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가치

시민과 함께 사회혁신을 실천하는

Think & DO TANK

희망제작소는 지역과 중앙이 균등하게 발전하기를, 시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현실이 되기를, 퇴직자들이 공공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사회적경제 생태계가 풍성해지기를, 현장을 기반으로 한 교육을 통해 혁신적인 공공리더가 많아지기를 희망합니다.

핵심가치

01주체

독립
정부나 기업의 출연금 없이 설립된 독립적인 민간연구소입니다.
참여
시민들의 아이디어 제안과 후원, 활동 참여로 열린 연구와 실천을 지향합니다.
02연구내용과
방법

현장
해답은 현장에 있습니다. 책상이 아닌 삶의 현장에서 움튼 지혜로 대안을 찾습니다.
지역
지역은 우리 삶의 자양분이며 국가의 중심입니다. 지역이 살아야 모두가 행복해집니다.
실용
추상적인 논쟁이 아닌 실사구시의 정신으로 연구와 실천을 병행하는 21세기 신 실학운동의 산실입니다.
03과제

대안
생태적이고, 문화적으로 풍성하며, 사람을 위한, 사람을 살리는 대안을 고민합니다.
종합
미시적이고 각론적이고 구체적인 특정 문제에 대한 해법을 통해 궁극적으로 거시대안과 담론을 재구성합니다.

희망제작소 영상

희망제작소 CI

희망제작소 CI

전체적인 Style은 한글이니셜로 구성된 Wordmark를 채용함으로써 가독성과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였으며, 희망을 상징하는 마술사 모자와 별 그리고 꽃잎을 형상화하고 제작소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전등을 타이포그래픽 처리하여 ‘소’자와 결합하여, 희망제작소가 지향하는 즐겁게 상호교감하는 단체의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색상규정

Pantone 165C / CMYK 사용시 : M60 Y100

K 80

* 본 희망제작소 로고는 SLOWALK(platform for design and green)에서 제작, 기부해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