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제작소 3주년을 축하해!

3월 24일(화), 희망제작소 3주년 후원의 밤, “…그래도 나는 희망한다”가 프레스센터에서 열렸습니다. 희망제작소는 지난 2006년 3월 27일 ’21세기 실학운동’을 표방하며 창립한 시민사회 기반의 민간독립연구소입니다. 3년 전 창립기념식을 열었던 공간에서 3주년 기념 후원의 밤을 다시 여는 구성원들의 감회는 새로워 보였습니다. 지난 3년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다짐을 나누었던 2시간여를 재구성해 봅니다.


[##_1C|1215401949.jpg|width=”500″ height=”293″ alt=”?”|행사 시작 3시간 전인 4시 13분, 희망제작소 정기연 연구원이 3년의 활동을 정리한 도표와 연구(위)원들의 얼굴로 행사장 앞의 사진 벽을 꾸미고 있다 (사진 : 정송정아)_##]

3년 전 우리사회에 희망을 만들어내고자 여정을 시작했던 희망제작소는 때로는 넘어지기도 하고 좌절하기도 하면서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와 실험을 해왔다. 3주년 기념 후원의 밤은 희망제작소가 사회적 역할을 추구하며 3년간을 지탱해온 것을 자축하는 장이자, 그동안 희망제작소를 지지하고 응원해준 후원자들에게 앞으로 더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하는 자리였다. 여(닫)는 공연과 불만합창 프로젝트, 희망제작소 3년의 성과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례 동영상, 그리고 후원회원들의 희망을 듣는 소통의 자리까지, 모든 행사는 희망제작소 구성원들의 지혜와 노동으로 준비되고 채워졌다.

시민=교수=정치인=공무원=시민단체, 민관학 거버넌스를 보여주는 참석자들

7시 5분, 대안센터 홍일표 센터장과 아카데미 임순영 연구위원의 사회로 막을 연 행사는 김창국 이사장의 인삿말로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17세기 시인 존 던의 시를 인용하겠습니다. 모든 인간은 대륙의 한 조각이며…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종은 바로 그대를 위하여 울리기에.” 김창국 이사장은 17세기 시인 존 던의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를 인용하며 모두가 희망을 저버리지 않도록 희망제작소가 더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김형오 국회의장과 2009번째 희망제작소 후원회원인 정귀옥씨가 또한 차례로 정치인과 시민의 입장에서 희망제작소에 3주년 축하인사를 전했다. 이 자리에는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 문국현 창조한국당 대표, 김형오 국회의장 등 정치인과 지자체 관련자들, 안병욱 진실화해과거사위원장, 이옥경 방문진 이사장, 남윤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지은희 덕성여대 총장 등 시민단체 및 학계 인사, 희망제작소 시민모임(행설아 수료생, SDS 수료생) 등 시민 400여 명이 참석해 민관학 거버넌스를 추구하는 희망제작소의 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주었다.

불만을 함께 노래하다

가수 박강수씨가 따뜻한 포크송으로 여는 공연을 시작한 후 멋대로 불만합창단 2기의 공연이 이어졌다. 불만합창은 다양한 시민들이 모여 함께 불만을 노래하는 그야말로 집단지성의 결정체였다.

빅뱅 모른다 뭐라 하지 마요/ 한동안 연락도 없던 친구 보험맨 되더니 매일 문자/ 드라마에선 택시 잘 잡는데 내가 손들면 택시 피해가네/ 연봉 8000 넘어야 중산층이래 나는 팔십팔만원 세대인데/ 최저 임금 높다고 낮추자네/ 인터넷 의견 달면 감옥가요/ 힘없는 사람들 자꾸 사라지고 사람 죽었는데 실수라하네 슬픈 영화보다 뉴스가 더 슬퍼 요즘에는 뉴스보다가 울지/ 어린 알바생이라고 반말해/ 인턴 뽑아 놓고 잡일만 시켜/ 회사 동료가 날보고 아가씨래 당신은 30년대 태어났니/ 야근 매일 해도 수당은 없고/엄마 친구 아들은 못하는 게 없고/ 면접 끝나고 나면 대답 생각나/ 불만 불만이 없다면 이상해/ 우리 같이 불만을 노래해요


불만합창단이 풍자와 불만이 뒤섞인 솔직한 노랫말을 노래하자 청중들은 폭소와 박수로 함께 했다.

[##_1C|1214062789.jpg|width=”500″ height=”229″ alt=”?”|2008년에 이어 두 번째로 조직된 ‘멋대로 불만합창단’ 이 불만을 노래하고 있다 (사진 : 박진희) _##]

[##_1C|1114046232.jpg|width=”500″ height=”302″ alt=”?”|희망을 만들어가는 사례 동영상의 주인공들이 직접 ‘희망은 우리 안에!’ 라는 글자 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 : 박진희)_##]

희망은 우리 안에!… ‘지식채널e’ 만큼 감동적

한편 희망제작소는 “…그래도 나는 희망한다”라는 후원의 밤 주제에 맞게 세 편의 동영상을 제작해 이 자리에서 상영했다. 청년실업 50만 시대에 취업보다 사회적 기업을 창업한 20대 여성들을 주인공으로 한 <기획당하지 말고 기획하라>, 퇴직 후 사회공헌 활동으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한 한석규씨의 일상을 담은 <브라보 세컨드 라이프>, 희망제작소 지역컨설팅 일꾼들의 지역살리기 좌충우돌 이야기 <세 남자>가 그것이다.

