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이 원하는 것] (3) 사회적기업 연합


희망제작소 커뮤니티비즈니스 연구소는 ‘사회적기업이 원하는 것’ 이라는 제목 아래 영국의 사회적기업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글을 연재합니다. 사회적기업의 요람인 영국의 사례를 통해 창업 이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사회적기업가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정부와 지방자치자체, 시민사회단체가 어떠한 방식으로 이들을 지원하고, 교육하고 있는지 정리해보려합니다.


(3) 사회적기업 연합 (Social Enterprise Coalition)

[##_1C|1339870642.jpg|width=”167″ height=”115″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사회적기업 연합 (Social Enterprise Coaltion, SEC)은 영국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기업 지원 단체 및 관련 기관을 대변하는 전국적인 네트워크 조직이다. 사회적기업가들의 모임으로 설립되었으며, 회원들의 효과적인 활동을 위한 대변자로 활동하면서 사회적기업 홍보와 정부의 정책에 다양한 회원들의 뜻이 반영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역할을 맡고있다.

2002년 설립 후 현재까지 영국 전역에 위치한 만여 개가 넘는 사회적기업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주로 사회적기업의 홍보, 사회적기업 정책 입안을 위한 정치적 캠페인 및 로비 활동, 사회적기업가 지원 및 교육, 사회적기업 활동 사례 연구 등의 활동을 하고있다.

※ 사회적기업 홍보활동

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기업의 활동을 인식하고, 그들로부터 사회적기업에 대한 폭넓은 지원을 끌어내기 위하여 SEC는 다양한 홍보활동을 벌인다. 각종 미디어를 통한 보도, 사회적기업가 홍보 행사와 캠페인, 시상 제도 등을 시행하고 있다.

[#M_ more.. | less.. |

★ 사회적기업 홍보대사

2006년 영국 노동당 정부는 ‘사회적기업 실천 계획(Social Enterprise Action Plan)’의 일환으로 사회적기업 홍보대사 프로그램 운영을 기획하였다.  이에 따라 SEC가 2007년부터 홍보대사 임명과 사회적기업 홍보 캠페인 프로그램 운영을 맡고 있다.

30명의 홍보대사를 임명하고, 임명된 홍보대사들은 자신의 사회적기업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적기업이 생소한 일반인에게 집중적인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다. SEC는 사회적기업을 직접 운영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다른 어느 방법보다도 설득력이 있다고 믿는다. 홍보대사들이 벌이는 주요 활동은 자신의 이야기를 일반 대중에게 들려주는 일이다. 이들은 각종 미디어 인터뷰, 강연, 소모임 토론, 정책입안자들과의 만남, 온ㆍ오프라인 매체를 통한 원고 개제 등의 다양한 활동을 자원봉사로 벌이고 있다.

★ 사회적기업 인증마크

SEC는 또 다른 사회적기업 지원 단체인 RISE(Regional Infrastructure for Social Enterprise : 사회적 기업을 위한 지역 기반)와 함께 사회적기업을 인증하고, 인증된 회사에게 사회적기업 마크를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사회적기업’이라는 개념을 일반인들에게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하게 하기 위한 수단이다.

[##_1C|1063286961.jpg|width=”150″ height=”78″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많은 사회적기업이 혁신적인 방법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그들이 영국 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작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 사이의 인지도는 그리 높지 않은 것 또한 사실이다. (SEC의 집계에 따르면 2009년 현재 영국 내 사회적기업의 숫자는 6만 2천 개에 이르고, 이들 기업은 약 80만 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매출은 약 240억 파운드(약 43조 원)에 달한다고 한다.)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증 심사와 부여 업무를 노동부가 실시하고 있다. 이에 반해, 영국에서는 사회적기업을 대표하는 모임인 SEC에서 회원들이 합의한 인증기준을 마련하여, 사회적기업 인증을 위한 심사와 마크 부여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자율적이고 주도적으로 사회적기업인들이 모여 자신들이 신뢰할 수 있는 사회적기업 인증 기준을 정의한 뒤, 사회적기업 마크를 수여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기업으로 인지되는 기업들은 자신의 사회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지켜나갈 수 있도록 대중들에게 일종의 언약을 하는 셈이다. 따라서, 인증된 사회적기업은 홈페이지나 소개 책자 등에 사회적기업 마크를 삽입해 고객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작업은 사회적기업이라는 새로운 브랜드의 홍보와 함께 그 브랜드의 가치를 보호하는 두 가지 역할을 한다.

