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재정 월례포럼] 지방재정의 미로, 출구는 없는가?

희망제작소 부설 자치재정연구소에서는 5월 17일 (목) 자치재정월례포럼을 개최합니다.

자치재정월례포럼은 한국의 지방재정문제를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또한 지역의 현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지방재정의 미로, 출구는 없는가’라는 주제로 이재은 소장의 연속강좌를 시작합니다. 또한 “재래시장, 활로를 뚫어라!”는 주제로 최근 지역경제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인 재래시장 문제를 다룹니다.
? 지방재정의 미로, 출구는 없는가 – 지방재정학자 이재은의 고민과 대안

지방에서 사용하는 재정이 100조원을 넘었지만, 지방에서는 여전히 중앙정부의 지나친 간섭과 재원부족을 말합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지방재정의 낭비가 끊임 없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어디가 문제이며, 무엇이 문제일까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이며, 구체적인 전략은 무엇일까요.
30여년 동안 한국의 지방재정 문제를 천착해 온 지방재정학자, 이재은 소장의 고민 속에서 대안을 찾아봅니다.
? 재래시장, 활로를 뚫어라!

대형마트와 재래시장 문제는 이미 많은 언론과 시민사회단체가 다루었습니다. 그만큼 문제가 심각하다는 뜻이겠지요. 단순히 ‘대형마트를 규제해야 한다’거나 ‘재래시장을 살리자’는 논의를 넘어서, 본 포럼은 대형마트와 재래시장이 공생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전략과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대형마트와 재래시장이 공존할 수 있는 전략은 과연 가능한지, 그 가운데 우리는 어떤 것을 선택할 수 있는지, 위기에 빠진 재래시장이 되살아 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합니다.

지방재정 문제를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알고 싶으신 분들, 재래시장의 실천적 대안에 관심 있으신 분들.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십시오.
▣ 일시: 2007년 5월 17일 (목) 오후 2:00 ~ 5:00
▣ 장소: 대한출판문화협회 4F 강당

▣ 프로그램

02:00 ~ 02:50 지방재정의 미로, 출구는 없는가? -지방재정학자 이재은의 고민과 대안
연속강좌 ① : 한국지방재정의 당면과제

02:50 ~ 03:00 휴식

03:00 ~ 05:00 재래시장, 활로를 뚫어라!

– 발표
1. 대형마트와 재래시장, 공생을 위한 전략 (원종문 남서울대학교 국제경영학부 교수)
2. 현장에서 본 재래시장 활성화 방법 – 청주 육거리시장 사례를 중심으로
(민성기 청주 육거리종합시장번영회 연합회장)

– 토론
1. 강용주 여수시의회 의원
2. 김종국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정책본부 시장지원팀 팀장
3. 성영원 인천 남구청 지역경제과 과장
4. 염경형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정책실장

▣ 찾아오시는 길
[##_1C|1163516221.jpg|width=”621″ height=”593″ alt=”?”|_##]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