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공론장 이끄는 노하우📌

미국 비영리단체 ‘350’ 가이드북. zip

우리는 변화를 겪을 때마다 종종 ‘레퍼런스’를 찾습니다. 경험을 지닌 사람, 정보가 풍부한 자료를 통해 내가 당장 활용할 수 있는 무언가를 끊임없이 찾습니다. 서로 참조하고, 참조되는 순간인데요. 코로나19 장기화는 비대면으로 모임과 공론장을 꾸려야 하는 과제를 남긴 만큼 우리는 여전히 ‘레퍼런스’를 찾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온라인 공론장’을 꾸릴 때 참조할 만한 노하우를 전합니다. 미디어팀은 기후위기 운동을 펼치는 미국 비영리단체 <350>(링크)가 펴낸 ‘온라인에서 그룹 이끌기-코로나19를 대처하는 온라인 교육, 회의, 트레이닝, 이벤트를 위한 실용 가이드북’을 한국어로 번역(PDF 내려받기)했는데요. 현장에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가이드북 콘텐츠는 <350>의 콘텐츠 재가공 동의를 얻어 제작되었습니다.)

📌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코로나19 속 사업이나 행사를 기획하는 사람들이 가져야 할 청사진부터 소개합니다. 온라인으로 기획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빠지기 전에 한 발 물러서서 점검해보는 건 어떨까요?

📌 온라인 모임 주최 시 체크해야 할 10가지 원칙 

온라인 환경에서 모임을 진행해야 할 때 우선순위로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주최자와 참여자가 활발하게 교류하고,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하는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 온라인 모임 시 자주 묻는 질문

온라인 모임을 운영할 때 도처에서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지기 일쑤입니다. 기술적인 결함부터 의견을 청취하거나 수렴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지점들을 소개합니다. 

👦  새로운 참여, 모임 방식에 준비해두면 좋을 마음가짐과 자세

👻  느슨한 연결에서 개인을 발견하고, 우리를 발견하고 👫

🙊  온라인 전환이 필수인 시대. 모두가 동등하게 함께 참여하는 기회!  
이번 주 소식 어땠나요?😄
소중한 의견을 가볍게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