★ 사회적기업의 날

2010년에는 ‘글로벌 기업가 주간(Global Entrepreneurs Week)’의 부속 프로그램으로 ‘사회적기업의 날’을 진행했다. 이 행사에는 영국 전역의 사회적기업들이 일반 대중, 정치인, 영리 기업인을 대상으로 사회적기업을 홍보하고 지지해줄 것을 호소했다. SEC가 임명한 사회적기업 홍보대사는 물론 많은 수의 사회적기업가들이 참여해 사회적기업을 소개하는 로드쇼, 사회적기업 현장 방문 프로그램, 정치인과의 토론 등을 진행하였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영국 뿐 아니라 유럽 및 중동권 국가까지 함께하는 대형 행사 ‘글로벌 기업가 주간’의 부속 일정으로 진행되어 보다 많은 수의 다양한 대중을 대상으로 사회적기업을 홍보하는 기회를 가졌다. 

★ Voice 11

Voice 11은 영국에서 가장 큰 사회적기업 이벤트로 영국 전역의 사회적기업가들과 사회적기업에 관심있는 모든 이들이 모여 함께 교류하는 행사이다. 이 행사는 런던에 위치한 대형 행사장에서 7개의 주제별 구역을 나눈 뒤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구역에서 참가자들이 서로 교류하는 시간을 갖는다. Voice 11에서 제공하는 주제별 구역은 청년 사회적기업가 구역ㆍSEC 회원 구역ㆍ식사 및 피크닉 구역ㆍ사회적기업 성장 구역ㆍ사회적기업 창업 구역ㆍ 사회적기업 전환 구역ㆍ 네트워킹 구역이다.

각 구역에서 벌어지는 행사는 축제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진행된다. ‘청년 사회적 기업가 구역’은 젊은 사회적기업가들의 교류의 장소로 축구장, 스케이트장, 윤리적 패션쇼 등이 마련되고, 어린이들에게 사회적기업 및 윤리적 소비를 알리는 코너도 마련한다. ‘사회적기업 성장 구역’에서는 기업 경영 전반(재무, 인사, 마케팅, 법률 등)에 걸쳐 전문가와 투자자들이 현장 컨설팅을 제공하며, 선배 사회적기업가들과 성장 전략을 함께 논의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사회적기업 전환 구역’에서는 현재 경영하고 있는 기업을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기업을 위한 다양한 강연과 세미나가 진행된다.

_M#]

사회적기업가 지원 및 교육

이상의 홍보활동과 더불어 SEC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개별적 지원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크게 두 가지 프로그램(전국 지식 관리 프로그램ㆍ사회적기업 확산 투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 전국 지식 관리 프로그램 (National Knowledge Management Programme)

영국 전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역 기반 사회적기업들이 직접 현장에서 경험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사회적기업가들이 교류하도록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지식 교환 (Social Enterprise Knowledge Exchange)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영국 정부가 운영하는 제3섹터 지원 조직 Capacity Builders가 운영비를 후원하는데, SEC는 이 프로그램을 SEC 회원간의 지식 교류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영국에는 지역별로 상당히 많은 수의 사회적기업이 활성화되어 있고, 지역별로 사회적기업 지원 기관이 다수 포진해 해당 지역 내 기업을 가까운 거리에서 지원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각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지원 기관에게 기금을 지원하고, 기금을 지원받은 기관은 해당 지역내, 혹은 영국 전역의 사회적기업들간의 정보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각 지역 단체들이 수행했던 프로젝트들을 간략히 살펴보자.

