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회원 프로그램

다락수다 3040‘은, 30~40대 후원회원을 대상으로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에 열리는 소규모 심층수다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는 일, 가족, 파트너 등 서로의 삶과 관계에 대해 소소하지만 깊고 따뜻한 이야기를 나누려 합니다.


s_photo_darak (1)

“모임에 참가한 후 남편과의 관계가 눈에 띄게 좋아졌어요.”

“모임에 오고 난 후부터 아내와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했어요. 결혼하고 처음으로 아이들 없이 아내와 여행을 가보려 합니다.”

가족치유프로그램의 후기 같다고요?
‘다락수다3040’ 참가자들의 이야기입니다.

2017년 초, 다락수다3040을 처음 기획할 당시에는 프로그램이 이런 놀라운 변화를 가져오리라고는 감히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단지 그동안 잘 만나지 못했던 30~40대 후원회원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었던 게 전부였습니다. 그렇게 한 달에 한 번 후원회원님과 저녁식사 자리를 마련해 서로의 마음을 나누기 시작했습니다.

s_photo_darak (2)

‘다락수다3040’에는 처음 만난 이들을 금세 연결해주는 세 가지의 특별 장치가 있습니다.

하나, 바쁜 일상 속 긴장으로 굳어 있는 몸을 사르르 녹여 줄 ‘와인 한 잔’
둘, 낯선 이들에 대한 마음의 장벽을 허물어 줄 ‘맛있는 음식’
셋, 비밀을 털어놓게 만드는 따뜻하고 편안한 공간 ‘다락방 구구’

이 세 가지를 정성스레 준비하고 나면 손님맞이 완료. ‘오늘은 어떤 분이 오셔서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실까?’ 즐거운 상상을 하며 후원회원님을 기다립니다.

희망제작소라는 연결고리로 만났지만, 매달 새로운 후원회원님이 참가하다 보니 시작은 늘 낯설고 어색합니다. 하지만 안락한 공간의 힘 덕분인지, 와인 한 잔에 취해서인지 마음이 금세 말랑말랑해지며 낯선 이와의 대화에 점점 빠져듭니다. 그렇게 두 시간이 왁자지껄하게 지나갑니다.

함께 나눈 이야기, 그리고 미처 못다 한 수다

올해 다락수다3040의 키워드는 ‘관계’였습니다. 일터에서의 관계(2~3월), 가족과의 관계(4~5월), 파트너와의 관계(6~7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우리의 수다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줄 초대손님도 모셨습니다.

– 후기 1. 제현주 님과 함께 나눈 ‘일’에 관한 이야기 (글 보기)
– 후기 2. 한기연 님과 함께 나눈 ‘가족’에 관한 이야기 (글 보기)


지금까지 ‘타인과의 관계’로 자신의 삶을 돌아본 것과 달리, 9월 다락수다3040에서는 ‘나’라는 사람을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각기 다른 환경에서 다양한 생각과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이런 차이로 종종 서로를 오해하거나 상처 주는 일이 생기곤 하는데요. 불필요한 갈등으로 힘 빼지 않고 좀 더 즐겁게 그리고 ‘나’답게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의 ‘사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우리는 ‘나’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자기 자신을 얼마나 잘 알고 있나요? 어떤 것을 좋아하고 싫어하나요? 여러분은 언제 약해지거나 강해지나요? 여러분을 움직이게 만드는 힘은 무엇인가요?

‘나’라는 존재를 잘 알기 위해서는, 우리는 먼저 각자의 ‘편견’과 용기 있게 마주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편견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와 사정은 다르겠지만, 편견은 ‘나답게’ 살아가고 세상과 소통하는데 큰 걸림돌이 됩니다. 우선 각자 경험했던 혹은 여전히 경험하고 있는 편견을 나누고, 그것이 자신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어떻게 극복해나가고 있는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일상의 편견 ① OOO님은 엄청 꼼꼼하고 일을 참 잘할 것 같아요
“사실 저는 많이 덜렁대고 실수도 잦은데, 사람들은 이상하게 제가 굉장히 꼼꼼하고 일을 잘 할 것 같대요. 일을 해보기도 전에 말이죠. 외모나 차분한 말투에서 오는 편견인 것 같아요. 화가 나는 건 아니지만 그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솔직히 부담스러워요. 도움이 필요할 때도 솔직하게 말하기가 힘들더라고요.”

일상의 편견 ② ‘막 노는 여자’ 하지만 사실은 내성적인 그녀
“제 외모나 스타일이 화려한 편이라서 그런지 사람들이 편견을 가지고 지레 판단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외향적이고 술 잘 마시고 담배도 좋아하고 잘 놀 것 같다고 생각해요. 실은 내향적이고 낯을 많이 가리는 편인데 말이죠.”

일상의 편견 ③ 유학 온 아내를 따라 온 남편은 무능력하다?!
“아내가 미국에서 박사 과정을 밟으면서 저도 따라가게 됐어요. 아내에게는 굉장히 좋은 기회였고, 저는 업무 특성상 재택근무가 가능했거든요. 하지만 예상치 못한 사람들의 시선에 많이 불편했었어요. 부부가 유학을 가면 보통 여자가 남자를 따라오는 거로 생각하더라고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성 역할에 관한 편견을 자주 경험했어요.”

일상의 편견 ④ 페미니스트는 성격이 드세다?
“20년 넘게 여성단체에서 활동했는데, 수도 없이 많은 편견을 경험했어요. 여성운동가는 결혼을 안 하고 예민하거나 싸움꾼일 것 같다는 게 대표적이죠. 저를 비롯한 많은 페미니스트가 사랑하는 사람과 행복한 가정을 꾸리며 살아가고 있는데 말이어요. 또한 제가 상처를 잘 받는 성격이고 아기자기한 걸 좋아한다고 하면 다들 놀라더라고요. 이런 편견이 여성운동의 의미를 더욱 왜곡시키는 것 같아요.”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한 가지 의미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편견을 마주하고 그것을 넘어 진짜 나의 모습을 찾으려는 노력이 우리 삶을 움직이는 큰 동력 중 하나라는 것을 말이지요. 편견을 마주하게 되면 처음에는 억울하고 화가 나지요. 하지만 이에 굴복하지 않고 극복하려 노력하다 보면 새로운 기회와 배움을 얻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지금 극복하려는 편견은 무엇인가요? 다른 이를 바라보는 내 시선에 편견이 묻어있지는 않나요? 서로 다른 우리가 편견을 넘어 진정으로 소통할 수 있는 그 날까지 다락수다3040은 계속됩니다. 조만간 열릴 10월 다락수다3040에서 또 만나요!

– 글 : 박다겸 | 커뮤니케이션센터 연구원 · alexiapark@makehope.org
– 사진 : 조현상 | 커뮤니케이션센터 선임연구원 · bombam@makehope.org

#

관련글

[다락수다 3040 / 후기] 나는 어떤 사랑을 하는 …

[다락수다 3040 / 후기] 가족은 진화한다

[다락수다 3040 / 후기] ‘남들만큼?’ 아니,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