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창안 완전정복! 이렇게 해봐요~

사회창안센터가 아이디어를 올리는 여러분들에게 공개합니다.
더 좋은 아이디어로 더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비법, 똑같은 아이디어도 대안을 담아 더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포장하는 비법, 그리고 같은 내용의 아이디어로도 더 높은 평가를 받아 포인트를 쌓는 비법을 지금 알려드립니다.
[##_1L|1353348485.jpg|width=”275″ height=”269″ alt=”?”|번뜩 떠오른 아이디어, 혹시 같은 아이디어가 올라와있진 않을까요?_##]첫째, 같은 문제의식이 있다, 없다!?
내가 올리려는 아이디어, 혹시 전에 누가 올리지는 않았는지 한번만 검색해주세요.
아이디어 등록하기를 누르시면 첫 번째 단계로 아이디어 검색하기가 있습니다.
검색해보세요. 같은 문제의식의 아이디어가 이미 올라와있다면 빈틈을 비집고 들어가 그 아이디어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겠지요? 더구나 그 아이디어에 시민평가단의 조사까지 곁들여져 있다면 그 자료를 바탕으로 아이디어가 더욱 풍성해질 수 있겠지요?!
같은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있어도 어떻게 쓰느냐, 구체적인 대안을 담느냐에 따라서 더 좋은 평가를 받고, 더 많은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구체적 대안이 있다, 없다!?
올리려는 아이디어가 혹시 문제의식이나 문제점만을 담고 있지는 않은가요?
“이게 뭐야~”하는 날카로운 문제의식도 정말 소중하지만, 한단계 더 나아가 “그럼 이렇게 고쳐보면 어떨까?”, “이건 이렇게 하면 되지 않을까”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까지 담는다면 아이디어는 더욱 빛을 발합니다. 아이디어가 현실화되는 것도 빛의 속도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의 개선을 막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셋째, 관련 이미지나 자료가 있다, 없다!?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가진 이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슷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고, 그에 대한 대안은 이 지구촌 어느 곳에선가 시행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다른 곳에서 시행중인 좋은 정책들을 입양하거나 전국에 확대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도 있을 수 있겠지요. 그럴 때는 관련 자료나 사진을 함께 올려주신다면 더욱 좋습니다. 사회창안센터 홈페이지에 소개된 베스트 아이디어 ‘높낮이 다른 지하철 손잡이’의 경우 일본의 경우를 사진으로 보여줌으로써 아이디어 제안에 화룡점정을 완성했습니다.

넷째, 사회창안센터 홈페이지에서 신나게 놀기
사회창안센터 홈페이지에서 신나게 놀아주세요! 올라온 아이디어와 그 아이디어 곁에 붙어있는 조사들을 읽다보면 조금씩 사회창안이 무엇인지 눈을 뜰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읽다보면 너무 좋은 아이디어에 감탄이 나올 수도 있고, 부족한 아이디어에 다른 대안이 떠오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생각들은 바로 댓글 창을 이용해주세요. 댓글만 잘 달아도 심심찮은 포인트가 부여됩니다. 또 아이디어 곁에 있는 시민평가단의 코멘트를 보다보면 대안의 방향도 조금씩 보이기 시작합니다. 사회창안센터 연구원들의 얼굴을 보며 아이디어의 기운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알고 계셨나요? 좋은 아이디어는 바로 다른 사람에게 메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혼자 알고 있기에는 너무 아까운 재미난 상상, 반짝이는 아이디어, 현실적인 대안을 친한 분들과 공유하세요. 더불어 안부까지 챙겨 묻는다면, 사람관리까지 덩달아 되겠지요?!
자자, 이제 사회창안가로서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제 시작해볼까요? 완전정복, 사회창안. 눈으로 읽었으니 손으로 시작할 시간입니다.
창안 아이디어에서 그동안 올라온 아이디어를 먼저 볼까요?
아이디어 등록창에 들어가서 방금 생각난 따끈따끈한 아이디어를 제안할까요?
지금 이 글을 읽는 당신의 반은 이미 사회창안가입니다!!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