[#M_ more.. | less.. |

☆ 노하우 거래 (Trading Know-How) 프로젝트

영국 중서부에 위치한 사회적기업 지원 기관인 Social Enterprise West Midland(SEWM)가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5개의 주요활동을 추진했다. 사회적기업 성공사례 포트폴리오 제작, 사회적기업 현장 방문, 사회적기업을 위한 온라인 정보 및 자료 제작, 사회적기업 주요 주제별 실무 포럼, 사회적기업 성장전략 여름학교 등이다.

SEWM은 특히 ‘사회적기업 성장전략 여름학교’가 성공적이었다고 자평하고 있다. 이 지역의 사회적기업 교육 프로그램 대부분이 창업자를 지원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사회적기업의 성장전략에 집중한 여름학교를 개최하여 지역에서 안정기를 맞고있는 사회적기업들이  확장 계획을 수립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SEWM는 여름학교 운영을 통해 터득한, 유사 교육 과정 개설시 염두해 두어야 할 점들을 여기에 간략하게 정리해 보고하고 있다.

☆ 컨소시엄 지원 (Catalysing Consortia)  프로젝트

영국 북서부에 위치한 사회적기업 지원 기관 Social Enterprise North WestSelnet이 함께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소규모 사회적기업들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입찰 공모 사업의 수주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대부분의 사회적기업이 여타 민간 기업에 비하여 그 규모가 작기 때문에 입찰 경쟁시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이들을 팀으로 구성한다.

컨소시엄 구성 지원을 위해 컨소시엄 조언팀(Consortia Advice Team, CAT)을 꾸리고,  각 분야 별(법률ㆍ환경ㆍ사회적기업 전반ㆍ홍보 및 마케팅ㆍ구매) 1명씩 총 5명의 전문가가 사업 수주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한다. 이들은 입찰 공모된 사업을 지속적으로 알리고, 영국 북서부 지역에서 컨소시엄을 구성할 후보 기업을 찾아내 한 팀으로 만들고, 컨소시엄에 참여한 회사별 역할과 팀의 리딩기업을 정의해준다.

사업 수주 이후 컨소시엄팀이 사업을 진행할 때, CAT는 3개월에 한번씩 컨소시엄팀을 만나 그들의 협업 경험을 전해듣고, 배워야 할 점들을 다른 컨소시엄팀과 공유한다. 2009년 이후 현재까지 19개의 콘소시엄팀이 다양한 사회적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영국 북서부의 입찰 사업 공모를 공지하고, 참가를 원하는 기업이 직접 컨소시엄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도 운영하고 있다. 사회적 기업이 컨소시엄 형태로 사업을 수주할 때 겪는 어려움 등을 포함한 프로젝트 전반에 관한 내용이 여기에 요약 정리되어 있다.

☆ 부가가치 판매(Selling Added Value) 프로젝트

영국의 요크셔와 험버 지역에 위치한 사회적기업 지원 기관인 Social Enterprise Support CenterSocial Enterprise Yorkshire and Humber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다. 사회적기업들이 일반 기업과의 경쟁에서 자신들만이 제공하는 부가가치, 즉 사회적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홍보하며,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사회적기업들에게 SROI (Social Return on Investment)와 같은 사회적가치 회계법을 교육한다.

교육과정은 3일 동안 진행되는데, 사회적기업의 재무ㆍ회계팀 임직원이 하루 종일 교육을 받은 뒤 실제로 자신들의 회사에 적용하는 과정을 거치고, 한 달 후 다시 모여 이틀 동안 전문가들로부터 개별 교육을 받는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교육받은 사회적기업들은 SROI를 이용해 자신들의 재무적 수익이외의 사회적가치를 숫자로 표현함으로써 향후 투자자나 고객에게 기업의 성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의 보다 자세한 내용과 SROI 관련 정보가 필요하다면 이곳을 참조하기 바란다.

