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책-지역] 전라도 사람들은 왜 그랴?


1149778879

제목

전라도 사람들은 왜 그랴?
지역 / 황풍년 (전라도닷컴 편집장)

서문

음식하면 전라도가 최고라고 하는데, 대체 전라도 음식은 왜 맛있는 걸까요? 전라도 사람들은 왜 다른 지역 사람들과는 정치적인 성향이 다른 걸까요? 전라도 사람들의 기질은 대체 어디서 온 걸까요? 지금 전라도 땅을 지키며 살아가는 엄니 아부지들의 삶과 문화는 무엇일까요? 개발에서 소외되면서 생태환경과 전통문화가 상대적으로 덜 훼손된 지역, 전라도와 전라도 사람들이 알고 싶다면…. ? ?

목차

1. 전라도 땅은 뭐가 달라?
2. 늬들이 홍어 맛을 알아?
3. 시달려온 맛, 한의 맛과 흥이 있당께
4. 항꾼에! 싸목싸목! 암시랑토!
5. 권있다, 개미 있다? 이게 뭐 말이여?

 

추천합니다

부모님의 고향이 전라도인데 전라도를 잘 모른다고 생각되는 분들, 전라도랑 하등 관계가 없는데 그냥 전라도가 싫은 사람들. 전라도 음식이 왜 맛있는지 알고 싶은 분들, 특히 홍어 맛도 모르면서 홍어 어쩌고저쩌고 하는 사람들은 이 책을 들춰볼 만합니다. 지역문화를 기록하는 잡지에 관심 있는 젊은이들, 오늘날 한국의 모든 시골이 직면한 위기 무엇인지, 공동체가 무너지고 전통의 문화가 사라지는 고향의 실상이 걱정되는 사람들에게도 권합니다.

미리보기

전라도에서 나고 자라서 잠시 서울서 공부한 시기를 제외하곤 50년을 전라도에서 사는 토종 전라도 사람. 전라도 골골이 섬섬이 다니면서 사람살이와 문화를 기록하는 전라도닷컴 편집장으로 14년. 통권 142호의 월간잡지 <전라도닷컴>과 단행본 <벼꽃피는 마을은 아름답다>, <풍년식탐> 두 권에 담긴 전라도 사람살이의 가치와 맛 이야기. ?

특이사항

한국에서 지역말(사투리)을 표준으로 삼는 유일한 월간지 전라도닷컴과 전라도 오일장 장날표를 선물로 나눠줄게요.

자세히보기 참가신청