[##_1C|1348990132.jpg|width=”610″ height=”129″ alt=”?”|희망제작소가 주최한 소시지팩토리에서 2등상을 수상한 jade의 이야기, 행복설계아카데미 5기를 수료하고 퇴직 후 제 2의 인생을 NPO에서 설계하고 있는 한석규씨 이야기, 지역에서 희망을 찾는 희망제작소 강현철, 김준호, 김홍길 연구원의 이야기가 상영되었다_##]

JADE : “SAVE THE WHITE. 코카콜라는 왜 북극곰에게 광고료를 지불하지 않는 거죠? 제이드는 북극곰 등 멸종위기동물을 모델로 디자인 용품을 판매하고 수익금 일부는 모델료로 환경단체에 기부합니다.”

한석규 : “32년 동안 조흥은행에서 일하고 퇴직하면서, 첫 번째 인생은 보수,직장,가족만을 위해 살아왔는데, 두 번째 인생은 NPO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하면서 살고 싶습니다. 이주노동자사목센터에서 자원봉사도 하고 미리암 이주여성센터에서 전등도 갈고 밥도 나릅니다”

희망제작소 강현철, 김준호, 김홍길 : “이대로 가다간 20~30년 뒤에 지역이 다 없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지역의 희망은 외국의 사례를 들여오는 게 아니라 지역의 자원에 그 해답이 있어요. 아직 숨겨져 있는 옛 빨래터 같은 것이 남아 있거든요. 물론 하나만을 가지고 사업화시킬 순 없겠지만 여러 가지를 시도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지역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지역 속에서 살고 있고, 소수지만 노력하는 분들이 있다는 게 희망의 씨앗이라고 생각해요.”

[##_1R|1236439406.jpg|width=”289″ height=”418″ alt=”?”|지역 순례를 하며 3만 킬로를 길 위에서 보내고, 지역에서 희망을 찾았다고 말하는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사진 : 박진희)_##]

전국 방방곡곡 돌아 지구 한 바퀴!

“맨유에는 2개의 허파를 가진 박지성 선수가 있다면 희망제작소에는 3개의 뇌와 4개의 심장을 가진 그가 있습니다.” 사회자의 위트 있는 소개로 등장한 박원순 상임이사는 3년간의 희망제작소 활동을 소개하고, 지역 순례를 하며 길 위에서 3만 킬로를 보내는 동안 희망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중앙이 아닌 지역, 대기업이 아닌 작은 기업, 담론이 아닌 생활의 지혜가 희망이었습니다. 그동안 83개의 시민 아이디어가 법안으로 열매를 맺었고, 2천여 명의 공공리더교육을 진행했고, 단행본(보고서) 총 153권을 출간하고 주제별 포럼을 321회 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양에 차지 않습니다. 우리가 해야할 일이 너무나 많습니다.”

박원순 상임이사는 늘 꿈꾸는 사람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 수 있는 법이라면서 앞으로도 희망제작소는 지자체, 정부, 기업, 시민사회 협력의 모델을 고민할 것이라고 구상을 밝혔다.

나는 ( )를 희망한다

참석자들의 희망을 듣는 시간도 마련되었다. 각자의 희망을 적어낸 400여 명의 희망 중 3명의 희망이 박원순 상임이사와 식사를 함께 하거나 연구원이 타로점, 전각을 봐주거나 제작해주는 경품을 받았다.

“서울시청 앞에 오존수치가 아닌 희망수치 표지판이 있었으면 좋겠다.”
“희망제작소 회원이 백만이 되길 바란다.”
“우리 아들이 하루 빨리 잘나지기를… 그래서 장가갈 수 있기를.”

시민들의 각양각색의 희망을 나누는 뜻깊은 자리였다. 희망제작소는 평범한 시민들의 원대한 희망부터 작은 소망에까지 귀기울이고 그것을 현실에서 이루기 위해, 달려온 3년만큼 앞으로도 넘어지고 깨지면서도 전진해나갈 것을 다짐했다. 많은 사람들과 꿈을 함께 나눈, 아주 특별한 날의 발랄한 잔치는 한동안 희망제작소 활동의 동력이 될 것이다.

[##_1C|1118078133.jpg|width=”600″ height=”304″ alt=”?”|우리의 도전은 무한하다는 뜻에서 무한도전의 손짓을 하며 단체사진을 찍는 희망제작소 식구들 (사진 : 박진희)_##]

Comments

“희망제작소 3주년을 축하해!”에 대한 6개의 응답

  1. 풍농 아바타
    풍농

    장하다 ! 희망제작소! 3주년 생일을 진심으로 축하 ! 축하! 합니다. 밝고 건강한 사회, 정의사회 구현을 위해 희망제작소가 앞장서 줄것을 기대한다.

  2. 문    승     영 아바타
    문 승 영

    이 나라 백성들의 삶의 질을 어떻게든지 높혀보겠다고 불철주야 노심초사 하시는 박원순 이사님과 희망의 일꾼들에게 한 없는 존경과 꿈이 꼭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3. 수피아 아바타
    수피아

    희망을 보고 돌아온 감동깊은 행사였습니다. 관게자 및 후훤회원님들 모두 모두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4. 정송정아 아바타
    정송정아

    이렇게 관심 가져주시고 응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5. 무명 아바타
    무명

    사진에 저작자 표기를…

  6. 정송정아 아바타
    정송정아

    박진희 선생님, 저작자 표기 했습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