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내가 발견한 사회적 가치 우량주는?

주식투자를 할 땐 기업의 시가총액, 매출액, 순이익과 같은 경제적 가치를 따져봅니다. 그런데 우리 주변에는 돈은 좀 적게 벌지만,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일을 하는 사람이나 단체도 있지요. 경제적 가치보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더 무게를 두는 소셜디자이너들을 응원하고 ‘돈쭐’내서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방법, 있을까요?

희망제작소가 주식회사 마중물대리·아산나눔재단과 손잡고, 오는 12월 14일(목)에 ‘사회적 가치 투자(SIR) 대회’를 개최합니다. SIR은 Social Investor Relations의 약자로, 우리사회 곳곳에서 활동 중인 소셜디자이너(Social Designer)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만들어내는 사회적 가치 창출 모델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모의투자 행사입니다.

사회적 가치는 공정함과 정의,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한 발전, 인권과 존중, 사회적 연대와 협력, 교육과 문화와 같이, 우리 삶과 공동체에 더 나은 변화를 가져오는 가치를 말합니다. 그러나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회적 가치는 종종 간과되곤 합니다.

돈이나 이윤은 쉽게 측정하고 보상받지만, 사회적인 가치는 측정이 어렵고 직접적인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2023 소셜디자이너클럽 사회적 가치 투자(SIR) 대회(이하 SIR 대회)는 사회적 가치의 의미를 이해하고, 다양한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을 응원하는 자리입니다.

SIR 대회에선 희망제작소가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한 2023 소셜디자이너 10인이 그동안 지역에서 펼쳐온 새롭고 의미 있는 활동을 발표(SIR pitching)하고, 테이블 미팅(Table Meeting)을 통해 더 깊이 이해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SIR 대회는 순위를 매기지 않습니다. 시민들의 모의투자 결과를 반영해, 준비된 상금(1,000만 원)을 10인의 소셜디자이너에게 나누어 지급합니다. 지역과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소셜디자이너 모두가 응원과 격려를 받을 자격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청중심사단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11월 한달 간 희망제작소 홈페이지와 뉴스레터를 통해 공개되는 소셜디자이너 10인의 이야기를 살펴보시고, 국내 최초로 열리는 시민참여형 사회적 가치 투자대회에 참가하세요!

👉 소셜디자이너 살펴보고 청중심사단 참가신청 하기 👈

📌청중심사단이란?
✔ 2023 소셜디자이너의 발표를 듣고 원하는 소셜디자이너에게 직접 묻고 답할 수 있는 테이블 미팅에 참여해요.
✔ 소셜디자이너의 활동에 공감한다면 준비된 모의 투자의향서에각자의 기준으로 모의 투자금 10만원을 1만원 단위로 작성해요.
✔ 이를 함께 공유하여 다양한 사회적 가치에 대한 기준을 확인하고 사회적 가치활동에 동참하는 시간을 가져요.

– 글: 온영한 시민이음본부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