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사회창안4] Norweigian Iden Banken

[##_1C|1202016734.jpg|width=”387″ height=”269″ alt=”?”|_##]Norwegian Idea Bank [노르웨이]
http://www.idebanken.no/english/main.html

목표와 비전
1. 정의롭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사회 창안 확산
기술적인 창안 보다는 현실성 있고 이미 실험해 본 창안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환경 친화적인 기술을 새 환경에 새로운 목적과 새로운 규모로 이행하는 것 또한 사회창안으로 여길 수 있습니다.

2. 미래를 위한 창의적인 대화와 토론들 : 지역 사회, 기업, 단체 참여
Robert Jungk의 “미래 워크샵”, “café dialogues,” 그리고 SWOT 분석이 장기적인 미래를 위한 대화 방법을 위해 자주 쓰입니다. 평소에 서로 섞이기 쉽지 않은 시민, 관련 전문가, 사회운동가, 그리고 단체들이 서로의 창의적인 생각들을 나눌 수 있는 자리도 마련합니다.

기관 역사
NBI는 스칸디나비아 지역을 중점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세계평등, 민주주의, 그리고 지역 사회의 성공을 위해 헌신합니다. NBI의 역사는 1987에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고, 1992년에 공식적으로 설립 되었습니다. 연간 1,506,285.71 (미화 달러)의 예산이 들어오는데, 그 중 일부는 노르웨이 환경부에서 들어옵니다. NBI는 학교, 정부기관, 그리고 비정부 기관이랑 네트워킹 하면서 UN Decade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를 홍보하며, 그 외 북유럽 단체들과 협력합니다.

2005년도부터는 지역 사회와의 실제적인 협력 보다는 미디어, 정책 결정자, 그리고 시민들과 좋은 경험을 교환하고 교육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격주로 뉴스레터가 발송되는데 언론, 정부 기관, 그리고 비정부 기관이 주로 많이 읽습니다. “대화 워크숍” (‘dialogue workshop’)은 정부 기관, 비정부 기관, 사업가, 그리고 교육가 대표들이 좋은 아이디어를 낸 사람들과 함께 모여서 정책을 토론합니다. 2006년에 열린 공정거래 (Fairtrade) 지역 워크샵에서 소개된 영국의 좋은 예들을 통해 노르웨이에 공정거래 지역을 처음으로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하는 일
1. 글로벌 하게 생각하기

NBI는 미래를 위한 방안, 기회, 그리고 긍정적인 비전을 연구합니다. NBI는 단순하게 창의적인 것이 아닌,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합니다. 사회 환경의 위협과 빈부격차가 날로 커지면서 일상 생활이 위협 당하는 사람들의 소외감과 무력함이 사회의 심각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는 덴마크, 노르웨이, 그리고 스웨덴의 지역 사회가 참여하고 있는 “200개의 좋은 창안 프로젝트” (200 good examples)가 소개 되어 있습니다.

2. 지역사회에 실천하기

NBI는 지역 사회의 환경친화적 개발에 기여합니다. 데이터베이스에 소개 된 자료들은 거의 다 지역 프로젝트입니다. “새로운 대화” (new dialogues)와 미래 연구도 지역 사회에 중점을 두며, 지역 속에서 먼저 실험하고 성공한다면 국내는 물론이고 국제 정책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징
아이디어 제안 대신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등의 스칸디나비아 지역에서 현실화 된 아이디어 200개를 소개합니다. 북유럽 국민들의 생활 수준과 필요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홈페이지가 아직 영어로 번역 안 되어 있는 항목들이 많아서 정보 접근성이 떨어지는 점이 아쉽습니다.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