활동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읽을 거리
교내 진로 수업시간, 자유학년제 프로젝트, 마을학교와 연계한 진로자원 발굴 활동 속 내일상상프로젝트의 활약을 소개합니다. 내 ‘일’은 어디쯤 와 있으며, 앞으로 우린 어떤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진로사람책, 교실로 들어가다
자유학년제*내일상상: 작은마을 속 학교와 진로
3년의 내일상상, 성장한 건 청소년만이 아니에요

종로구 시니어리빙랩- 노년의 기술
사업 기간: 2021.07.~2021.11.

초고령화 시대, 노인복지를 위해 제공되는 다양한 기술 서비스를 이용자의 관점에서 들여다보았습니다. 이를 위해 어르신을 중심으로 청년,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노인복지 기술 개발 기업 등과 노인들의 생활공간에서 다양한 실험을 펼치고 기술적 보완 사항을 도출했습니다.

어르신들이 겪는 문제에 대해 당사자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노인들을 위해 제공되는 다양한 기술을 이용자의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다음 시범사업과의 연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읽을 거리
우리 일상 속에 기술이 성큼 들어왔습니다. 편리함과 효율성을 강조하지만, 초고령화 사회에서 노인이 겪는 불편함이 하나 더 늘어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죠. 무조건 기술을 찬양하기보다 기술을 이용하는 사람을 중심에 두고 크고 작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초고령화 사회에 대응하는 시니어리빙랩 사례와 과제
시니어 리빙랩 참여자 집담회: 우리가 같이 해결할 수 있을까?
‘노년의 기술’ 말하고 배우고 만들다

가치 확산 네트워크
사업 기간: 2021.05.~2021.12.

비영리 홍보, 콘텐츠 업무 담당자의 네트워크 모임으로 시작된 가치 확산 네트워크는 비영리 홍보 네트워크라는 이름으로 매월 1회씩 온라인으로 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비영리 홍보 네트워크 운영과 함께 2건의 프로젝트도 함께 운영이 되었는데요.

실무톡톡은 네트워크 모임의 확장 형태로 전문가 자문단과 함께 신청자 중심으로 월 1회 모임을 운영했습니다. 참여자가 발제하는 형태임에도 직접적인 실무 경험을 나누는 모임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습니다.

실무충전은 실무에 도움이 되는 내용 중심으로 각 분야별 전문가의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주 1회, 총 5회의 발제로 구성했습니다. 발제 후에는 참가자들이 가진 경험과 질문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읽을 거리
개미크루는 비영리 영역의 홍보, 콘텐츠, 마케팅, 모금 업무 담당자들의 커뮤니티입니다. 각자 다른 환경에서 비슷하지만 다른 방식으로 업무를 하고 있는 활동가들이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향을 찾는 개미크루에서 다양한 정보와 깨알 팁까지 살펴보세요.
개미크루 살펴보기

지역차별언어바꾸기 프로젝트-어디 사람
사업 기간: 2021.04.~2021.10.

시민 참여를 통해 일상 속 지역차별언어를 찾고 지역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지역차별언어바꾸기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시민, 후원회원 인터뷰,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지역차별 경험을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전문가 자문 그룹과 함께 일상에서 지역차별언어를 찾을 수 있도록 “지역차별언어 찾기 워크북”을 발간했습니다.

📌읽을 거리
모르고 하는 지역 차별의 말, 알면서 하는 지역 차별의 말! 일상 속에서 한 두 번은 들어본 적 있으시죠? 시민들이 겪은 지역차별 언어에 관한 생생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안산에서 시흥, 그리고 서울로 간 의석 씨
양산에서 부산, 서울로 간 현정 씨, 민지 씨
창원, 서울에 이어 지리산으로 간 보석 씨
포천에서 서울로 향한 혜란 씨

모금전문가학교

모금 전문가 양성 교육으로 이론, 워크숍, 실습, 자문을 통합한 모금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정규과정과 단기과정, 지역과정으로 나누어 운영했으며, 모금성과를 통해 참여자의 역량강화 및 기관의 재정자립과 성장에 기여합니다.

● 2021.03.~2021.05. – 제24기 모금전문가학교
● 2021.09.~2021.12. – 제25기 모금전문가학교
● 2021.07.~2021.08. – 여름특별과정(단기과정 3기)
● 2021.07.~2021.08. – 사랑의열매와 희망제작소가 함께하는 “제주 모금아카데미”

후원회원 프로그램 

후원회원 참여 프로그램으로 <2021 읽는 시민>, <플라스틱 없는 샴푸바 만들기>, <세월호 7주기 추모 모임>을 진행했습니다.

<2021 읽는 시민>은 희망제작소 콘텐츠를 시민이 직접 낭독하여 오디오북으로 제작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시민이 주체가 되어 희망제작소 연구의 성과물을 새로운 콘텐츠로 만들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희망제작소 활동에 대한 이해 증진과 콘텐츠 확산을 도모합니다.

코로나19와 기후위기로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샴푸, 세제 등을 고체비누로 바꾸는 트렌드에 맞춰 후원회원과 함께 <샴푸바 만들기 워크숍>을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세월호 7주기를 맞아, 안산 공동체에 안녕을 묻고 세월호 사건을 함께 추모했습니다. 희망제작소에서 진행한 ‘세월호 참사 피해지역 재난극복 공동체 회복 모델 구축 연구’를 공유하며 공동체 회복의 의미를 탐색했습니다.

🙋 희망제작소를 후원하고 싶다면후원하기

● 2021.04. 보이는 라디오 – 세월호 7주기, 회복을 위한 우리의 역할은?
● 2021.06. 하이 후원회원 – 지구를 위한 플라스틱 제로 <플라스틱 없는 샴푸바 만들기>
● 2021.08.~2021.10. – 2021 읽는 시민

☞ 희망제작소 연구/사업 협업 문의하기 ☜

#

관련글

지역소멸, 끝나지 않았다

공공혁신은 현장에서 시작된다

주민참여는 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