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금전문가학교] 모금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재미

모금이란 무엇인가요? 모금전문가학교를 들으면 정말 모금을 잘 할 수 있나요?
모금전문가학교를 진행하고 있는 이음센터 한상규 센터장과 휴먼트리 이선희 대표를 모시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 희망제작소 유튜브 https://youtu.be/8b10vRtIX84

지난 8년 동안 모금업무를 맡으면서 지친 저는 이직을 통해 모금 담당에서 벗어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직한 직장에서 제게 주어진 업무는 또다시 ‘모금 담당’이었습니다.

심지어 모금업무가 팀 단위로 진행되었던 이전 직장과는 달리, 새로운 직장에서는 혼자서 모금의 전반 업무를 담당해야 했습니다. 모금 개발부터 모금 관리, 그리고 모금 행사까지. 모금 담당자로서 이 모든 것을 어떻게 해야 할지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을 때, ‘20기 모금전문가학교’ 모집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문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모금전문가학교는 ‘모금 도피 중’에 잡혀 왔다는 이미지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모금이 나의 천직은 아닐까’라는 생각과 이미 낸 강의료 때문에 성실하게 모금전문가학교 수업에 임했습니다.

모금전문가학교 강의를 하나하나 들으면서 업무에 적용이 가능한 것들을 틈틈이 리스트로 작성해 바로 업무에 적용해봤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재미있는 요소를 나름대로 추가한 모금 상품에 아이들이 웃으며 기부하는 모습을 보면서 비로소 모금에 대한 열정과 용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돌아보면 ‘모금전문가학교’ 덕분에 많은 부분이 변했습니다. 우선 모금은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준다는 것과 모금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재미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또 요청과 실천을 통해 기부자와 함께 다양한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용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직장에서 ‘모금 담당이 혼자뿐인데 고액모금을 어떻게 해야 할까.’, ‘개인기부자 모집부터 모금함 모금까지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라고 투덜거리기보다는 재미와 가치를 더한 모금 캠페인 및 행사를 기부자와 함께 만들어간다면 되겠다는 방향성을 나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모금을 실천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 강사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글: 김준환 (모금전문가학교 20기 수료생/김포복지재단 나눔사업부 주임)
– 사진: 휴먼트리

심은영 님(모금전문가학교 수료생)의 후기
“사회복지 종사 15년차, 모금에 도전하다.” ☞ 자세히 보기

HIFS 모금전문가학교-여름특별과정이 6월 29일부터 개강합니다.(6/21 신청마감)
해당 과정에 관심있는 분은 아래 내용을 클릭하세요!
모금전문가학교-여름특별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