☆ 사회적기업 성과 측정 (Outcome Assessment  for Social Enterprise, OASES) 프로젝트

Social Enterprise London(SEL)에서 수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사회적기업들이 자신들의 성과와 사회적 영향도를 측정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이 무엇인지를 고를 수 있도록 정의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했다.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사회적기업들이 자신의 성과와 사회적 영향도를 평가해보고, 사회적기업 성과 측정의 역할과 중요성을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교육 워크숍을 진행한다. 이 워크숍은 이틀 동안 진행되며, 첫째날에는 워크숍 평가에서 제안된 ‘사회적 성과 및 영향도 측정의 필요성’ 사전 워크숍이 진행되고, 둘째날 워크숍 이후에는사회적기업별 1대1 사후 지원 등이 진행된다. 또한 SEL은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 SEASON

SE2 Partnership, Co-operatives South East or ESSEN(East Sussex Social Enterprise Network) 가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영국 남동부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든 사회적기업 전문가들을 한자리에 모아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만들고 운영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회원제로 운영되며,  지역에서 우수사례로 선별된 사회적기업가들을 초청하여 SEASON이 제안하는 지식 전수 방안에 따라 예비 사회적기업가들에게 조언과 강연을 제공한다.  SEASON의 회원은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선배 사회적기업가와 이를 전수받으려는 예비 사회적기업가로 구성된다.

_M#]

★ 사회적기업 확산 투자 프로그램 (Investing in Social Enterprise Expansion Programme, I-SEE)

영국 복권기금을 운영하는 Big Lottery Fund의 BASIS 프로그램은 지역 살리기 사업이나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비영리단체들이 다양한 기반 지식이나 자원을 갖추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운영되고 있다. SEC는 이 프로그램의 후원을 받아 사회적기업의 확산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는 지역의 사회적기업 지원단체를 지원한다. 현재 SEC가 직접 운영하는 리더십 개발 교육 프로그램과 사회적기업 리더들의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지원을 통해 각 지역 단체들이 수행했던 교육 프로그램을 간략히 소개한다.

[#M_ more.. | less.. |

☆ 사회적기업 가맹점 확산 지원 (Social Franchising Support)

사회적기업의 확산을 위해 SEC가 직접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사회적기업을 프랜차이즈(가맹점) 형태로 보다 넓은 지역에 확대하고자하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원 및 교육 프로그램으로  SSE(School of Social Enterprises)와 CAN(Community Action Network)이 함께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 참가자에게 다양한 가맹점 모델의 사례(영리, 비영리기관 포함)를 소개하고, 이를 사회적기업 확장 시 적용할 때 발견되는 문제점과 해결책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SSE는 2009년부터 3년동안 150개의 SSE 가맹점을 설립하고, 5년 내에 전국에 400개의 가맹점을 개설할 계획이다. 또한, 사회적기업 가맹점 확산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기업에 대한 연구조사 활동도 벌인다.

이 연구조사를 통하여 가맹점 설립을 통한 확장 전략 이용시 필요한 구체적인 실천 프로세스와 이슈들을 체계화하고, 각 단계에서 유용한 지원 도구들과 자원들을 패키지화했다. 또한, 가맹점 형태 이외의 확장전략 (ex. 라이센스형, 조인트 벤처, 컨소시엄, 합병 등)에 관한 비교 연구와 그에 필요한 지원도구도 개발할 계획이다. 현재까지의 진행상황과 배운 점들에 대한 요약 정리는 이곳에서 참조할 수 있다.

☆ 시골지역 소매 기술 (Rural Retail Skills) 프로젝트

농어촌 지역의 커뮤니티 지원 기관인 Plunkett Foundation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시골지역의 소매업 중심 커뮤니티비즈니스(CB) 창업과 운영을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Plunkett Foundation은 우선 이 프로그램을 전담하는 소매 조언팀(Retail Advisers Team)과 중앙지원팀(Central Support Team)을 조직했다.

이 두 팀은 우선 CB 창업자들에게 필요한 것, CB의 지속가능한 운영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와 이를 어떤 형태로 CB 기업가에게 전수할 것인가에 대한 교육 방법과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시도하고, 매뉴얼화하는 작업을 실시하였다. 특히 CB를 이미 시작한 소매업자들에게 단순히 살아남기 위한 경영 전략이 아닌, 수익을 바탕으로한 지속가능한 소매 점포 경영에 대한 노하우가 전수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Plunkett Foundation은 CB 소매점포 경영진단 도구, 경영 조언 탬플릿, 소매 조언팀 역할 및 조언 방법에 대한 프레임워크 등을 개발했다. 또한,  커뮤니티 점포 경영상황 연례 통계조사를 실시해 경영상태가 취약한 소매점포를 파악하고, 그들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과 교육을 실시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 정리되어 있다.

