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재단, 지역발전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다

희망제작소 뿌리센터는 주한미국대사관과 함께 지역재단 연속 세미나를 3회에 걸쳐 진행합니다. 1회 클리브랜드 파운데이션(2012.4.6) 세미나와 2회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파운데이션(2012.5.24)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미국 지역재단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지역사회와 시민사회 역량을 키우는 정책과 실행과제를 만들고자 합니다.

②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 (Silicon Valley Community Foundation)

지역재단이라는 기구는 재계(Business)와 정부(Government) 그리고 NGO(Non-Governmental) 사회를 한곳으로 모아 지역 주민 모두에게 사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지역 주민들은 빈부의 차이를 떠나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 참여의 기회를 지역재단을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지역재단은 특정 지역의 개인들이 모여 지역사회 공동의 과제를 밝히고, 개인의 역량과 재정 능력을 모아서 함께 정책을 만들어 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지역 주민들과 함께 지역사회를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것이 지역재단의 목표입니다. 특히 민주사회에서 지역재단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시민들이 스스로 재계(Business)나 정부기관보다 더 빨리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행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역사회의 공공선(common goods)을 위하여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지역재단인 것입니다.

지역재단은 일본과 서구 사회에서 언급되고 있는 ‘새로운 공공’으로서 시민과 시민사회의 힘을 형성해 가는 과정을 도울 것입니다. 희망제작소는 지역재단이 우리 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정책을 제안할 예정입니다.이를 위해 올 한해 주한미국대사관의 도움으로 ‘미국 지역재단 연속세미나’를 개최하게 되었으며, 두 번째 세미나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과의 시간이 지난 5월 24일 진행되었습니다. 이 자리에는 지역 시민센터와 시민재단, 시민사회단체, 희망제작소 목민관클럽 회원 지방자치단체(서울시, 서울 서대문구, 시흥시, 인천 남동구 등)와 기업 사회공헌팀과 공공기관 사회공헌 담당자 등등 지역재단에 관심이 있는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Silicon Valley Community Foundation)은 1954년, 닷컴 재벌들의 고장인 실리콘밸리에서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초기에는 자산 규모가 작았지만 1988년, Peter Hero가 재단의 회장으로 부임한 이후 급격히 성장하여 현재 자산 규모 20억 달러, 독립 기금 수가 1천5백 개로 미국에서 네 번째로 큰 지역재단이 되었습니다. 재단의 관할구역은 San Mateo와 Santa Clara 지역이며, 이 두 지역에서 보다 많은 시민 참여를 촉발하는 지역공익센터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은 세계 최고의 기부자 서비스와 효과적인 배분, 지역사회의 리더십을 통하여 이러한 비전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에서 기부 및 배분사업 담당 수석을 맡고 있는 엘리노어 클레멘트 글래스(Eleanor Clement Glass) 가 발제를 해주셨습니다. 엘리노어 클레멘트 글래스는 25년 간 비영리 기구 근무 경력이 있으며,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의 배분 사업과 기부자 관리, 회의 소집, 커뮤니티 프로젝트, 리서치, 스페셜 프로젝트 등 다양한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1993년 샌프란시스코 지역재단에 입사하여 교육 관련 일을 담당했습니다. 당시 재단의 배분사업을 통해 유아 교육, 청소년 발달, 공립학교 개혁, 가족 유대 강화 등의 주제와 관련된 여러 사업을 지원했습니다. 휴렛-아넨버그 챌린지(Hewlett-Annenberg Challenge)를 통해 1억 달러 규모의 학교 개혁 프로젝트(베이 에어리어 학교 개혁 협력사업_Bay Area School Reform Collaborative)를 이끌었으며, 그 결과 베이 에어리어에 위치한 87개교 간 학업성취도 격차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5백만 달러 규모의 보육 서비스 개선 프로젝트를 출범시켜 베이 에어리어 내 8개 카운티의 보육 서비스의 질과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는 성과를 냈습니다. 아래 내용은 엘리노어 클레멘트 글래스의 발표내용에 기초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이를 통해 미국 지역재단과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우리 현실에 맞는 시사점을 찾고자 합니다.

자료(1) 발표자료 Eleanor Clement Glass(2012.5), Visualization of Community-based Civil Society_Silicon Valley Community Foundation(클릭)

자료(2)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 5주년 기념자료(클릭)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 홈페이지 (www.siliconvalleycf.org)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 소개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은 미국 전역 750개 지역재단 중 하나로, 2010년 기준으로 배분기금이 40억 달러에 달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 전체 배분 사업 기금의 9%에 해당되는 금액입니다.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은 기존에 존재하던 재단 두 개를 합친 것으로 기부자 확보를 위한 두 재단 사이의 불필요한 경쟁을 없애기 위해서 통합되었습니다. 합쳐진 재단 중 한 곳은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한 기금을 이미 보유하고 있었고, 다른 한 재단은 활발하게 활동하는 기부자들이 많았습니다. 서로 다른 장점을 가진 두 재단을 통합하는 일은 흥미로운 실험이었습니다.현재 관리하고 있는 기금은 21억 달러로 이는 캘리포니아 내 지역재단 중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입니다. 기금은 주로 기부자 조언기금 및 기업 기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작년에는 총 4억 7천만 달러를 모금하였으며, 지난 5년에 걸쳐 12억 달러를 배분사업으로 배분하였고, 이를 통하여 샌프란시스코 베이(San Francisco Bay) 지역에서 가장 큰 배분사업을 하는 지역재단으로 거듭났습니다. 이사회에서 승인한 우선순위 사업에 지원하는 연간 예산은 8백만 달러에서 1천만 달러 사이로 이는 국제 분야에도 기금을 지원하는 곳으로서는 13번째 규모입니다.

