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소멸 대응에 청년정책 있다?!

지자체 사례부터 해외 청년 정책을 👈

정부의 청년정책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2020년 청년기본법 제정 후 정부는 여러 부처에 흩어진 청년정책을 국무조정실로 총괄 조정했죠. 일자리 중심에서 포괄적 복지를 포함한 청년정책으로 전환하는 흐름이라고 합니다. 무엇보다 청년정책은 주요 현안인 지역소멸과 떼려야 뗄 수 없죠. 이번 뉴스레터에서 지역소멸과 청년정책 시리즈를 나눕니다. 

지역소멸 대응과 맞물린 청년정책 

우리는 지역소멸을 막을 수 있을까요. 지역소멸의 대표적인 현상은 인구 감소입니다. 지역소멸을 해결하려면 청년들이 수도권에 몰리고, 지방을 떠나는 이유를 주목해야죠. 청년이 지역에 머물도록 촉진하는 지역소멸 대응 정책을 전합니다.

지자체 별 청년정책을 모아보니!

앞서 지역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 정책을 추려서 살펴봤는데요. 이번에는 지자체별 청년 정책을 알아봅니다. 대부분 청년 창업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지역 별 특성을 반영해 내실 있게 정책을 시행하는 곳도 있었어요. 지자체 별 청년정책 사례를 알아볼까요. 

유럽청년보장제 등 해외정책 사례는?

희망제작소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청년정책을 모아 살펴본 결과 일자리, 주거 분야의 정책으로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해외 청년 정책 사례를 톺아보며, 국내 청년 정책에서 좀 더 강화해야 할 지점이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 Re: 연구원에게 물어보살
이번 뉴스레터를 읽다가 문득 떠오른 궁금증! 희망제작소 연구원이 성심성의껏 답장을 드립니다. 청년정책에 관한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이번 주 소식 어땠나요?😄
소중한 의견을 가볍게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