☆ 제3섹터 컨소시엄 개발 프로젝트

REalliance CIC는 재활용 사업을 하는 4개의 커뮤니티 재활용 단체가 모여서 설립한 사회적기업으로 재활용 서비스를 영국 전역에 제공하고 있다. REalliance CIC는 I-SEE 프로그램으로부터 지원금을 받아 제3섹터 컨소시엄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재활용 관련 사업을 여러 사회적기업들이 컨소시엄을 이루어 전략적으로 수주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컨소시엄에 적합한 공공사업 기회의 포착, 컨소시엄 참가 업체간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한 협업체계 구성, 참가업체별 명확한 역할 정의, 발주자가 원하는 재활용 서비스 모델 개발 등의 활동을 한다. 컨소시엄의 경험이 많은 민간 기업과 달리 대부분의 사회적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협업을 한 경험이 적으므로, 이 프로젝트를 통해 참가업체들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서로간에 신뢰를 쌓는 것을 프로젝트의 주요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공공사업을 발주하는 지역의 공공기관들에게도 사회적기업 컨소시엄이 가지는 강점과 한계점을 잘 이해한 후 발주사업 내용을 정의하도록 교육시키는 것도 주요 활동의 하나이다. 지역 공공기관의 위탁사업을 사회적기업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그 사업을 발주하는 기관의 담당자들도 이 프로젝트의 교육 대상자가 되는 것이다. 2012년까지 75여개의 업체가 참여하는 6개의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사업을 수주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로젝트의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기 바란다.

☆ 웹사이트 재개발 프로젝트 (Social Enterprise Training And Support, SETAS)

2004년에 개발된 SETAS 웹사이트는 영국 사회적기업의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총망라해 소개하여 준다. Coin Street Community Builders가 운영하고 있던 기존의 웹사이트를 I-SEE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재개편할 수 있었다. 2010년에 오픈한 이 사이트는 영국내 사회적기업 교육과 지원에 관한 프로그램을 모두 소개하고, 원하는 프로그램에 바로 등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미 사회적기업들의 온라인 네트워킹 사이트로 잘 알려진 UnLtd World가 기술적 노하우를 제공하여 재개발했다. 기존의 SETAS 사이트와 견주어 이용자들과의 소통 기능을 보다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교육 프로그램 제공자는 직접 이 사이트를 통하여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등록해 교육생들에게 홍보를 하고, 교육과 지원이 필요한 사회적기업들 또한 이 사이트에서 자신들이 원하는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찾아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_M#]

★ 지식 공유 워크숍

이상의 프로젝트들은 연 1회 개최되는 ‘지식 공유 워크숍’을 통해 소개되고, 공유된다. 각 프로젝트의 매니저와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주제별, 지역별로 그룹을 나누어 자신들의 경험을 이야기한다. 자신들이 겪었던 어려움, 성공 포인트, 실제 성과, 가장 주의를 요해야 할 점 등을 공유한다.

※ SEC의 정치적 활동

이 글은 주로 SEC의 사회적기업 교육 활동을 소개하고 있지만, SEC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요 활동 중 하나가 정치적 활동인만큼 SEC의 정치 활동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SEC는 정책 연구팀을 두고 사회적기업에 관련된 다양한 정책을 연구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사회적기업의 지원을 위한 정책 연구가 아니다. 사회적기업이 많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연구의 초점도 다양한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에 맞추어져 있다.