비전과 미션, 그리고 가치

지역재단은 비전과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 고유의 관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 관점은 지역재단에 참여하는 이사회, 직원, 지역 주민 등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가치관을 통해서 만들어집니다. 많은 지역에서 지역재단을 일종의 자선은행과 같은 역할을 하는 곳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금을 모아 기부자들이 원하는 비영리기구에 사용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역주민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진정한 지역재단은 사회정의(social justice), 사회평등(social equity), 사회변화(social change)와 같은 가치를 중시하고 이것을 가치의 기반으로 두어야 합니다. 특히 해당 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수요를 반영해야 실제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지역재단이 될 것입니다.

지역재단의 비전은 도전적인 문제에 대해 혁신적이고 자선적인 해결책을 발전시키고, 모두에게 더 나은 지역과 세계를 만들기 위하여 기부자들에게 관심을 촉구하는 것입니다.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의 미션 역시 자선을 위한 종합센터로 이상적인 리더십과 전략적인 기금 조성 및 파트너와 기부자들이 지역부터 세계까지 공공선을 강화시키고 확장시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은 협력, 다양성, 포용성, 혁신, 통합, 공공의 의무, 존중, 책임의 가치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과 구성아래 그림에서 1. Donor Outreach/Development는 개인과 기업의 기부금이 전략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기부자들과 긴밀하게 연락하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부자 관리 및 배분사업부의 첫 번째 목적은 지역사회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밝히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적인 해결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목적은 지역재단이 보유하고 있는 재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여러 기관 및 기업과의 협력적 관계를 활용하고 시시각각 발생하는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즉 지역재단의 역할은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받는 지도자가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경제적, 정치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다양한 문제의 해결을 돕는 역할(facilitator)을 하는 것입니다.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은 기부자들의 눈과 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부자들이 기부금을 어디에, 어떻게 쓰이기를 원하는지 그들의 관심사에 귀를 기울이면서 그와 부합하는 기부의 기회, 교육의 기회를 찾아 제공합니다. 즉, 1차적으로 기부자들의 관심사에 귀를 기울이고, 2차적으로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안내해 적절한 기부처와 기부방법을 안내합니다.

조성된 기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2. Financial Stewardship는 지속적인 투자 성과가 날 수 있는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가변성을 통제하거나, 지역재단의 재정 관리를 공개하여 지역 주민의 신뢰을 얻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재정적으로 주민들의 신뢰를 얻게 되면 지역사회의 다양한 부분에 깊숙이 관여하여 필요한 곳에 기금 사용이 가능해지는데 이것이 바로 3. Community Engagement입니다. 4. Branding/Communication은 기금을 지역사회의 변화를 일으키는 일에 효과적으로 사용한 뒤, 이것을 정부 및 주민들에게 알리고, 이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일을 하는 마케팅 부서입니다. 이와 같은 홍보활동을 통하여 같은 가치관을 가진 기부자들을 모아 더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금의 91%는 모금 조성사업을 통해 모으고, 나머지 9%는 모금 조성사업 이외의 기타 부분에서 충당하고 있습니다. 다른 재단의 배분사업에 참여하여 기금을 모으기도 합니다. 정부 예산이나 다른 지역재단의 기금을 얻기 위하여 기금 신청을 하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 비즈니스 모델(Eleanor Clement Glass, 2012)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은 크게 세 가지 부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기부자 관리 및 배분사업부(Donor Engagement & Giving)에서는 기부자 관리, 기금 배분 사업, 커뮤니티 리더십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재정 및 행정부(Finance and Administration)에서는 투자업무 및 회계업무 등 기부금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조성된 기금을 다른 단체 사업 등에 배분하고 있으며, 종교단체라 할지라도 그들이 하는 활동이 비종교적 활동일 경우에는 지원을 합니다. △ 정보개발부(Philanthropic Development and Information)에서는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하고 있으며, 그 외 비즈니스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함께하는 기업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과 함께 일하고 있는 기업들은 40여 개에 달합니다. 지역재단은 기업들의 기부 및 기부 관련 세금 업무를 지원하고 있으며, 각각의 기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업 분야에 기부할 수 있도록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 커뮤니티 지역재단과 함께하는 기업들(Eleanor Clement Glass, 2012)

지역재단에서 활용하는 전략적 도구

미국의 많은 재단에서 활용하는 전략적 도구상자(툴 키트)가 있습니다.
1) 배분사업(Grantmaking)이란, 조성한 기금을 지역사회의 NGO들에게 나누어 주는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지역사회구상(Community Initiatives)이란, 우리가 생각하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직접 실현하기 위하여 활동에 나서는 것을 의미한다. 3) 회의소집(convening)은 지역재단이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며 일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재단이 특정 이슈에 대한 회의를 열게 될 경우, 정부관계자, 지역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