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소셜디자이너는 자신과 이웃의 삶에 긍정적으로 참견하고 응원하는 사람입니다. 생활 속 문제를 가만히 들여다보고 해법을 찾는 사람이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행동하는 시민입니다.

희망제작소가 걸어온 길에는 늘 다양한 참여와 적극적인 후원으로 함께한 시민이 있었습니다. 희망제작소는 동네에서, 지역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내고 실천 활동으로 크고 작은 변화를 이끌어내는 소셜디자이너들과 함께했습니다.

희망제작소와 함께한 소셜디자이너들

‘커뮤니티 비즈니스’라는 용어가 한창 확산될 무렵 희망제작소를 만났다면, 당신은 지역에서 자원을 찾고 발굴된 자원으로 지역 공동체와 커뮤니티를 복원하는 다양한 연구와 실천을 통해 지역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소셜디자이너의 활동을 목격하고 함께했을 겁니다.

▲ 완주군 신택리지 연구 현장 조사

주민참여예산, 통장, 주민자치 교육 프로그램으로 희망제작소를 알게 되었다면, 지역주민으로서 정책 결정과 추진 과정에 참여해 지역 공동체를 변화시킨 경험이 있을 것이고, 내가 살고 있는 지역문제, 동네문제를 해결하고자 아이디어를 가진 누군가는 시민창안대회를 통해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활동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그렇게 지역의 변화를 일구어낸 경험이 있는 당신은, 분명 소셜디자이너입니다.

▲ 시흥시 참여예산학교

인생이모작을 계획하던 누군가는 희망제작소의 해피시니어와 행복설계아카데미를 통해 이전과는 다른 삶의 방식을 꿈꿀 기회를 발견했을 겁니다. 소셜디자이너스쿨과 퇴근후렛츠, 희망별동대의 일원이었다면 당시엔 생소했으나 지금은 익숙해진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과 같은 새로운 일의 영역에 일찌감치 눈떴을 테지요. 이처럼 더불어 살아가는 새로운 삶의 방식을 치열하게 모색해온 당신 역시 소셜디자이너입니다.

▲ 희망별동대, 퇴근후렛츠, 소셜디자이너스쿨(SDS) 순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소셜디자이너의 탄생

희망제작소가 그간 시도한 사회혁신과 시민참여는 이제 일상이 되고 제도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삶의 문제는 여전히 발생하고 있고, 같은 문제라도 그때와는 또 다른 방식으로 해법을 찾아내야 하는 상황입니다.

영역 간의 구분은 점점 더 희미해지고 있습니다. 비영리 또는 제3섹터라고 불리는 분야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벤처 형태로 사회문제를 풀어나가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개인의 취향과 취미활동이 사회적 가치 추구로 연결됩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희망제작소는 다시, 요즘의 방식 요즘의 언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에 주목합니다. 새롭게 등장하는 사회혁신 사례를 발굴하고 그 중심에서 변화를 만들어가는 시민, 우리시대 소셜디자이너를 조명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소셜디자이너의 활동을 모아 앞으로의 사회혁신, 문제해결 방식을 제안하려 합니다.

▲ 세상을 바꾸는 1천개의 직업

우리사회 곳곳에 점점이 흩어져 있는 모든 소셜디자이너를 연결해 사회변화를 촉진하고 도모하는 사람들의 활기찬 네트워크, 소셜디자이너클럽의 문을 활짝 열겠습니다. 소셜디자이너클럽은 사회혁신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해 지역의 변화 사례와 사회혁신 소식을 나누고 학습하는 모임입니다. 소셜디자이너클럽 입문 과정으로 개인의 동기부여부터 각 영역에서 만드는 사회적 가치, 소셜임팩트 사례를 나누는 교육과 포럼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당신을 소셜디자이너클럽 콘서트에 초대합니다!
10/27(목)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8시, 소셜미션을 직업으로 연계한 5인의 소셜디자이너 이야기를 나눕니다.

📋 프로그램
10/27(목) 야망 없는 청년의 소셜한 성공담 – 청년이 처한 현실, 공감으로부터 길을 찾다
11/03(목) 대전시민들의 바람직한 대선 활용법 – 시민과 함께 만든 지역문제 해결 사례, 노하우
11/10(목) 셋만 모이면, 커뮤니티합시다 – 커뮤니티디자인으로 도시를 바꾸는 방법
11/17(목) 리빙랩, 어디까지 가능해? – 리빙랩/서비스디자인 방법과 실제 적용 사례
11/24(목) 벤처로 일군 소셜한 변화 – 로컬벤처로서의 활동과 해외 소셜벤처 이야기

📅 일정 : 10월 27일(목)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8시, 온라인 강연
🗃️ 신청기간: 10월 27일(목) 정오까지
🏷️ 참가비: 1만원, 희망제작소 후원회원 무료
* 입금계좌: 하나은행 271-910003-88704 (재)희망제작소
* 신청자 대상으로 참여링크(zoom 또는 유튜브)를 보내드립니다.

👉 소셜디자이너클럽콘서트 신청하기 👈

동네방네 방방곡곡, 소셜디자이너를 찾습니다!
지금 당신 곁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변화를 만들어내는 소셜디자이너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희망제작소가 우리시대 소셜디자이너들을 만나러 달려갑니다!
👉 소셜디자이너 추천하기 👈

* 정리: 안영삼 미디어팀 팀장 | sam@makehope.org

#

관련글

응원으로 돈 버는 이상하고 아름다운 회사 만 …

“탄소배출 적은 길찾기, 지구 살리는 첫걸음 …

작은 아이디어로 사회를 바꾸는 소셜디자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