즉, 교육, 환경, 보육, 고용, 범죄, 보건, 세금, 재정 등 실로 영국 중앙 및 지방 정부가 다루어야 할 거의 모든 분야에 걸친 주제를 연구하고 이를 어떻게 사회적기업 관련 정책에 반영될 것인가를 분석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2010년 상반기에 있었던 선거를 대비해 사회적기업 정책 공약집을 만들고, 각 당의 후보자들과 정책 협약을 맺고, 선거캠페인을 같이 실시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위해 SEC는 회원들이 해아할 일들을 책자로 만들어 배포하기도 하였다.

또한  주요 정당의 전당대회에 참석하여 SEC 회원들의 목소리들 대변하는 토론회에 참석하고, 2010년 11월에는 사회적기업 지원 법안을 보수당 국회의원 크리스 화이트와 함께 상정하는 활동을 벌이기도 하였다. SEC는 영국의 주요 정치인들에게 사회적기업의 활동을 알리고 지지를 호소하는 모임인 초당적 국회의원 모임(All Party Parliamentary Group, APPG)을 조직했다.

현재 93명의 국회의원이 이 모임에 소속되어 SEC와 함께 다양한 사회적기업 관련 연구 활동과 정책 입안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SEC 회원의 목소리를 담아 영국 정부와 국회의원에게 건의한 다양한 정책 요구사항과 정치권과의 협의 과정, 협의 후 진행상황 및 결정 상황을 자세히 문서(Consultation Responses)로 남겨서 어느 누구라도  SEC의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있다. 이를 통해 SEC회원들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유도한다.

※ SEC의 힘

영국내에서 사회적기업은 많은 활동을 하고 있고, 이미 영국 사회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영향력을 더 강화하기 위하여 SEC는 조직적으로 회원의 힘을 모으고, 교육 및 지원 사업을 펼친다. SEC가 보여주는 영국 사회적기업 조직화 전략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회원 결속력 강화

많은 교육 프로젝트가 SEC 회원간의 결속력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컨소시엄까지 구성하여 수주율을 높이고 영향력을 확대하는 방안에 집중하고 있다. 이제 사회적기업이 좋은 일을 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의미의 마케팅 전략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민간기업과의 정면 승부를 위해 컨소시엄까지 구성하는 단계에 접어든 것을 볼 수있다.

★ 전국적인 조직으로서의 SEC

‘전국 지식 관리 프로그램’ 에서 알 수 있듯이 사회적기업이 특정 도시나 지역에서만 활발한 것이 아니라, 사회적기업의 활동이 부진했던 지역에서까지 사회적기업의 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SEC는 타 지역의 노하우와 성공 모델을 적극적으로 순환시키고 공유하고 있다.

또한, 타 지역의 사회적기업 모델이나 노하우가 새로운 지역에 전수될 때에는, 반드시 해당 지역에 기반한 지원단체들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지역내 수요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 전수되도록 하는 것이 SEC가 강조하는 성공전술이다.

★ 사회적 기업의 전국 확장 전략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사회적기업의 전국적인 확산은 SEC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의 하나의 큰 축이다. 이러한 활동은 앞서 살펴본 UnLtd의 사례에서도 활발히 전개되고 있었다. SEC는 사회적기업의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가맹점 연구 뿐만아니라 다양한 확산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SROI와 같은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가치 평가 적용에도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 정치적 영향력 행사

SEC는 위에서 간략히 살펴보았듯이 전방위적인 정치권과의 협업과 지원을 통해 사회적기업에게 필요한 정책과 법안이 입안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처럼 SEC의 주요 활동을 살펴보면, 현재 영국 내 사회적기업의 위상을 짐작해볼 수 있다. 영국의 사회적기업은 공적인 서비스를 책임지면서 이미 양과 질에서 모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SEC가 집중하는 회원 대상 활동은 예비 사회적기업가 양성이나 창업자 지원보다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의 네트워킹과 발전을 통한 영향력 확대, 확장 전략을 위한 것이다. 또한, 지역의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해당 지역 사회적기업 지원 단체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사실도 SEC의 확장 전략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알 수 있는 점이다.

조사ㆍ글_ 뿌리센터 김정원 인턴연구원 

* [사회적기업이 원하는 것] 목록보기
* 커뮤니티비즈니스 연구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